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환경을 고려한 효율적인 설비 설치로 장애인 등 이동약자의 학습권을 보장
공사 전
공사 후
공사 후
남산도서관을 방문하는 장애인, 노약자 등 이동약자를 위한 가변형 리프트 설치
도서관 환경을 고려한 효율적인 설비 설치로 장애인 등 이동약자의 학습권을 보장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남산도서관(관장 임찬식)은 매년 남산도서관의 평생학습교실을 찾는 휠체어 이용자 및 노약자 등 이동 약자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가변식 계단형 리프트를 설치했다.
남산도서관은 서울을 대표하는 도서관으로써 연평균 83만명이 방문하고 있는 대표 도서관으로, 평소 평생학습교실은 계단으로만 이용할 수 있는 구조임에 따라 휠체어 이용자 및 노약자 등의 이동 약자가 평생학습교실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에 남산도서관에서는 가변식 계단형 리프트를 설치하여 평생학습교실을 이용하는 휠체어 이용자 등 이동 약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개선했다.
기존에는 도서관 내 평생학습교실 이용자는 3층에서 계단을 통해서만 진입할 수 있었고, 평생학습교실 진입 복도가 좁아 경사로를 설치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평생학습교실 진입로에는 승강기 설치가 어려워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부피가 작고 이용이 편리한 가변식 계단형 리프트를 설치하게 되었다.
가변식 계단형 리프트는 이용 시 이용자가 호출 버튼을 누르면 담당자의 안내 및 안전 관리를 받으며 직접 이용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남산도서관 임찬식 관장은 “가변형 계단식 리프트 설치를 통해 남산도서관을 방문하는 이동약자의 학습권 보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앞으로도 남산도서관을 이용하는 다양한 시민들의 맞춤형 편의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https://www.jncc.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1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