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 (예레미야 31장 27~28절)
렘31:23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할 때>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내가 그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할 때에
그들이 유다 땅과 그 성읍들에서 다시 이 말을 쓰리니
곧 의로운 처소여, 거룩한 산이여,
여호와께서 네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 것이며
렘31:24 유다와 그 모든 성읍의 농부와
양 떼를 인도하는 자가 거기에 함께 살리니
렘31:25 이는 내가 그 피곤한 심령을 상쾌하게 하며
모든 연약한 심령을 만족하게 하였음이라 하시기로
렘31:26 내가 깨어 보니 내 잠이 달았더라
렘31:27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뿌릴 날이 이르리니
렘31:28 깨어서 그들을 뿌리 뽑으며 무너뜨리며
전복하며 멸망시키며 괴롭게 하던 것과 같이 내가
깨어서 그들을 세우며 심으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렘31:29 그 때에 그들이 말하기를
다시는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으므로
아들들의 이가 시다 하지 아니하겠고
렘31:30 신 포도를 먹는 자마다 그의 이가 신 것 같이
누구나 자기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죽으리라
여호와 하나님이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여 구원하신다는 문맥인데 ....
27~28절의 말씀의 의미를 알아보려 합니다.
이 말씀의 의미를 알기 위하여
먼저 앞뒤 문맥을 잠시 살펴봅니다.
예레미야 31장 15~22절의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포로에 끌려가는 모습을 보고
라마에서 무덤에 있는 라헬이 슬피 울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울지 말라는 것으로
그들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한다는 것입니다.
렘31:16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네 울음 소리와 네 눈물을 멈추어라
네 일에 삯을 받을 것인즉 그들이
그의 대적의 땅에서 돌아오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 약속의 말씀대로 영적 바벨론 포로에 잡혀있는
영적 이스라엘 백성을(저와 여러분) 구원하기 위하여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셨다고
마태복음 2장 18절은 말합니다.
마2:18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예수님이 이 땅에(영적 바벨론에)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셨다고
마태는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 이어서 예레미야 31장 31~40절을 보면 ....
약속의 말씀대로 오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을 보내 주시고
(영적)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법인 복음의 말씀을
마음에 두고 기록한다는 것으로 깨달아 믿게 하여
하나님 백성으로(구원) 삼아 주신다는 것입니다.
렘31: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쉽게 말해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복음 시대가 되면
여호와 하나님이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앞뒤 문맥의 말씀 가운데
오늘 본문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예수님을 보내 주어 십자가를 통하여
하늘의 뭇별과 같이 많게 하시고
바닷가에 모래알같이 많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하고 있는 것이 본문 27~28절의 말씀인 것입니다.
렘31:27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뿌릴 날이 이르리니
렘31:28 깨어서 그들을 뿌리 뽑으며 무너뜨리며
전복하며 멸망시키며 괴롭게 하던 것과 같이 내가
깨어서 그들을 세우며 심으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을 돌아오게 하여
그들을 다시 세우고 심는다는 것으로
포로에 끌려가기 전보다 더 많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으로
구원받은 하나님 백성을 더 번성하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사람의 씨는 복음의 말씀으로 해석할 수 있고
짐승의 씨는 다른복음으로 해석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것은
짐승의 씨가 상징하는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김으로
바벨론 포로에 끌려가게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다른복음을 전하게 하여
다른복음을 따르는 자들을 많게 하고
진리의 말씀을 따르는 자들을 많게 하신다는 것은
말이 않되는 말씀입니다.
그런 의미가 아니라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어 영적 바벨론 포로에 있는
저와 여러분을(하나님 백성을) 복음으로 구원하여
하늘의 뭇별과 같이 많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여 포로에 끌려가기 이전보다
더 번성하게 하신다는 뜻으로
사람이나 짐승이나 더 번성하게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 개정개역이
좀 어렵게 번역해 놓아 오해하기 쉬운데 ....
그럼 성경 번역본 몇 가지를 살펴봅니다.
먼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개역개정을 보면 ....
렘31:27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뿌릴 날이 이르리니
렘31:28 깨어서 그들을 뿌리 뽑으며 무너뜨리며
전복하며 멸망시키며 괴롭게 하던 것과 같이 내가
깨어서 그들을 세우며 심으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킹제임스 성경을 보면 ....
렘31:27 주가 말하노라. 보라, 그 날들이 오나니
내가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로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뿌리리라.
