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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정리 2: B.S for B.S
자비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어려운 시기에 좋은 글을 만나고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배우게 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조급하고 인내가 부족한 인생을 오래 참으로시고 이렇게 배울 수있는 은총을 허락하신 우리 주 예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목사가 되게 하시고 목회를 하지 않고 이렇게 먼저 말씀을 배우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의 아름다운 뜻이 이 땅에 교회를 통해서 속히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그리고 어려운 시기를 맞아서 우리 모두 골방에서 기도하고 성경을 보면서 어려운 이 시기를 잘 극복하게 하소서!
샬롬! 하나님의 크신 자비와 은총으로 사사기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망국하신 은혜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 할렐루야! 그리고 길창원 목사님의 글을 통해서 사사기를 새롭게 이해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모세와 함께 광야 40년의 말씀으로 사는 법의 훈련을 받은 신세대는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그리고 지파에 따라서 분배를 합니다. 그리고 여호수아가 죽고 약 1390년부터 사울 왕이 세워질 때까지 350년간 사사들이 통치가 있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교육과 훈련을 시켰으니 율법을 주시고 율법으로 사는 법을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성막을 주시고 하나님을 만나고 제사를 드리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불기둥과 구름 기둥으로 인도를 하시면서 주님과 동행하는 법을 배워주셨습니다. 이제 가나안 땅에서 이렇게 살면 되었습니다. 배운 데로 살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쫓아내지 못한 종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세와 여호수아와 같은 지도자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율법과 성막과 그리고 받은 훈련이 있었습니다. 말씀으로 사는 법을 배운 민족입니다. 그리고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인도를 받은 민족입니다. 그런데 지도자는 없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350년간 순종과 불순종 그리고 압제와 해방과 평화를 반복하는 역사를 써 내려갔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가 있습니까? 길창원 목사님의 도움으로 이렇게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에 민족은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땅이 생긴 것입니다. 이동이 필요가 없게 되었고 정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슨 문제만 생기면 찾던 모세와 여호수아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율법이 있고 성막이 있습니다. 그리고 받은 훈련이 있습니다. 공동의 지도자가 없으니 하나님께 어떻게 할까 물었어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환란이 올 때마다 지파 별로 지도자를 세워주었습니다. 약 7지파 이상으로부터 지도자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모세가 없으니 하나님만 바라보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율법을 또 보면서 해결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제사장과 성막이 있으니 이곳에서 하나님을 만나면 되었습니다. 각 지파 별로 정해진 땅에서 살면서 율법을 잘 지키면 되었습니다. 집도 짓고 땅도 개간하고 그리고 이웃을 사랑하면서 살면 되었습니다.
