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라이온스협회 청소년 세계평화포스터대회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이 대회를 하는가?
1. 이미 대부분 알고 있듯이 본래 UN개최의 대회였던것을 라이온스에 위탁운영케 했습니다. 청소년의 평화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한 이 대회는 시각장애청소년을 위한 평화에세이 대회가 추가된 것 외에는 37회 대회가 동일하게 진행되었습니다. UN에서 주최했던 세계적인 청소년 '미술대회'는 그러나 한국에 와서 푸대접을 받게 되었습니다.
2. 우리나라 미술교육에서 '포스터'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지면 위에 문자·그림·사진 등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광고물]로 간단하게 정의됩니다. 그러나 국제라이온스 협회에서는 문자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등 순수미술작품에 더 가깝습니다.
또 한국에서의 평화포스터 대회는 단순하게 알음알음으로 작품을 모아서 상위조직에 전달하는 방식이었는데 이러한 방식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할 수도 없고 대회의 권위를 낮추다 못해 대중으로부터 '숨기는' 기능을 해 왔습니다.
3. 라이온스 세계평화포스터 대회는 라이온스가 그동안 추구해온 '청소년'과 '세계평화'에 대한 관심을 일반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주는 봉사활동입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라이온스의 활동을 알리고 새로운 회원을 모집하는 활동을 용이하게 하기도 합니다. 주최하는 라이온스클럽의 지역내 문화적 위상이 올라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에서 양질의 회원을 영입하는 홍보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라이온스 국제협회는 전세계 라이온스클럽들이 세계평화포스터대회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4. 한국 미술교육 상황에서 대규모 미술대회에 작품을 출품하는 주체는 청소년보다 지도하는 선생님이나 학부모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미술작품 출품시즌인 가을마다 참가할 대회를 물색하고 결정하게 됩니다. 참가 기준은 상금보다는 대회의 권위가 첫번째인데 UN이 주최하던 대회를 국제라이온스협회가 개최한다면 권위가 낮다고 할 수 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좋은 작품을 선정하기 위한 심사시스템과 선정된 작품의 대중홍보가 병행되지 않는다면 출품할 매력을 느끼진 못할 것입니다.
한국미술의 뛰어난 수준은 굳이 김환기, 이우환 등의 이름난 작가를 거론하지 않더라도 미국 유럽에서 매우 주목을 받고 있는 중이며 라이온스 세계 4대 강국 중의 하나인 한국이라면 라이온스 활동과 함께 청소년들의 미술작업의 발굴도 의미있는 봉사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지난 5년여간 꾸준히 지역예선대회와 시상식을 진행한 결과 지구본부도 움직여 드디어 사상처음으로 지난해 전시장 전시와 시상식을 성대하게 거행하게 되어 평화포스터의 우리 지역에 대한 의존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구본부를 움직이고 복합지구를 감동시켜서 좋은 작품을 많이 발굴하여 시카고에서 만날 날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