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공학자
어떤 일을 하나요?
항공우주공학자는 다양한 형태의 항공기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일을 합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무인화, 소형화 등과 같이 경제성과 안전성, 효율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주 분야에서는 지구 대기권뿐만 아니라 더 먼 우주에 보낼 인공위성, 우주선, 로켓 등을 개발하고, 달이나 행성을 탐사하는 일을 합니다.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1. 관련 직업
항공우주공학 분야는 매우 전문적이고 다양한 학문이 필요하므로 관련 직업 또한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항공우주 기술자, 대기 환경공학 기술자, 대기오염 관제원, 기상 컨설턴트, 항공기상 전문가, 일기예보관, 기상 캐스터, 일기 관측자, 기상관측 분석 전문가, 날씨 정보 제공자, 기후 자료 처리자, 기상레이더 관측 요원, 천문 및 기상 관련 기자, 자연과학 시험원, 온실가스 인증 심사원, 탄소배출권 거래 중개인, 환경단체 활동가, 환경영향평가원 등이 있습니다.
2. 활동 분야
기본적으로 항공 분야의 산업체나 항공우주 분야 정부 출연 연구소나 항공 산업체, 자동차, 전자 산업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1. 적성
항공우주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새롭고 신비한 것을 좋아하고 탐구하려는 정신, 창의성 등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한 수리 논리력, 분석력,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항공우주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어 새로운 기술 습득을 위해 영어를 포함한 외국어 능력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2. 흥미
항공우주기술은 과학과 공학의 종합 기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초 학문인 수학, 물리학, 화학 과목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기계나 전기, 전자와 같은 공학 분야에 대해서도 관심과 호기심이 많고, 천문학이나 기상학 분야에 대해서도 흥미를 느낀다면 더욱 적합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항공우주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석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대학에서의 전공으로는 항공우주공학을 비롯하여 기계공학, 전자공학, 재료공학, 화학공학 등 다양한 과학기술을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국에서 이미 앞서나간 기술을 공부하기 위해 해외 유학을 가기도 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항공우주공학자는 보통 박사 과정까지 마친 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회사(KAI),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에서 연구 개발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항공기 제작 회사, 헬리콥터 개발 업체, 전자 부품 업체 등의 일반 기업이나 관련 대학에서 연구하는 자리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항공우주공학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만 갖춘다면 일할 수 있는 분야가 상당히 넓습니다. 첨단 과학 분야도 새로운 이론이나 지식, 정보를 꾸준히 학습해야 합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창업을 하거나 직장에 소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항공우주산업은 미래의 과학 기술을 이끌어 갈 대표적인 분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유리하고, 개발된 기술이 다른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장기적으로는 국가의 힘을 더 키워주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 차원의 지원이 계속될 것이며 우리나라 회사가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기술로 인공위성, 항공기 등을 만드는 일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뒷받침할 연구자나 기술자는 점점 더 많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항공우주연구원(KARI) http://www.kari.re.kr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 http://www.koreaaero.com
관련 동영상
[미래직업] 첨단기술직업 04. 항공우주공학자
https://www.youtube.com/watch?v=IMjidQZmh1Q
대도서관 잡(JOB)쇼_ 항공우주공학자 한영민
http://www.ebs.co.kr/tv/show?prodld=121174&lectld=10720701
출처: 커리어넷 - 직업정보 - 미래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