지구상에 이와 비슷하게 산 민족이 있습니다. 우리 민족입니다. 청동기 시대 약 1000년의 삶은 이런 삶이었다고 믿습니다. 율법이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우리 민족은 전라남도로 들어왔습니다. 고인돌 루트를 따라가다 보면 틀림없이 북쪽이 아니라 전라남도로 우리 민족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살다가 인구가 늘면 경상도로 전라북도로 그리고 충청도로 퍼져서 살게 되었습니다. 남아 있는 고인돌의 분포는 정확하게 이런 이동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특별한 계층이 없었습니다. 외적의 침략도 중국에서도 일본에서도 북쪽에서도 적어도 1천 년 정도는 없었습니다. 모두가 평등하게 평화롭게 적어도 1천 년을 잘 먹고 잘 산 민족이 우리 민족입니다. 모두가 형제요 자매이기에 서로 싸울 일이 없고 모든 것이 바다와 산과 강에 풍부했기에 먹고 살 걱정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사계절의 기후와 맑은 공기와 어디서나 마실 수 있는 물은 모든 사람이 천국의 삶을 살기에 부족함이 없게 했습니다. 에덴 부근에서 가장 순종을 잘해서 땅을 정복하고 모든 동식물을 잘 다스린 민족으로서 땅끝까지 온 우리 민족이 누린 천년의 축복이 우리를 지금도 태평하게 합니다. 어떤 일에도 태평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 모습 그대로 초가집과 온돌과 벼농사와 마을 단위의 삶과 순박함을 나중에 지배계층이 북쪽으로부터 들어와서 왕권으로 지배할 때도 버리지 않고 약 3000년을 지속해서 약 50년 전까지 우리 모두에게 잘 전달을 했습니다. 단지 고인돌의 무덤의 문화는 2000년 전에 없어졌으니 새로운 지배층이 그렇게 하지 못하게 막았을 것입니다. 대묘나 적석층을 만들었기에 고인돌로 무덤을 만들지 못하게 엄하게 막았음이 틀림이 없습니다. 조선시대까지 집의 칸 수를 제한하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노비로 삼고 큰 무덤을 만드는 일에 동원을 했을 것이니 어떻게 고인돌로 무덤을 만들 수가 있었겠습니까? 우리는 그렇게 계급도 없는 세상에서 천년을 행복하게 산 경험이 있는 민족입니다. 땅은 충분했고 그리고 외침을 꿈도 꾸지 못했던 시기입니다. 중국이 서해를 가로질러 올 수가 없었고 일본은 우리의 문화가 흘러갔습니다. 그러나 이 평화가 깨어진 것은 북쪽으로부터 철기를 가진 금을 좋아하는 지배층이 들어오면서부터입니다. 평등도 사라지고 평안도 사라진 계습 사회가 온 것입니다.
고인돌의 분포 세계지도: 약 전 세계 7만 기 중 4만 기가 한반도에 있음. 메소포타미아- 인도- 동남아시아
- 한국-일본의 전파 순서//
고인돌족의 이동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라남도를 시작으로 경상도 전라북도, 충청도, 경기도로 인구의 증가에 따라서 동쪽으로 그리고 북쪽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북쪽으로부터 우리 민족이 이동해서 들어온 것이 아니라 남쪽 전라도로 우리의 조상들이 이동해서 들어온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며 이들이 이전에는 필리핀과 동남아에 그전에는 인도에 그리고 그전에는 메소포타미아에 먼저 살았음은 고인돌의 역사가 메소포타미아 지역부터 기원전 3천5백 년, 2000-2500년 인도, 그리고 동남아의 200-1500년, 그리고 우리나라의 기원전 약 1000년, 그리고 일본의 기원전 약 400년의 역사를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성경 말씀을 통해서 에덴동산 주변에서 시작된 인류의 삶을 중심으로 이렇게 해석이 가능합니다. 원숭이와 유사한 진화된 청동기인을 70만 년의 구석기인의 후손으로 보면서 한반도에서 한반도를 중심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진화론을 가지고 선 천년의 세월을 연구해도 풀 수가 없는 문제가 누구나 성경을 조금만 보면 이렇게 명쾌하게 풀립니다. 우리 모두가 전라도로 들어온 청동기를 쓰는 고인돌족의 후손입니다. 물론 나중에 북쪽으로 철기를 가지고 정복하며 들어온 사람들의 후손도 같이 이 땅에서 살고 있습니다. 모두가 한민족이고 한 백성입니다. 서로 사랑할 대상입니다.]
우리는 땅이 있습니다. 우리는 교회가 있습니다. 교회를 통해서 평등을 추구하면 또 이런 태평의 성대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켜주실 것입니다. 얼마나 2천 년 동안 왜곡된 모습들을 성경을 통해서 바로잡아야 합니다. 평등하고 모두가 형제와 자매로 사는 세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건설은 그러한 나라입니다. 하나님께서 통치하시고 모두가 형제요 자매로서 평등한 세상입니다. 없는 이에게 자신의 것들을 나눌 수가 있는 세상입니다. 모세 오경으로 유대인은 그렇게 지금도 살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유대인을 형제로 보고서 하나가 되어서 서로 돕고 살기에 유대인이 세계 최고의 민족이 된 것입니다. 우리도 할 수가 있습니다. 성경이 꿈꾸는 세상은 성경을 잘 보시면 그러한 세상입니다.
