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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적 순서의 원리 |
순행식, 역행식, 액자식, 압축적 전개, 장면적 전개 등 시간의 흐름이나 시간의 전 후에 따라 내용을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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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적 순서의 원리 |
공간의 원근이나 상하 좌우에 따라 내용을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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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순서의 원리 |
귀납*, 연역*, 유추* 등 일반적 전제와 구체적 사실 사이의 배열을 고려하여 내용 을 전개 |
* 귀납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사실로부터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명제 및 법칙을 이끌어 내는 방법
* 연역
일반적인 법칙이나 정리로부터 구체적인 사실을 논증하여 주장을 이끌어 내는 방법
* 유추
구체적 사례들이 지닌 몇 가지 유사점을 근거로 그것들 사이의 또 다른 유사점들이 있을 것이라고 추론하는 방식
○ 다른 글의 조직과 전개 방법 참조
다른 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내용 조직 및 전개 방법: 주제 제시 및 예시, 문제 제기 및 문제 해결, 원인과 결과, 비교 및 대조, 선경 후정, 유추의 방법,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에 현재의 문제를 비유하거나 대조하는 방법, 객관적 사실을 나열한 후 간략한 의견을 덧붙이는 방법 등
○ 조직과 전개에 대한 검토와 내용 조정
•작문의 과정은 회귀적이므로 글을 쓰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내용의 조직과 전개를 검토해 보고 그 결과에 따라 생성된 내용을 조정할 필요가 있음.
•생성된 내용을 일정한 체계로 조직하고 전개해 보면 넘치는 것과 모자라는 것이 선명하게 드러남. 이때 넘치거나 불필요한 내용은 삭제하고, 부족한 내용은 보충해야 함.
작문 내용의 조직 및 전개 방법
내용 전개의 일반적인 원리를 기반으로 한 작문 내용의 조직 및 전개 방법들을 익혀 두면 이미 생성된 내용들을 작문의 목적에 맞도록 손쉽게 배열할 수 있음.
○ 일반적인 내용 조직 및 전개 방법
처음(서론), 중간(본론), 끝(결론)의 삼단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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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
글을 쓰는 이유와 목적을 밝히며 문제를 제기하는 내용을 배치. 독자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게 처음 부분을 쓰는 것이 중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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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
글의 중심 내용과 뒷받침 내용을 배열. 주로 하나의 중심 내용과 이에 대한 뒷받침 내용들이 한 문단을 이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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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
중간 부분에 제시된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주제를 부각함. |
* 서론, 본론, 결론이라는 명칭은 주로 설득하는 글의 삼단 구성을 일컬을 때 쓰인다.
○ 세부 내용의 조직 및 전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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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는 대상을 그 구성 요소나 부분들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예) 곤충의 몸은 머리, 가슴, 배로 이루어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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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공통된 특성이 있는 어떤 대상이나 개념들에 대해 글을 쓸 때 그 공통된 특성에 근거하여 여러 상위 항목과 하위 항목으로 구분지어 글의 내용을 조직하고 전개하는 방법 예) 시계는 동력을 공급하는 방식에 따라 전자시계와 태엽 시계로 나뉘고, 쓰임에 따라 손목시계, 탁상시계, 벽시계 따위로 나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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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대조 |
둘 이상의 대상을 견주어 공통점에 초점을 맞추어 진술하거나(비교)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어 진술하는(대조) 방법 예) •김홍도와 신윤복은 모두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풍속 화가이다. (비교) •김홍도의 그림이 평민들의 삶을 담았고 힘이 있다면, 신윤복의 그림은 주로 귀족과 여성의 삶을 담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대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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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 |
어떤 현상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중심으로 글의 내용을 조직하거나 전개하는 방법 예) 우리 주변에서 수많은 집단이 다른 집단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크고 작은 갈등과 싸움이 유발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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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
어떤 일의 순서를 안내하거나 어떤 현상이 일어나게 된 절차를 중심으로 글의 내용을 조직하거나 전개하는 방법 예) 맛있는 팥빙수를 만드는 방법: 우선, 우유를 빙수기의 얼음 얼리는 통에 넣어 얼린다. 팥, 떡, 미숫가루나 녹차 가루, 젤리, 연유 등 기호에 맞는 재료를 준비한다. 우유가 다 얼면 빙수기에 넣고 곱게 갈아 준다. 마지막으로, 얼린 우유를 곱게 간 것 위에 떡 4~6조각, 밥숟가락 기준으로 팥 두 술, 연유 한 술, 그리고 기타 재료들을 올린다. |
01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 방법’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한다. <보기 2>를 고려하여 <보기 1>을 수 정·보완하기 위한 의견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나. 남은 식재료를 확인하고 필요한 식품 종류와 양을 메모한다.
