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구공이입니다.
이번포스팅은 W140 공조기에 관련된 숨은기능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실 오너에게 큰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될 것입니다.
이 정보는 비단 W140 뿐 아니라 전자식 공조기를 사용하는 1996년 10월 이후부터 2003년까지
W210,W202,208 등등 수많은 차종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W202 차량에 주로 들어가는 싱글 전자식 공조기는 조작방법이 약간 다르나 기능은 동일합니다.
단 밑의 사진처럼 W140 전기형,중기형에는 진공과 다이얼방식의 수동공조기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이 방식의 기계식 공조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고장으로 악명높은 공조기이기도 하죠..
구형 공조기의 모양입니다.
위 사진은 S600 차량이라 알칸트라 옵션이 들어갔네요.ㄷㄷㄷ
일부 S500 차량역시 실내 S600 최고급 알칸트라옵션이 들어간차량도 있던데.
W140 의 옵션은 거의 같은차가 없을정도로 버라이어티합니다.
암튼 제가 지금 포스팅하는 내용은 첫번째사진의 전기형/중기형차량에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이며
밑의 후기형 전자식공조기가 탑재된 차량의 시스템이니
이점 업무참조하시길.
부품만 빼서 본다면
아무튼 이렇게 생겼습니다.
꼭 W140 차량이 아니여도 위 타입의 공조기를 쓰는 97~2003년 벤츠 전차종은 모두 정보가 공유됩니다.
공조기 Climate control unit.
말그대로 실내가 쾌적할 수 있도록 공기의 온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것이지요.
이게 주 목적이고 우리가 알고있는 공조기입니다.
하지만 위 공조기는 2개 이상의 탈을 쓰고있습니다.
1. 차량상태의 알리미 (Live data)
2. 차량 자체진단기(DTC검출)
부가적인 기능을 알아보자면, EC점등시 소거기능 및 에러코드삭제기능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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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먼저 차량상태의 알리미(Live data)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는 정말 정보의 바다가 맞습니다.
위 영상을 촬영하신 형님은 보니깐 W210 E300 파이널 북미형 디젤차량을 타고계시는데,
미국에 사시는것같은데 영어악센트가 동유럽권이네요..
아무튼 프러넌시에이션이 부자연스럽긴하지만 명확하고 또렷한 영어로 친절한 설명을 해줍니다 .
동작방법은 키 on 을 하고
rest 버튼을 5초정도 눌러줍니다. 그러면 공조기가 갑자기 못보던 화면이 생기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왼쪽 auto 버튼을 이용해서 라이브데이터를 볼 수 있게됩니다.
왼쪽에 1은 일련번호이고 오른쪽에 숫자는 외기/내기 온도나 현재 차량상태를 알려줍니다.
영상보시면 친절하게 43번까지 정보가 무엇을 나타내주는지 설명해주네요..
외워서했다면 천재고 영상촬영하면서 각 넘버별 표기되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종이같은것을 보고 읽었겠지요.
못외우시겠죠?
그래서 글로 쓴것을 올렸습니다.
사실 위 기능은 많은 벤츠차량 오너분들께서 알고계십니다만, 대강알고계시는 경우도 많고
데이터값을 확실히 적어놓은 자료가 없어서 공조기에서 작동만 시켜놓고
그게 무슨 데이터인지 모르시는경우가 많아서
제가 보기쉽게 정리하였습니다.
공조기를 이용한 차량상태알리미기능.
이해되셨는지요?
그럼 쳅터 2 로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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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조기를 이용한 차량자체진단기능. Built-in Self diagnostics 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공조기를 이용해서 차량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공조기가 진단기로 변신한단 얘깁니다.
더 쉽게 얘기하자면 차에 진단기가 달려있는것입니다.
이 기능은 일반인/미케닉을 불문하고 모르시는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저도 몰랐습니다만 공조기를 가만쳐다보니 왠지 신비한 기능의 기운들이 느껴져서
파헤쳐보니 ..역시나 숨겨진 기능들이 있네요~
Self diagnostics 를 하고나면 에러코드가 뜹니다.
그 에러코드 목록은 첨부화일로 첨부하겠습니다.
Diagnostic Trouble Codes (DTC) for 1996+ models
(1996년 10월 이후차량만 해당입니다. 바디색상 원톤차량만해당)
PDF 파일로 16페이지 분량입니다.
그럼 직접 자신의 차량을 진단해보실까요?
방법은 이러합니다.
유튜브에 몇개의 영상들이 있습니다만,
미국에 사시는 동유럽 악센트의 영어를 쓰시는 W210 후기형 디젤타시는 위 영상의 형님이 그래도 설명을 젤 잘해주십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키on 을 acc 2단까지 합니다.
(먼저 EC 버튼이 반드시 소등되어 있는 상태에서만 동작합니다.)
그리고 왼쪽 공조기온도를 Hi 가 표시될때까지 끝까지 위로 올립니다.
그리고 오른쪽 공조기온도를 LO 가 표시될때까지 끝까지 밑으로 내립니다.
그리고 EC 버튼과 REST 버튼을 동시에 약 5초간 누릅니다.
그러면 갑자기 공조기 액정이 꺼지면서 내기순환 스위치의 불이 깜빡입니다.
이것이 체크 인 모드로 전환되었단 표시입니다.
여기까지 이해되셨죠?
그리고 오른쪽의 auto 버튼을 눌러서 에러코드를 확인하면 됩니다.
에러코드는 제가 첨부한 PDF 파일에 친절히 다 나와있습니다.