사사기를 읽으면서 삼손이나 기드온이나 영웅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하겠지만 어떻게 하나님께 직접 교육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서 이제는 모세와 같은 지도자가 없고 그리고 여호수아도 떠난 상태에서 하나님과 함께 율법과 성막을 가지고서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사 시대에도 룻과 같이 그리고 보아스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공동체를 직접 하나님께서 통치를 하도록 해야 되고, 초대교회는 이런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12사도가 있었지만 성령께서 통치를 잘 하십니다. 바울도 성령의 인도를 잘 받고 살았습니다. 모두 지도자가 군림하지 않고 일반 성도와 똑같이 살면서 더 무거운 짐을 지고 더 고난을 받으면서 살았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너무나 잘 순종하면서 자신에게 맡겨진 양 무리를 생명을 걸고 사랑하고 돌보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모세도 그렇게 했고 여호수아도 그렇게 했습니다. 그리고 성도들은 이들을 존경했고 성령을 받고 자신의 모든 소유를 다 가져다고 나누면서 살았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도 때로는 불순종했으나 모세나 여호수아를 잘 따랐습니다. 그리고 율법이 잘 지켜졌습니다. 지금의 교회는 예수님께서 오셔서 구약의 말씀을 완성하셨을 뿐만 아니라 그 의미를 자신의 삶으로 그리고 가르침으로 너무나 잘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완벽한 하나님 백성의 법인 성경이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하면 틀림없이 성령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베드로도 이를 증거했습니다. 사도행전 2장 28절에서 자신의 경험을 그대로 살려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행 2:37.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모든 교회는 이제 예수님의 통치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곳이 교회입니다. 교회를 통해서 예수님의 통치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건설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 땅에 살면서 예수님께서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십니다. 모든 교회와 목사와 성도는 이렇게 하나님의 통치를 받고 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거룩한 사명을 가지도 있고 또 우리는 완벽한 법인 성경의 말씀이 있고 그리고 성령께서 각자의 심령에 오셔서 인도를 하십니다. 교회를 개척하신 목사님과 성도는 모두가 이렇게 전능하신 하나님의 통치를 받고 함께 하며 살게 된 것입니다. 참으로 영광스럽고 행복한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저는 목사지만 목회지가 없고 성도가 없습니다. 그리고 분명하게 압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성도의 하나님이시고 정말로 모든 성도에게 역사를 하십니다. 모든 성도를 사랑하십니다. 그리고 교회에는 하나님께서 목사도 세우시고, 전도자도 세우시고, 그리고 교사도 세우시고 집사도 세우시고 그리고 장로도 세우시고 그리고 구제하시는 분도 세우시고 성가대도 세우십니다. 모두가 형제와 자매로서 평등하고 그리고 지도자는 예수님 한 분이시고 그리고 선생님도 예수님 한 분이심을 믿습니다. 저는 오랜 전도의 경험과 신앙생활의 경험으로 늘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을 통해서 역사하심을 보았습니다. 한 영혼의 전도도 전도하는 사람이 있고 그리고 기도하시는 분이 있고, 물질로 돕는 분이 있고, 목사님의 설교가 있고, 그리고 교회 전체의 노력을 통해서 한 영혼이 교회로 인도되는 것을 보면서 전도는 결국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전도자 홀로 전하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모든 일이 다 하나님께서 합력하셔서 선을 이루게 하신 것입니다. 