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안 남부 점령
여호수아 10:15~43
□ 막게다 굴로 피신한 연합군의 다섯왕 처형 여세몰아 고센가지 정복 □
전쟁에 패한 후 연합군의 다섯 왕들은 막게다 굴로 피신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결국 발각됐고 이 사실은 여호수아에게 전달됩니다.
“여호수아 장군님, 지금 연합군의 다섯 왕들이 막게다 굴에 숨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 그렇다면 너희는 지금 그 굴로 가서 커다란 돌로 그 입구를 막고 군사 몇을 그 앞에 배치시켜라. 그리고 나머지는 도망가는 적들을 한 사람도 남기지 말고 진멸하도록 하라.”
다섯 왕이 숨어 있는 막게다 굴로 찾아온 여호수아는 그 굴을 막아놓은 돌을 치우게 하고 다섯 왕을 끌어내 쳐죽인 후 그 목을 가져다 해질 때까지 나무에 달아두게 합니다. 그리고 해 질 무렵 그 목을 내려 다시 그들이 숨어 있던 막게다 굴에 매장시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의 비참한 최후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장면입니다.
가나안 남부의 다섯 동맹군을 격파한 여호수아는 고삐를 늦추지 않고 가나안 남부전역의 성읍들을 하나씩 정복해 나갑니다.
먼저 여호수아는 다섯 왕들이 죽임을 당한 막게다 굴에서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막게다와 립나 성읍을 점령하고 남쪽으로 계속 파죽지세의 공격을 감행하여 라기스를 멸하고 또 라기스를 도우려 했던 게셀도 동시에 격퇴합니다.
이어서 에글론 헤브론 느빌을 순차적으로 정복한 여호수아 이스라엘은 계속 남쪽으로 진격해 마침내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사까지와 고센 땅을 정복함으로써 가나안 남부 전 지역의 정복을 완벽하게 마무리 짓게 됩니다.
이스라엘이 이렇게 큰 어려움 없이 가나안 남부지역을 모두 점령하게 된 것은 그 배후에 하나님께서 친히 싸워주셨기 때문입니다. 오늘 그 하나님께서는 당신 편이 되어 주십니다. 범사에 포기하지 마십시오. 당신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출처: 천성을 향하여 글쓴이: 하늘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