렘31:28 내가 그들을 지켜보아 뽑아내고 부숴 버리며
넘어뜨리고 멸하며 고생시켰던 것같이
내가 그들을 지켜보아 세우고 심으리라. 주가 말하노라.
표준새번역을 보면 ....
렘31:27 "그 때가 오면,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뿌리겠다. 나 주의 말이다.
렘31:28 내가 전에 그들을 뽑아내고 부수고 무너뜨리고
멸망시키고 재앙에 빠뜨리려고, 감시를 늦추지 않았으나,
이제는 내가 그들을 세우고 심으려고, 감시를 늦추지 않겠다.
나 주의 말이다.
이처럼 세 가지 번역본 모두
바벨론 포로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돌아오게 하여
포로에 끌려가기 전보다 더 번성하게 하신다는 뜻으로 말씀하고 있는데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못한 사람을 번성하게 한다는
뜻으로 오해할 수 있도록 번역해 놓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성경 번역본은 그렇지 않은데 ....
이번에는 공동번역을 보면 ....
렘31:27 앞으로 이런 날이 오리라.
내가 분명히 말해 둔다.
이스라엘 가문과 유다 가문을 사람이나 짐승 할 것 없이
씨를 뿌려 농사짓듯이 불어나게 하리라.
렘31:28 이전에는 자나 깨나 이 백성을 뽑고 부수고
허물고 멸하고 해치기만 하였으나,
그만큼 이제는 눈을 똑바로 뜨고 세우며 심어 주리라.
이는 내 말이라, 어김이 없다.
쉬운 성경을 보면 ....
렘31:27 여호와의 말씀이다.
“보아라. 날이 이를 것이다.
내가 이스라엘과 유다에 사람과 가축의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게 할 것이다.
렘31:28 옛적에는 내가 이스라엘과 유다를 감시하며
그들을 뽑고 허물고 멸망시키고 재앙에 빠뜨렸으나
이제는 세우고 심는 일을 철저히 하겠다. 나 여호와의 말이다.”
현대인의 성경을 보면 ....
렘31:27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보라, 내가 이스라엘과 유다 땅에 사람과 짐승의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게 할 날이 올 것이다.
렘31:28 내가 그들을 철저하게 뽑고 파괴하며 허물고
엎어 버리며 멸망시키고 재앙으로 쳤던 것처럼
앞으로는 철저하게 그들을 세우고 심을 것이다.
이 번역본들은 좀 더 문맥의 흐름에 맞게 번역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게한 것입니다.
이처럼 27절의 말씀을 번역한 것을 보면
하나님이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뿌린다는 말씀과
하나님이 사람과 짐승을 번성하게 하신다는 말씀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먼저 살펴본 말씀과 같이 문맥의 흐름으로 보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여 포로에 끌려가기 전보다
사람과 짐승을 더 번성하게 하신다는 문맥의 말씀입니다.
사람과 짐승을 번성하게 하신다는 것은
구원받은 하나님 백성을
하늘의 뭇별과 같이 많게 하신다는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겨 영적인 바벨론 포로로 살고 있는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님을 보내 주시고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통하여
하늘의 뭇별과 같은 많은 백성을
포로에서 구원하신다는 뜻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말씀하는 것이
때가 이르면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뿌리는 날이 이른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진리의 말씀과 다른복음으로 하나님 백성을
번성하게 하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저와 여러분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모든 인류가 영적인 맹인이여 귀먹은 자로
성경의 말씀을 자신의 소견에 옳은 대로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김으로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이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 자들이 진리의 말씀으로 하나님을 섬기려면
성령이 오셔서 마음의 성전을 세워 주시고
영적인 눈과 귀를 열어 주심으로
진리의 말씀을 듣고 따르게 되고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말씀하고 있는 것이
예레미야 31장에 흐르고 있는 문맥의 말씀이며
새 언약의 말씀이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근심하고 있는 제자들에게
내가 떠나가는 것이 유익이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요16: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요16: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이 오심으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잘 가르쳐 주신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할하지 않으면
성령이 오시지 않음으로 복음을 깨달아 믿지 못하여
구원받지 못한다는 말씀입니다.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겨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제자들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시는 것이 유익이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새 언약의 말씀을 이루어 주시기 위하여
아버지께로 가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찾고 구하고 두드리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눅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저와 여러분도 찾고 구하고 두드려 성령을 받아
복음을 깨달아 믿는 믿음의 용사가 되어
구원받으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