오른쪽 auto버튼을 순차적으로 누르면 에러번호가 뜨다가 마지막에 FF 가 나오는데 그것은 종료되었단 뜻입니다.
에러코드를 종이에 먼저 적고 에러항목을 삭제를 해야합니다.
삭제를 하려면 공조기 양쪽의 auto 버튼을 동시에 약 5초간 누르면 에러떳던 코드번호들이 사라지고 FF 만 존재하게 됩니다.
에러코드를 삭제했음에도 계속 뜨는코드가 있다면 그 부품이나 부위는 고장이 현재 난 상태임을 말해줍니다.
에러코드를 삭제해야되는 이유는 부품을 교환을 해도 ECU 가 모든것을 인지하고 기억하고 있기때문에
완벽하게 정상작동을 시키려면 기존에 떠 있던 코드를 삭제해 줘야합니다.
그리고 키 off 를 해주면 진단모드는 끝이나게 됩니다.
매우간단합니다. 구형벤츠이지만 겉 모습만 보고 구형구형할게 아니라 신형보다도
오너에게 보이지 않는 숨은 배려들이 많이 숨어있는 차들입니다.
실제로 제 차량을 테스트해봤습니다.
제 차량에 뜨는 에러코드는 총4개였습니다.
P0232 Fuel Pump Secondary Circuit High
P0233 Fuel Pump Secondary Circuit Intermittent
P0241 Turbocharger Boost Sensor B Circuit Low
P0416 Secondary Air Injection System Switching Valve B Circuit Open
이렇게 4개인데 모두 다 수리교환을 했던 부속들입니다.
한마디로 수리를 하고 에러코드를 소거를 안했기때문에 ECU 에서는 아직도 에러로 인식하고 있었던것이죠.
연료펌프교환했을때 232,233에러발생/
엔진하단 녹센서 및 크랭크포지션센서 교환시 241번 에러발생/
흡기 AFS 센서 교환시 416번 에러발생
센서교환하거나 센서연결짹을 분리하면, ECU 는 일단 에러로 잡고있기때문에 소거를 해줘야합니다.
현재 제 차량은 에러코드를 소거하고 재진단시 에러코드가 한개도 뜨지 않는 상황으로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고장부위가 단 한개도 없는 완벽한 상태란 얘기죠.
물론 기계적인 미세누유나 그런건 나타나지 않고, ECU 가 감지할 수 있는 센서나 온도는 모두 검출된단얘기입니다.
이해되셨죠? ㅋㅋ
공조기를 진단기로 활용하는 Built-in Self diagnostics 자료를 정리합니다.
DTC 는 첨부화일로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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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쳅터3
공조기에서 EC 점등 소거하기 입니다.
에어컨 냉매가 부족하면 에어컨컴프레샤의 손상을 보호하기 위해 EC 버튼이 점등됩니다.
한마디로 에어컨 냉매부족시 뜨는 에러표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절대 에어컨이 나오지않습니다.
에어컨 컴프레샤 자체가 붙지않기때문입니다.
EC 버튼이 점등되는 경우는 다양합니다. 냉매라인에 리크가 생겨 냉매가 빠져나갈때 점등이 되기도 하고,
에어컨가스를 회수 후 충전하다가도 들어오기도 합니다.
저같은 경우 후자의 경우인데, 한번 점등이 되면 진단기로 소거하지않는이상 절대 소등이 되지않습니다.
에어컨 냉매를 충전해도 ec 버튼이 소등이 되지 않아 에어컨작동이 안됩니다.
바로 소등해야겠지요.
EC 점등은 센터에 가지않고도 쉽게 소등이 가능합니다.
EC 소등방법은 위 영상에 소개되었던 동유럽아저씨영상은 없고, 영국 악센트를 쓰시는 아저씨 영상을 첨부해봅니다.
이 아저씨 차량은 CLK입니다.
아이리쉬,스콧티시 악센트는 절대아니고, 잉그리쉬도 아니고 브리티쉬 악센트에 가깝습니다. 암튼
영상에서 설명하는것처럼 아주 심플합니다.
간단하게 소등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코메디같이 한번 소등을 실패하긴 하는데 마지막에 소등을 성공합니다.ㅎㅎ
위 방법으로 100% ec 점등된것이 소등되지는 않습니다만,
거의 대부분의 차량이 위 방법으로 ec 버튼을 리셋 소등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위의 방법으로 센터에 가지않고도 쉽게 소등하였고, 많은 분들이 ec 버튼 점등 후 소등이 되지않아 곤욕을 치루고 계시는데
위 방법으로 쉽게 소등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돈 아끼셨으니
Buy me beer 하라고 되어있습니다.(내게 맥주를 산다)
우스개소리로 1997년 후기형 이전 W140 차량은 W139 라고 불릴정도로 외형은 같지만 전기 시스템은 많이 다릅니다.
후기형은 기계식이라고 하기엔 너무 많은 부분이 전자식으로 바뀌었죠.
이 공조기를 이용한 차량진단은 더 깊이 들어갈 수 도 있고 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오너가 감당할 수 있는 부분만
포스팅해봤습니다.
알기쉽게 최대한 쉽게 적어보았습니다.
그래도 차에 대해 이것저것 만지는것이 익숙하지 않으신분들은 어설프게 만져서 차 이상하게 만들지 마시고
벤츠 전문 센터방문하시어 정석으로 진단받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DTC (에러코드데이터)는 첨부화일로 첨부하였습니다. 총16페이지 PDF 화일분량입니다.
DTC Code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