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시 맥스4 패널 기초설명
1. 메인 메뉴-바;
A. File(파일)메뉴 : 이 명칭을 클릭하면 속성창이 나타나는데
이중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몇 가지만 설명합니다.
* (세이브 에스): 이것을 클릭하면 현재 작업한 것을 swi 파일로 저장이 되는데
이 swi 파일은 작업을 하다가 또는 마치고 수행하면 저장위치를 지정하는 창이 나오고
그 곳에 저장이 됩니다. 이 파일은 다시 불러다 놓고 수정이 가능한 것입니다.
* Save as Default Movie Template (세이브 에스 디펄트 무비 템프레이트):
이것은 작업 무비창을 영상을 만들기 위해 조절하는데 이 조절작업을 한 후에
이 메뉴를 클릭하여 저장하면 다음 작업을 하기 위해 다시 스위시를 불러와도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스위치가 열립니다.
* Export Setting (엑스포트 세팅):
이 메뉴는 만들어진 영상을 저장하였을 때 또는 시험 작동을 하였을 때
플레시 프레이어 버전 몇으로 작동 시킬 것인가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처음 하시는 분은 통상 SWF 6으로 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요즈음은 SWF 10으로 작동하니
10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Export ⇒SWF (엑스포트→SWF):
영상을 완전히 다 만들고 파일 이름을 설정하고 Export를 클릭하면 옆에 속성창이 나오면
맨 위에 초록색 화살표가 있는 ⇒SWF를 클릭하면 저장위치 탐색창이 나오면
저장위치를 찾아 설정하고 파일이름을 적어 놓고 [저장]을 클릭하면
그곳에 파일이 SWF 파일로 저장 됩니다.
이것을 카페에 올리거나 열어보면 영상이 엑스포트 세팅에서 설정한 플레이어로 실행을 합니다.
B. Edit(에디트=편집) 메뉴: 이 메뉴에서는 만들고 있는 무비를 바꿀 수 있는 곳입니다.
* Undo(언두): 작업을 하다가 어떤 이유에서든지 잘못 입력이 되든가 값이 변형되든가 하였을때
이 메뉴를 클릭하여 작업하기 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것입니다.
* Redo(리 두): 언두로 원상을 시켰다 다시 작업한 상태로 되돌리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C. View(뷰) 메뉴: 이 메뉴에는 Tool Bars(툴바), Zoom(쥼), Show(쇼),
Guides(가이드), Snap to(스넵 투)라는 하위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기본(기초)으로 필요한 것은 툴-바(Tool Bars)인데
영상을 만들 때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아이콘으로 설정하여 기본 메뉴 밑에
하나의 바로 설정하여 그것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D. 인서트(Insert=삽입하기)와 임포트(Import=불러오기)메뉴:
이 메뉴에는 다음과 같은 메뉴-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인서트 씬(Insert Scene): 무비에 새로운 씬(Scene_2)를 삽입할 수 있는 메뉴이다.
2. 인서트 버튼(Insert Button): 작업 진행 중인 씬(무비 클립이나 그룹)에 버튼을 삽입할 수 있는 메뉴이다.
3. 인서트 무비 클립(Insert Movie Clip): 작업 진행 중인 씬(Scene_1)에
빈 무비 클립을 하나 추가시키는 메뉴로 치 추가된 무비 클립은
작동 스크립트(Script=각본) 명령을 작성하여 줄 때 사용된다.
4. 인서트 엑스터널 미디어(Insert External Media): 스위시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져
다른 곳에 저장된 미디어 파일 즉, avi와 같은 영상파일을 삽입시킬 때 사용되는 메뉴로
초보에게는 복잡한 과정이 있어 이곳에서의 설명은 줄인다.
5. 인서트 라이브러리 심벌(Insert Library Symbol): 이 메뉴는 라이브러리에 있는 씬(Scene),
무비 클립(Movie Clip), 또는 그룹(Group)등을 삽입시키는데 사용하는 메뉴이다.