교회 성장도 제 오천만의 성경적인 교회 성장에서 다루고 있지만 하나님께서 더하시고 자라게 하심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대형화도 하나님께서 하신 일입니다. 그래서 일개 죄인에 불과했던 어떤 목사의 개인의 노력을 강조할 이유는 1%도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목사는 교회에서 성령께서 성도를 통해서 하는 일에 대해서 반드시 인정을 해야 합니다. 방언을 하고 통변을 하고 그리고 치유를 하는 사람을 무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전도하는 사람은 그냥 지금의 시대에는 월급도 없이 집사로 목사의 지도를 받고 살지만, 사도 시대엔 베드로와 바울과 같이 권세를 가지고 교회에서 활동하던 사람임을 반드시 알아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누구도 어떤 특권도 누리면 되는 곳이 아닌 곳이 교회입니다. 과도한 월급, 좋은 차, 그리고 비싸고 큰 집에서 살 이유가 절대로 성경적으로 없습니다. 그리고 은퇴 후에 남아 있을 이유도 없습니다. 그리고 퇴직금도 다른 교회 직원과 같이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해야 되는 교회가 지금의 모습같이 되어서 많은 사람이 실망하고 교회를 떠나고 세상에서 욕을 먹게 되는 일이 곧 올바른 성경의 연구와 이해와 실천을 통해서 이 땅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성경을 잘 알고 설교를 한다고 하는 모든 대형교회 목사가 정신을 차리면 한국교회가 건전해집니다. 그리고 모든 교회의 장로는 이런 목사를 속히 추방을 해야 합니다. 실력과 사랑을 겸비해서 그 수많은 사람에게 설교하는 영광을 얻기 위해서 오히려 매달 수백만 수천만 원의 감사 헌금을 드릴 분을 찾아서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전도하는 사람을 귀히 여기고 선교하시는 분을 귀히 여겨야 이 민족이 살게 됩니다. 예수님을 주인으로 잘 모시고 예수님의 통치를 받는 공동체, 그리고 말씀을 귀히 여기고 날마다 읽고 묵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 그리고 성령을 받고 복음과 선교를 하는 공동체, 그리고 모두가 형제, 자매가 되어서 사랑을 하는 공동체 모두가 꿈을 꾸어야 하면 이런 곳이 천국이며 이런 곳에서 행복하게 살던 사람이 가는 곳이 천국인 줄 믿습니다. 이런 공동체를 꿈꿉니다. 우리 모두 이런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 주체이며 사명자이며 또 그렇게 할 수가 있습니다. 목사가 가장 어렵게 살고, 가장 큰 짐을 지고, 가장 잘 순종하는 곳이 행복한 곳이 됩니다. 그리고 그 영광도 나중에 클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많은 해답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사 시대 350년은 주님께서 훈련시킨 백성들이 율법을 가지고 그리고 성막을 가지고서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하나님과 같이 행복하게 살 시간들이었습니다. 왕이 없으니 하나님만 바라보며 살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순환의 주기가 있었습니다. 이제 그 때로부터 약 3천5백 년의 세월이 흐르고 우리는 예수님을 모시고 교회에서 목사님과 성경을 가지고서 성령을 선물 받고 동료 성도, 즉 형제와 자매와 같이 주님의 통치를 받으면서 행복하게 살 기회가 왔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고인돌족의 일천년의 평화를 잘 연구해야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성도를 사랑하시고, 모든 성도에게 역사하시고, 모든 성도와 함께 하십니다. 주님을 어떻게 잘 모시고 함께 이 어려운 세상에서 행복하게 교회에서 살까 기도하면서 고민하는 시간들이 우리 모두에게 있기를 기도합니다. 이제 흥분을 잠시 가라앉히고 사사기의 요약을 성경 정리를 통한 성경공부법으로 보시겠습니다.
사사기
| 1-2 3-16 17-21 | 타락 일곱 주기 동안 구원 이스라엘의 범죄 | |
