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찬송 : 455장 "주님의 마음을 본받는 자"
● 제3문: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입니까?
성경은 '믿음'(로마서 3:28)이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하고, '행하라'(야고보서2:17)라고 명령하기도 합니다. 소요리문답은 인간의 '행위'보다 '믿음'을 먼저 언급합니다.
믿음과 행위의 관계는 마치 기초와 건물의 관계와 같습니다. 믿음이라는 기초 위에 행위라는 건물이 세워집니다.
어떤 사람은 "중요한 것은 교리가 아니라, 삶이야!"라고 주장합니다.
아마도 교리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이 있나 봅니다. 성경은 우리가 무엇을 믿어야 할지를 정리한 교리를 말하고 있고, 이를 믿는 신자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명령합니다. 믿음과 행위는 분리될 수 없는 하나입니다.
그런데도 어느 것이 우선하며 중요하다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건물은 기초 없이 세워질 수 없습니다. 반대로, 기초는 건물이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건물도 기초도 모두 중요합니다. 그러나 논리적 순서를 생각하면 기초가 먼저이고 건물이 나중입니다. 믿음과 행위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논리적 순서로 보자면 믿음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믿음은 반드시 그에 합당한 행위를 낳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에서도 "행함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야고보서 2:17)라고 합니다. 그러니 믿음과 행위, 모두 중요합니다.
답 :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묵상해봅시다.
1. 소요리문답에서는 왜 '믿음(신앙)'을 '행위(의무)'보다 먼저 언급할까요?
2. '믿음(기초)'보다 '행위(건물)'가 먼저 앞설 때에는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요?
◇기 도
- 하나님의 자녀답게 믿음 가운데 행하며 살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