6. 임포트 사운드(Import Sound=음악이나 효과음 불러오기): 이 메뉴는 일반적으로 음악이나 효과음을
불러다 무비 창과 아웃라인 창에 불러오는 것으로 음악을 영상에 넣을 때 사용되는 메뉴(버튼)이다
7. 임포트 비디오(Import Video=영상 불러오기): 이 메뉴는 외부 비디오 파일이 플래시 비디오로 변환된 것이나
또는 외부 FLV파일을 불러 오는데 사용한다.
8, 임포트 이미지(Import Image=이미지 불러오기): 이 메뉴는 씬(Scene), 무비 클립(Movie Clip),
또는 그룹(Group)에 이미지를 불러오는 데 사용되는 메뉴로 제일 많이 사용되는 메뉴이다.
9. 임포트 애니메이션(Import Animation): 이 메뉴는 스위시에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파일 즉,
swi 나 swf 파일의 소스 등이 포함된다. 예로 날아가는 새, 물결 판, 움직이는 동물등....
10. 임포트 백터(Import Vector=벡터 불러오기): 이 메뉴(버튼)는 스위시 무비 창에
그래프나 모양 등을 불러오는데 사용 된다.
11. 임포트 텍스트(Import Text=글 불러오기): 이 메뉴는 씬(Scene), 무비클립(Movie Clip),
그룹(group)안으로 쓰여 있는 글, 즉 시와 같은 거을 외부로부터 불러오는데 사용된다.
E. 컨트롤(Control=제어, 조정) 메뉴(또는 바):
이 메뉴(또는 바)는 만들어진 영상을 스위시에서 미리 재생해 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미디어에서 사용하는 기능과 동일하고 모양도 같은 형태이다
F. 윈도우(Window) 메뉴: 윈도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 며 각 기능을 알아보자
좌측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Timeline(타임라인), Outline(아웃라인),
Script(스크립트), Properties(프로퍼티스), Parameter(파라미터),
Transform(트랜스 폼), Reshape(리세이프), Content(컨텐트스),
Components(콤포넨트), Effect(이팩트), 1 Starup Screen(스타트 업 스크린)의
앞부분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은 스위시 창을 열었을 때 동시에 같이 정렬되어
열리는 창 들이다.
이 창의 용도와 그곳에 무엇이 나타나는 가는 각각의 패낼을 보여주면서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지금보시는 것과 동일하게 자신의 맥스4에도 적용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강좌를 수행하는데 편합니다.
G. 레이아웃 패널(Layout panel)
[그림 6] 레이아웃 패널
1. 무비창(2)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곳으로 일반적으로 밑에 녹색의 100%를 클릭 하면
스위시의 레이아웃 창의 중앙에 무비창이 위치된다.
2. 무비창 이미지가 위치되는 곳. 이곳의 크기는 프로퍼티스(Properties) 창에서 설정하므로
그곳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작업용 툴-박스
작업용 툴 박스에 있는 각각의 기능은 하나씩 선택하면서 어떤 모양이 나오나 연습을 통하여
익힐 수 있으며 있는 곳과 명칭만 잘 기억해 두면 강좌에서 지정하는 것을 클릭 선태하고
지시하는 데로 하시면 됩니다.
4. 스크립트 메뉴와 해당 창
1. [Script] ; 어떤 강좌에서 스크립트를 준다고 하였을 때 이 메뉴를 클릭하면
위에 그림과 같이 창이 열립니다.
2. [Add Script] : 이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열 되는데
여기서 기초가 되는 두가지만 설명합니다.
Events
Define function..
Define Class..
--
Movie Control
가. Event ; 이 메뉴는 영상에 주어진 효과의 총 길이(OnFrame), 작동하는 방법 등을
설정해 주는 메뉴입니다. 강좌 실전에서 상세하게 설명 됩니다.
나. Movie Control : 이 메뉴는 영상을 작동 시킬 것인가 아닌가, 작동을 시키는데
어느 것을 작동시킬 것인가를 설정해주는 메뉴입니다.
