3D 프린팅 점유율 세계 15%로
차세대 유망 핵심기술로 집중 조명되고 있는 ‘3D 프린팅’ 즉 3차원 인쇄기술의 잠재력을 국가 차원에서 육성한다.

3D 프린팅 기술은 기존 산업의 제조공정을 고도화해서 제조업 혁신을 유도할 것으로 예측되는 새로운 성장동력 후보다. ⓒ Wikipedia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3D 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안’을 수립하고 지난 23일 제5차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 상정해 확정했다. 심의위원회는 국무총리가 민간전문가와 더불어 공동위원장을 맡으며 13개 정부부처의 장관들이 위원을 맡는다.
3D 프린팅 기술은 기존 산업의 제조공정을 고도화해서 제조업 혁신을 유도할 것으로 예측되는 새로운 성장동력 후보다. 세계시장 규모도 2012년 22억 달러에서 2021년에는 108억 달러로 고속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우리나라는 2020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을 15퍼센트로 높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심의위원회는 △수요 연계형 성장기반 조성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기술 경쟁력 확보 △법제도 개선 등 4대 전략 아래 11대 세부 추진과제를 확정했다.
미래 전망 밝은 새로운 성장동력 ‘3D 프린팅’
3D 프린터는 평면에 글자나 그림을 찍어내는 일반 프린터와 다르게 여러 재료를 차곡차곡 쌓아올려 입체적인 모양을 만들어낸다. 1988년 미국 기업 ‘3D시스템즈’에서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3D 프린팅 작업은 모델링, 프린팅, 후처리의 3단계로 진행이 된다. 모델링 단계에서는 컴퓨터용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직접 제작하거나 3D스캐너로 물체를 읽어내는 방식으로 3차원 디지털 도면을 만드는 과정이다.
프린팅 단계에서는 플라스틱, 섬유, 유기물 등 각종 재료를 노즐로 뿜어내어 바닥부터 차례로 쌓아올리는 방식으로 입체적인 인쇄를 실시한다. 후처리 단계는 표면을 연마하거나 염색하는 등 수정과 손질을 통해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는 마지막 과정이다.
3D 프린팅 기술은 목업(mock-up) 즉 시제품을 만드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획기적인 수준으로 줄여준다. 이 때문에 식품·완구·장신구 등 소비재 뿐만 아니라 전자제품, 자동차, 항공, 의료 등 산업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3D 프린터를 이용해 완성품을 생산하는 사례도 2003년 3.9퍼센트 수준에서 2012년에는 28.3퍼센트로 상승했다. 시장 전망도 밝은 편이다. 아직은 산업 초기 단계로 분류되지만 이미 2012년 22억 달러(약 2조 3천억 원) 규모를 형성했으며 2021년에는 108억 달러(약 12조 원)까지 급성장할 전망이다.
선진국은 3D 프린팅을 제조혁신의 핵심으로 여기고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12년 3월 연설을 통해 3D 프린팅 산업 육성을 위해 1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혀 발빠른 행보를 보였다. 유럽연합은 3D 프린팅 기술의 혁신성을 이용해 GDP 대비 제조업 비중을 현재 16퍼센트에서 2020년 20퍼센트까지 올린다는 계획이다.
중국은 ‘국가발전연구계획’에 포함시키고 관련기술 개발을 위해 총 4천만 위안(약 67억 원)을 투자하는 등 국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일본은 타 선진국보다 뒤쳐졌다는 판단 하에 향후 5년 동안 30억 엔(약 300억 원)을 투자해 소재부문의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한다고 밝혔다.
4대 핵심전략으로 2020년 세계시장 15퍼센트 점유 목표
우리나라는 ICT 기술이 발달하고 전자, 자동차, 의료 등 여러 산업 분야가 활성화되어 있음에도 아직까지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이 미미한 편이다. 장비나 소재도 90퍼센트 이상을 해외에서 수입하는 등 기술 자립화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문제점은 크게 4가지로 꼽을 수 있다. 열악한 장비 및 인프라 활용 여건의 비효율, 초기시장과 관련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지원체계의 부족, 선도국 대비 취약한 기술역량, 관련 제도 미비 등이다.
이번에 확정된 ‘3D 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안’은 2020년까지 3D프린팅의 선도국가가 된다는 비전 하에 5개의 세계적 기업을 탄생시키고 세계시장 점유율 15퍼센트까지 높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구체적으로는 △수요 연계형 성장기반 조성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기술경쟁력 확보 △관련 법·제도 개선 등 4대 전략을 수립했다.
첫째로 ‘수요 연계형 성장기반 조성’ 전략으로는 각 기업이 제조공정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기반을 구축하고 영세·중소기업이나 일반 국민들도 3D 프린팅을 활용하고 체험하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현재 과학관·박물관 등에 설치된 ‘무한상상실’을 각 지역의 주민센터로 확대해 접근성을 높인다. 초·중등학교와 대학교에는 국산장비를 지원함으로써 초기 장비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둘째로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전략으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소규모·맞춤형 생산 주체들에게 용이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발굴하고 기획부터 사업화,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에 걸친 소자본 창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한편으로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처럼 ‘3D 프린팅 디자인스토어’를 구축해 공급자와 소비자가 직접 3D 프린팅 콘텐츠를 거래하도록 돕는다. 또한 어떠한 시스템에서도 소통이 가능하도록 포털사이트 형태의 ‘3D프린팅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마련한다.
셋째로 ‘기술경쟁력 확보’ 전략으로는 올 하반기에 장비, 소재, 소프트웨어 등 주요 분야별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한다. 특히 개발된 소재가 곧바로 활용되도록 소재-장비 연계형 기술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넷째로 ‘관련 법·제도 개선’ 전략으로는 장비와 소재의 성능 및 안정성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표준체계를 마련하여 국산 제품의 공신력을 강화한다. 더불어 제도 개선사항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정보보안에 대한 대책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펀글 <
첫댓글 머잖아 각자 자기집에서 사용하게 될 듯.....
지금 pc에 연결된 레이저프린터처럼 가격도 급격히 하락할 게 분명하고.
캐드 프린트도 20년전에 500 주고 샀었는데
지금은 사용할 필요가 없어서 고물상에 주니까
야튼
노트북하고 컴하고 한차 싣어 주니까...................달랑 만원 주더라
청소비쪼로
쓰리디 프린트도 대중화 되겠지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