나. 배출 봉투는 작은 크기로 사용하고 일주일에 1개 이상 줄이도록 노력한다.
ㄱ. 음식물 쓰레기의 약 1/10은 보관하다 먹지 못하게 되어 버리는 식재료입니다.
ㄴ. 푸짐한 상차림과 국물 음식을 즐기는 우리나라 음식 문화 등으로 인해 음식물 쓰레기가 매년 3%가량 증가하고 있습니다.
ㄷ. 과일 껍질의 경우 물기를 제거한 후 폐기하면 쓰레기의 양도 줄이고 과일 향이 퍼져 집 안이 향긋해집니다.
① ㄱ을 고려하여 ‘1-나’는 ‘남은 식재료를 활용해 조리한다.’로 수정하자.
② ㄱ을 고려하여 ‘2’에 ‘냉장고를 정기적으로 정리한다.’를 추가하자.
③ ㄴ을 고려하여 ‘2-다’를 ‘저장 기간이 긴 식재료를 구입한다.’로 수정하자.
④ ㄴ을 고려하여 ‘3-가’를 ‘국과 찌개의 국물은 되도록 적게 잡는다.’로 수정하자.
⑤ ㄷ을 고려하여 ‘4’에 ‘음식물 쓰레기는 건조 후 배출한다.’를 추가하자.
[01~ 02] ‘품앗이 육아 공동체의 필요성’을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해 개요를 작성해 보았다. 물음에 답하시오.
서론: 저출산 고령화 문제로 인한 육아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조
다. 사회적 단절을 경험하는 주부들의 소통 공간 제공 … ㉡
다. 출산과 동시에 사회적 관계에서 멀어지는 주부들의 고립감 심화
01 <보기>를 수정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은 하위 항목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육아의 중요성’으로 수정한다.
② ㉡은 상위 항목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3-다’와 맞바꾼다.
③ ‘2-라’를 고려하여 ㉢의 하위 항목에 ‘부모의 재능 공유와 다양한 육아 정보의 교류 확대’를 추가한다.
④ ㉣은 상위 항목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이므로 삭제한다.
⑤ 주제를 고려하여 ㉤을 ‘육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품앗이 육아 공동체의 활용 제안’으로 고친다.
02 글 전체의 구조를 고려하여 <보기>의 ‘본론-2-가’에 해당하는 글을 작성했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현대 사회의 가족 체제가 부부 중심의 핵가족 체제로 바뀜에 따라 부부의 역할도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② 직장이 있는 여성이 아이를 갖게 되어도 직업과 아이를 돌보는 일 사이에서 많은 고민과 어려움을 안고 살아야 한다.
③ 한 아이를 돌보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 한 명의 아이는 한 가정이 키우는 것이 아니라 지역 사회와 국가가 함께 키우는 것이다.
④ 오늘날 여성 취업 인구의 증가 현상과 핵가족의 보편화, 가족계획 운동, 아동관의 변화 등은 서구식 육아법이 자연스럽게 정착하는 데 기여하였다.
⑤ 가족 구성원 수의 감소로 인해 과거 전통 사회에서의 친족 간 상호 협조 체제가 약화되고, 이로 인해 자녀를 돌보는 육아의 어려움이 점점 커져 가고 있다.
