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멀미는 메스꺼움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손발이 차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식은 땀을 흘리는 것도 증상입니다. 심해지면 현기증이나 배가 아프기도 하고 구토도 나옵니다.
이처럼 멀미를 자주 하는 사람의 유전자는 일반인과 다르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미국의 유전체연구소가 8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멀미를 자주 하는 사람은 유전자 35개가 일반인과 달랐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3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출처 : 123rf 하지만 멀미증상을 멀미약에만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멀미약 복용을 주의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운전자가 멀미약을 복용하게 되면 졸음을 유발하거나 방향 감각 상실 등의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감기약이나 해열진통제, 진정제 등을 복용중이거나 녹내장, 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사람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미약 대신 주위의 천연 식품을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멀미예방이나 증상완화에 좋은 식품을 소개해볼께요.
1. 생강
생강은 멀미 예방에 좋은 가장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해외 의학저널에선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생강 추출물을 먹은 사람의 멀미 진정 효과가 2배 높았다는 연구결과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출처 : 123rf 연구에 따르면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멀미 증상을 덜어주며, 다이스타아제 성분은 소화기관을 편하게 만들어 멀미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차를 타기전이나 멀미가 심할 경우 생강차를 조금씩 마시면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출처 : 123rf 2. 홈삼
생강 다음으로 멀미 완화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것은 홍삼입니다. 국내외 각종 임상시험과 논문을 통해 구토나 구역 증상을 완화시키는 홍삼의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출처 : 123rf 건국대학교 나승열 교수팀에 따르면 홍삼을 투여한 고양이군은 그렇지 않은 고양이군보다 50%나 높은 구토억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3. 레몬
차안에서 멀미를 일으키는 원인 중에는 냄새도 포함됩니다. 자동차 특유의 냄새와 휘발유 냄새 등이 속을 매스껍게 하만들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상큼한 향의 레몬이 도움이 되는데요.
출처 : 123rf 또한 레몬안의 구연산 성분이 울렁이는 속을 진정시켜줍니다. 레몬조각을 입에 물고 있거나 레몬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출처 : 123rf 4. 귤
귤 역시 향기와 신맛을 지녀 멀미의 불쾌한 기분을 덜어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 123rf 말린 귤껍질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 마시는 진피차는 위장을 보호하며 멀미로 인한 메스꺼움과 복통 등을 없애는데 좋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첫댓글 안녕하세요 좋은정보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