이 두개가 설정되면 스크립트 창에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H. 타임라인 패널(Timeline Panel)
[그림 11] 타임라인 패널
위의 그림은 타임라인 패널입니다.
이 페널에는 아웃라인 패널에 나열된 매체들의 효과를 부여하고 그 효과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효과의 길이는 작동되는 시간을 프레임으로 나타내며 초당 몇 프레임이 작동하는가를 표현합니다.
I. 트랜스폼 패널(Transform Panel)
a. 수평 뒤집기(Flip Horizontal);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를 수평으로 뒤집어준다.
b. 수직 뒤집기(Flip Vertical):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를 수직으로 뒤집어 준다
c. 90도 회전(Rotate 90):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를 위(시계방향)로 회전시켜준다.
d. -90도 회전(Rotate -90):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를 밑(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 준다.
e. 180도 회전(Rotate 180):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를 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 준다.
f. 복사(Copy):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에 트랜스폼에서 설정된 모는 사항을 포함시켜 복사.
g. 붙여넣기(Paste):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에 복사한 모든 상태를 타 매체에 붙여넣기를 수행.
h. 리셑(Reset):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에 잘못 수행한 상태를 복원시키는 역할.
I. 변환(Reshape/Transform as Group): 아웃라인에서 선택된 매체를 변환시켜주는 역할
J. 모양 조정 패널(Reshape Panel)
이 패널은 트랜스폼 패널과 같으나 단지 프로 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이미지의 크기를 변환시킬 수 있다.
또한 모든 명칭이나 그 기능은 트랜스폼 패널과 같다.
K. 도구 창(Properties Panel)
1. 이름 창; 아웃라인 패널에 서 선택된 매체의 이름이 나타난다.
2. 무비 도구 버튼; 이 버튼을 클릭하여 무비창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3. 라벨 씬: 이 버튼을 체크하면 씬 이름과 함께 씬 번째 프레임에 명칭(Label)이 부여된다.
4. 씬(Scene)에 웹 페이지와 묶을 수 있도록 해 준다.
5. 씬에 있는 그룹을 모두어 함께 개별 무비 클립으로 묶었을 때나 각각의 무비 클립을
한번만 작동하도록 설정하는 버튼이다.
6. 작업된 씬을 배경에서 작동시킬 수 있도록 설정 버튼
7. 여러 개의 씬이 있을 때 차기 작동 씬과 앞의 씬이 겹치도록 설정하는데
겹치는 부분이 얼마인가를 설정
8. On Click: 이 버튼은 씬에서 마우스 클릭을 위한 다음의 방법을 따른다.
* Do nothing: 아무 것도 하지않음
* Go to Next Scene : 다음 씬으로 넘어감
* Go to Link(URL): 씬에 URL를 설정해 준다.
★ Background tin and color picker(번호로 표시 되지 않았음 /2번 앞); 이 메뉴 뒤의 사각형
우측 아래의 검은 점을 클릭하면 무비 창의 색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도록 색 탐조창이 나타난다.
L. 아웃라인 창(Outline Panel)
아웃라인 패널에는 작업중인 모든 상태의 매체들이 나열 된 곳으로 몇 개의 메뉴-바가 있다.
* [Insert ▼]: 이 메뉴는 주 메뉴 바에 있는 Insert(삽입기능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X : 이 메뉴 버튼은 아웃라인에 있는 매체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이 버튼을 누르면 그 매체가 삭제된다
* 상하 화살표: 위로 아래로 선택
* 눈(모양)의 버튼: 아웃라인에서 매체를 선택하고 눈 줄에 있는 점을 클릭하면 눈 모양이 나타나며
무비 창에서 해당 매체가 안보이게 된다.(즉 눈을 가린다라고 함)
* 자물쇠 버튼: 이 버튼은 선택한 매체를 선택하고 자물쇠 줄의 검은 점을 클릭하면 잠기게 되어
매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 ☐ 아웃라인 뷰(Outline view): 해당 매체를 디스프레이 시킨다.
출처: 영상 바다 원문보기 글쓴이: 블랙 로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