| 장 | 키워드 | 주요 사건 | | 장 | 키워드 | 주요 사건 |
타 락 | 1 | 타락 | 가나안 거민과의 전투 | 일 곱 주 기 동 안 구 원 | 13 | 삼손 | 삼손의 출생(블레셋) 하나님의 이름 기묘, 마하네단 |
2 | 이스라엘 백성의 불순종 | ||||||
14 | 삼손의 딤나 여인, 블레셋 30명 죽임 | ||||||
일 곱 주 기 동 안 구 원 | 3 | 웃니엘 | 사사 옷니엘, 에훗, 삼갈(메소포타미아 땅, 모압, 블레셋) | ||||
15 | 삼손의 공적, 엔학고레 | ||||||
4 | 드보라 | 여사사 드보라(가나안 왕 야빈) 바락 | |||||
5 | 드보라 승전가 | 16 | 삼손과 드릴라 | ||||
6 | 기드온 | 기드온의 소명(미디안) | |||||
이 스 라 엘 의 범 죄 | 17 | 이스라엘의 범죄 | 미가의 개인 성소 | ||||
7 | 기드온의 300 용사 | ||||||
18 | 단 지파의 이동(라이스) | ||||||
8 | 미디안 군 섬멸과 기드온의 범죄 죽음 | ||||||
9 |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 | 19 | 레위인과 그의 첩 | ||||
10 | 돌라 야일 | 돌라, 야일, 입다(암몬) | |||||
20 | 이스라엘의 베냐민 정벌 | ||||||
11 | 입다 | 입다 | |||||
21 | 베냐민 지파의 맥을 잇다 | ||||||
12 | 입다, 입산, 엘론, 압돈, 에브라임과 길르앗의 싸움 |
◐내용 전개와 구성
요점 | 사사 시대의 배경 | 거듭되는 타락과 사사를 통한 끝없는 구원 | ||||
문단 구분 | 1:1 3:7 4:1 6:1 10:6 17 | |||||
선민의 타락 | 남부 전쟁 | 1차북부 사사 | 중부 사사 | 동부 사사 | 범죄 | |
주제 | 정복 실패와 고통의 시작 | 징계와 구원의 순환사 | ||||
장소 | 가 나 안 | |||||
기간 | 350년 (B.C 1390-1055) |
◐저자 - 내용을 보건대 왕정 시대에 돌입한 후 과거 사사 시대를 회고하며 쓴 것이다
(17:6;18:1:19:121:25). 따라서 사사 시대에서 왕정 시대로 넘어갈 때 견인차 역할을 한 사무엘이 말년에 저작하였거나(탈무드), 그와 동시대의 어떤 사람이 저작한 책이라고 추정.
◐기록연대 - 본서 기록 당시에 여부스 족이 잔존해 있었다. (1:21). 따라서 B.C 1050년경 끝난 사사 시대 이후, 다윗이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여부스 족을 축출하기 B.C 1003년 이전에 저술되었다.
※7가지 실패와 7가지 구원 / ( )는 평화 기간을 말한 것임.
본문 | 삿 3:7-11 | 삿 3:12-31 | 삿 4-5장 | 삿 6:1-8:32 | 삿 8:33-10:5 | 삿 10:6- 12장 | 삿 13- 16장 |
죄 | 우상 숭배 | 부도덕, 우상 숭배 | 하나님을 배신 | 하나님을 배신 | 하나님을 배신 | 우상 숭배 | 하나님을 배신 |
징계 | 8년간(40) | 18년간(80.7) | 20년간(40) | 7년간(40) | 내란(23. 22) | 18년간(6) | 40년간(20) |
적 | 메소포타미아 | 모압, 블레셋 | 가나안 | 미디안인 | | 블레셋, 암몬 | 블레셋 |
구원 사사 | 웃니엘 | 에훗, 삼갈 | 드보라, 발락 | 기드온 | 둘라, 야일 | 입다 | 삼손 |
지파 | 유다 | 베냐민, 납달리 | 에브라임 | 므낫세 | 잇사갈, 길르앗 | 길르앗 | 단 |
아래 도표를 참고하세요
| 1. 유다 지파의 웃니엘(삿 3:9) ⇒구산리사다임에게서 승리를 거둠 2. 베냐민 지파의 에훗(삿 3:15) ⇒모압 왕 에글론에게서 승리를 거둠 3. 삼갈(삿 3:31) ⇒블레셋 족속에게서 승리를 거둠 4. 드보라(에브라임 지파)와 바락(납달리 지파) (삿 4:4-6) ⇒야빈과 시스라에게서 승리를 거둠 5. 므낫세 지파의 기드온(삿 6:11) ⇒미디안과 아말렉 족속에게서 승리를 거둠 6. 잇사갈 지파의 돌라(삿 10:1) 7. 길르앗 사람 야일(삿 10:3) 8. 길르앗 사람 입다(삿 11:11) ⇒ 암몬 족속에게서 승리를 거둠 9. 베들레헴의 입산(삿 12:8) 10. 스볼론 지파의 압돈(삿 12:13) 11. 에브라임 지파의 압돈(삿 12:13) 12. 단 지파의 삼손(삿 15:20) ⇒블레셋 족속에게서 승리를 거둠 |
1장 |
가나안 거민과의 전투(유다, 시므온, 요셉 집안 지파)
1-7. 아도니메섹과의 전투 : 가나안, 브리스 사람, 유다 시므온지파 연합군
8-10. 예루살렘, 헤브론 정복 : 기럇아르바
11-15. 도빌 공략(기럇세벨) : 웃니엘(갈렙의 사위가 됨)공격, 악사를 아내로 얻음
16-21. 호르마 공략 : 가사, 아스글론, 에그론 공략, 베냐민은 몰아내지 못함.