도움자료
[2014 EBS 수능특강 A]
3강 조직과 전개
기본 문제 01 ⑤
01 내용 조직의 적절성 답 ③
이 문제는 작성한 개요를 검토하여 이를 적절하게 수정·보완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보기 2] 과일 껍질의 경우 물기를 제거한 후 폐기
ㄷ은 과일 껍질의 경우 물기를 제거한 후 폐기하면 쓰레기의 양도 줄일 수 있다고 했으므로 ‘4’에 ‘음식물 쓰레기는 건조 후 배출한다.’를 추가하는 것은 적절하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ㄱ은 보관하다 먹지 못하게 되어 버리는 식재료의 문제이므로 ㄱ을 고려하여 ‘1-나’를 수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② ‘냉장고를 정기적으로 정리한다.’는 식품 구매 단계인 ‘2’에서 할 일이 아니다.
③ ㄴ은 음식 문화로 인해 음식물 쓰레기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ㄱ을 볼 때 보관하다 먹지 못해 버리는 식재료가 많으므로 저 장 기간을 고려하여 식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2-다’를 수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④ ‘가족 식사량에 알맞은 분량을 조리한다.’와 ‘국과 찌개의 국물 은 되도록 적게 잡는다.’는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의 서로 다른 실천 방법이므로 ㄴ을 고려하여 ‘3-가’를 수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교육과정연계
작문Ⅰ (2) 기능 (라) 작문 내용의 조직과 전개
④ 내용의 조직과 전개 과정에서 다른 글을 참조하여 활용한다.
심화 문제 01 ③ 02 ⑤
01 내용 조직의 적절성 답 ⑤
이 문제는 개요를 작성한 후 새로운 자료를 토대로 처음의 개요를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답지] ‘2-라’를 고려
‘2-라’는 ‘저출산으로 인한 자녀들의 사회성과 배려심 부족’이므로 ㉢의 하위 항목에는 ‘자녀들의 사회성과 공동체 의식 함양’ 을 추가해야 한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원칙이란 어떤 행동이나 이론 따위에서 일관되게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규칙이나 법칙을 말한다. ㉠의 하위 항목은 ‘가족의 유지와 계승’, ‘국가와 사회의 미래를 책임지는 후속 세대의 양성’ 으로 육아의 중요성과 연관된 내용이므로 ㉠을 ‘육아의 중요성’으로 수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② ㉡의 ‘사회적 단절을 경험하는 주부들의 소통 공간 제공’은 품앗이 육아 공동체의 필요성과 관련된 내용이고, ‘3-다’의 ‘출산과 동시에 사회적 관계에서 멀어지는 주부들의 고립감 심화’는 우리나라 육아 문제의 실태와 관련된 내용이다.
④ ㉣의 ‘여성의 취업 촉진을 위한 방안 마련’은 품앗이 육아 공동체의 필요성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다.
⑤ 이 글의 주제는 ‘품앗이 육아 공동체의 필요성’이므로 ㉤을 ‘육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품앗이 육아 공동체의 활용 제안’과 같이 구체적으로 고치는 것이 적절하다.
교육과정연계
작문Ⅰ (2) 기능 (라) 작문 내용의 조직과 전개
② 글의 통일성과 응집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고 전개한다.
02 내용 생성의 적절성 답 ⑤
이 문제는 작문의 내용을 조직한 후 내용의 일부를 전개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보기] 핵가족화, 가족 돌봄 기능의 공백
‘본론-2-가’는 핵가족화로 인해 아이를 돌봐 줄 가족의 수가 감소하여 가족 돌봄 기능의 공백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 수의 감소로 인해 과거 전통 사회에서의 친족 간 상호 협조 체제가 약화되고, 이로 인해 자녀를 돌보는 육아의 어려움이 커져 가 고 있다는 것은 ‘본론-2-가’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핵가족 체제로 인한 부부 역할의 변화에 대한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② 직업과 육아 사이에서 고민하는 여성의 어려움에 관한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③ 한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 지역 사회와 국가가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④ 서구식 육아법이 정착하게 된 배경을 밝히고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다.
교육과정연계
작문Ⅰ (2) 기능 (라) 작문 내용의 조직과 전개
① 작문 맥락을 고려하여 글의 내용을 조직하고 전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