22-26. 에브라임, 므낫세 승리 : 벧엘(루스)
27-36. 몰아내지 못한 사람 : 므낫세, 에브라임, 스블론, 납달리 요셉 집안 지파 사람들이
자신이 사는 곳에서 몰아내지 못한 원주민 있음
○ 이스라엘 백성, 가나안인
쫓아내지 못한 족속들 | |
베냐민 자손 | 예루살렘에 거한 여부스 사람 |
므낫세 자손 | 벧스안, 다아낙, 돌, 이블르암, 므깃도와 그 향리의 거민들 |
에브라임 자손 | 게셀에 거한 가나안 사람 |
스불론 자손 | 기드론, 나할롤 거민 |
아 셀 자손 | 악고, 시돈, 알랍, 악삽, 헬바, 아빅, 르홉 거민 |
납달리 자손 | 벧세메스, 벧아낫 거민 |
* 아모리 사람이 단 자손을 산지로 쫓아냄 |
2장 |
이스라엘 백성의 불순종
1-5. 여호와의 심부름꾼의 책망 : 제단 헐지 않음, 거민과의 계약 체결,
보김(소리 높여 울었기에)
6-10. 여호수아의 죽음 : 110세에 죽음 딤낫헤레스에 뭍임
11-23. 하나님을 떠나는 이스라엘 : 바알을 섬김, 아스다롯을 섬김, 불순종함
○ 이스라엘 백성
3장 |
사사 옷니엘, 에훗, 삼갈
1-6. 정복하지 못한 민족 : 블레셋 사람, 가나안 사람, 시돈 사람, 히위 이들을 정복하지
못하고 같이 살았음 그래서 그들의 신도 섬기게 됨.
7-11. 사사 옷니엘 : 바알과 아세라 섬김에 메스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에 넘겨 8년
동안 종살이 함. 옷니엘이 이들을 물리쳐 40년 평화
12-30. 사사 에훗 : 모압 왕 에글론에게 18년간 종살이 왼손잡이 에훗이 조공을 차지하다
에글론을 살해함. 80년 평화가 깃듦.
31. 사사 삼갈 : 블레셋 600명 죽임
○ 옷니엘, 에훗, 삼갈, 구산 리사다임, 에글론
4장 |
여사사 드보라
1-3. 이스라엘의 죄악 : 야빈에게 넘겨 20년간 종살이 시키심.
4-11. 드보라가 바락에게 하나님의 명을 전함 : 납달리 스불론 사람 10.000을 이끌고
다볼 산으로 가다
12-16. 시스라군 격파 : 기손 강에서
17-24. 시스라의 죽음 : 헤벨의 아내 야엘이 시스라를 죽임
○ 이스라엘 백성, 드보라, 시스라, 바락, 야엘
5장 |
드보라의 승전가
1-4. 주님을 찬양 13-18. 에브라임, 베냐민, 스불론, 잇사갈, 르우벤,
길르앗 지파, 납달리 지파 칭송
5-8. 드보라 칭송 19-23. 모두가 시스라를 대항해서 싸움 : 별, 시내
9-11. 민병대장 칭송 24-30. 야엘 칭송
12. 드보라 바락 31. 주님 찬양 40년 평화가 깃듦.
○ 드보라, 바락
6장 |
기드온을 부르심
1-10. 이스라엘을 미디안에 넘기심 : 7년 동안 너무 행패가 심해 하나님께 부르짓음
11-24. 기드온을 부르심 : 용감하고 씩씩한 용사, 증거를 보여 달라고 고함, 바위에 불이
고기, 떡을 살름
25-32. 바알과 아세라 상 찍음 : 여룹 바알이라 부름
33-40. 표적을 구하는 기드온 : 양철 뭉치, 타작마당과 이슬로 구함
○ 기드온, 미디안, 이스라엘 백성, 오브라
7장 |
미디안 군을 치는 기드온과 300 용사
1-8. 300명과 기드온 : 모레산 앞 골짜기, 민병대를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300명으로 줄임
주께서 싸워 주심을 알게 해주기 위해서
9-14. 기드온의 확신을 위한 정탐 명하심 : 부하 부라는 데리고 가서 그들의 꿈
이야기를 들음.
15-22. 미디안 연합군과의 싸움 : 300명을 셋으로 나눔“여호와를 위하여 기드온을 위하여”
23-25. 승전 : 오렙과 스엡을 죽임, 에브라임과 같이 감.
○ 기드온, 용사, 미디안인, 에브라임 지파, 에브라임 산악지역
8장 |
미디안 군의 섬멸과 이스라엘의 범죄
1-3. 겸손으로 에브라임을 달래는 기드온 : 자신의 지파를 부르지 않음을 항의하다.
맏물포도 끝물포도 비유로 그들을 치켜세우는 기드온
4-12. 미디안군 섬멸 : 숙곳, 브누엘 수령 세바와 살문나 침
13-21. 기드온의 보복 : 세바, 살문나 죽임 그들이 다볼 산에서 이스라엘인을 죽임
22-27. 기드온의 범죄 : 전리품으로 에봇을 만들어 섬김
28-35. 또다시 범죄 하는 이스라엘 : 기드온 70명의 처, 그의 사후 바알 섬김(40년 평화 누림)
○ 기드온, 에브라임, 미디안 군, 이비멜렉(기드온의 아들)
9장 |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
1-6. 왕이 된 아비멜렉 : 세겜에서 왕위에 오름, 자기 형제 70을 죽임.
7-21. 요담의 왕권 비판 : 그의 형제 요담이 아비멜렉 비난.
22-41. 아비멜렉과 세겜의 갈등 : 주께서 벌주심, 형제 70명 죽인 관계
42-57. 세겜의 공략과 아비멜렉의 최후 : 처음에는 승전했으나 나중에 여인의 맷돌짝에
맞아 죽음.
○ 아비멜렉, 요담, 세겜인
10장 |
돌라, 야일
1-5. 돌라, 야일 : 잇사갈 사람들과 23년, 길르앗 사람 야일 22년 자녀 30을 둠.
6-16 이스라엘의 범죄와 회개 하나님의 용서 : 블레셋 암몬의 억압, 회개, 하나님께서 마음 아파하심.
17-18. 암몬과의 대치 : 길르앗에 진침
○ 돌라, 야일, 이스라엘인, 암몬
11장 |
사사 입다
1-11. 지도자가 된 입다 : 기생소생, 미스바
12-27. 입다의 암몬과의 담판 : 모압 땅과 암몬 땅을 두고 설전, 입다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었음을 주장.
28-33. 입다의 서원과 승리 : 이기면 처음 맞이하는 자를 번제로 드릴 것 서원,
암몬 물리침.
34-40. 그의 딸을 바침 : 첫 번째 만난 이가 그의 딸이기에 이스라엘인이 나흘씩 애곡함.
○ 입다, 암몬 군, 그의 딸, 이스라엘 군
12장 |
입다, 입산, 엘론, 압돈
1-7. 에브라임의 패배 : 길르앗 사람이 쉽볼렛이란 암호로 죽임, 입다와 에브라임의 갈등.
8-15. 입산, 에론, 압돈 : 입산: 베들레헴 출신 30명 딸 39명 아들 7년
엘론: 스불론 압돈: 40명 아들 30명 손자 8년
○ 입다, 에브라임 지파, 입산, 엘론, 압돈
13장 |
삼손의 탄생
1-14. 삼손의 탄생 예고 : 블레셋에 40년 통치 마노아의 아들 삼손이 나실인이 될 것 예고
머리X, 포도주, 독주X, 부정한 음식X
15-25. 삼손의 탄생 : 제단 위에 불꽃과 그것을 타고 가는 하나님의 사자의 모습에서
그의 부모는 진실을 앎.
○ 그의 부모, 삼손
14장 |
블레셋인과의 첫 전투
1-9. 블레셋 여인에 반한 삼손 : (하나님의 의도) 삼손이 사자 새끼를 찢어 죽임.
10-20. 수수께끼를 낸 삼손 : 아내의 배반, 블레셋인 30명 죽임.
○ 삼손, 블레셋인
15장 |
블레셋인 1,000명을 죽인 삼손
1-8. 블레셋 밭을 태우는 삼손 : 여우 300을 태움, 블레셋인 아내 장인 죽임
9-20. 블레셋 인을 죽임 : 당나귀 떡 뼈로 1,000명을 죽임, 엔학고레: 부르짓는 이의 샘,
20년간 사사로 활약
○ 삼손, 그의 장인 아내, 블레셋인
16장 |
삼손과 들릴라
1-14. 삼손과 들릴라 : 블레셋 왕이 은화 1100로 그의 처를 꾐, 힘의 비밀을 벗기기 위해
새 활줄 일곱, 새 밧줄, 머리카락 묶음
15-21. 비밀을 말한 삼손 : 머리카락 잘림, 감옥에 갇힘.
22-31. 삼손의 죽음 : 기둥으로 블레셋인 3,000을 죽이고 자신도 죽음
○ 삼손, 드릴라, 블레셋인
17장 |
미가의 개인 성소(미가의 우상 숭배)
1-13. 미가의 개인 성소 : 에봇과 드라빔을 만듦, 은화 1100로
3절: 하나님을 잘못 이해함: 교육의 부재
레위인 제사장을 둠.
○ 미가, 어머니, 레위인
18장 |
라이스를 정복한 단 지파(단 지파의 우상 숭배)
1-10. 단지파의 방랑 : 라이스에서 정착지 발견
11-26. 단 지파를 따르는 미가의 제사장 : 기럇 여아림(마하네단)에 도착
신상 훔쳐가지고 감, 하나님을 모르는 제사장과 그를 섬기는 단 지파
27-31. 라이스를 정복한 단 지파 : 요나단이 제사장이 되고 미가 신상을 섬김
○ 단 지파, 제사장, 라이스 거민
19장 |
레위인과 그의 처의 추행 당함
1-14. 레위인의 소실 : 아내의 부정과 남편의 처가 방문
15-20. 기브아에 머뭄 : 노인 집에 들어감.
22-30. 아내가 추행 당함 : 베냐민 지파 소행
○ 레위인, 처, 장인, 기브아 마을 노인
20장 |
이스라엘의 베냐민 징벌
1-17. 이스라엘의 베냐민 징벌 결의 : 기브아에 40만 집결
18-28. 이스라엘의 패배 : 2차에 걸친 전쟁에서 약 4만명 군사 사망
29-47. 베냐민의 패배 : 기브아 성에서 패배, 3차 전쟁에서 약 5만명 사망(군사), 각 성에서 민간인 가축 도륙당함
○ 이스라엘 지파, 베냐민 지파
21장 |
베냐민 지파의 맥을 잇다
1-25. 베냐민의 맥을 잇게 해줌 : 실로에서 처녀 조달
미스바에서 딸을 주지 말 것을 결의
성경을 잘 배우는 일보다 중요한 일을 없을 것입니다. 다른 분들의 글도 읽고 자신이 직접 읽고 정리하고
배우기도 하지만 교회에서 배우는 일이 가장 중요하고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일생을 통해서 배워야 합니다. 신학도 하지만 반드시 성경을 읽고 늘 배워야 합니다. 성령을 받고 전도를 하면서 성령의 인도를 반드시 받으면서 잘 배워야 합니다. 가장 좋은 성경공부법이고 반드시 성경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17-21장은 맨 마지막에 배치가 되었으나 맨 마지막으로 일어난 일이 아니고 사사 웃니엘 이전의 일이라고 한눈에 보는 성경에서 브루스 윌킨스와 케네스 보아가 설명을 했으니 이도 잘 분별을 해야 합니다. 저도 사사기에 대해서 너무나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길 창원 장유 평강교회 목사님께서 많이 도와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정리를 해서 나누지만 역시 다른 분께 잘 배워야 하겠습니다. 기도해 주시기 바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