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eam Vission : Vission설정 - 갈등/촉진 - 경쟁력강화/인정과 배려 - 휴먼기/식량비축/ 역량강화
1) Mission : 존재의 근거 + 기여하고자하는 바 + 왜사는가? 존재의 이유? Mission은 소명의식이다.
2) Vission: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목표/Vission 체계
3) Core Value (핵심가치) : Mission과 Vission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가치!, 어떻게 살 것인가? 좌우명!
2. Team Setting : 원하는 team의 모습,
1) Vission 씨 뿌리기, 기쁨과 보람 _ 몰입 _ 고 성과 창출
2) Vission 체계수립 :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3. Vission System : Mission _ Vission _ COre Value
1) 구성 목적과 내용일치/비젼체계 내제화/ 자기 것!
4. Vission Condition조성 : 공동의 목표와 목적 _ Team work
1) 공유 : Mission/Vission?Core Value
2)영향 : 영향과 작용형성/상호 영향력 /상호작용
3) 관계 : 상호 의존적 관계/구조화 된 관계
4) Team Work의 7요소(David Tohmson, Fram Johnson)
-. Interdependence(상호의존)
-. Interpersonal Interaction(상호작용)
-. Perceptions of Membership(공동체 의식)
-. Structured Relationships(구조화 된 관계)
-. Natural INfluence(상호 영향략)
-. GOals(목표/ 팀 목적)
5. Team Leader 행동원칙
1) Team 목표를 VIssion과 정렬방향으로 명확히 설정하고 핵심활동을 규정 한다.
2)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활동을 체계적으로 뷴류하여 활동의 통합과 협력이 용이하도록 한다.
3) 탄력적 방법을 사전에 강구하여 신속하게 대처한다. (업무 배분/이합집단/역할명시/구조단순화/지휘계층)
6.Vission성장의 영양분 공급
1) Cool한 Communication : 인식차이 인정/고정관념 탈피/ 감정 조절의 실패에 유의할 것
(사전소통/성과중심 소통/ 구체적 숫자/You massage)
2) Fun회의 문화 : 회의 시간선정,회의 자료 숙지, Team Leader발언은 30%이내로 하라
(주간회의 30분, 월간회의 60분, 임시회의 10분이 적합하다)
7. 갈등관리하는 Team Leader : 직원 상호간의 갈등을 조장하고 제어하며 경쟁과 갈등을 Energy로 성화시켜라!
1)원인에 대한 갈등
-. 개인적 요인 : 기질, 성향
-. 조직 요인 : 구성원간
-. 환경요인
2) 효과적인 갈등관리 : 다양한 수용(사회정보/가치적 영역), 비젼의 공유(공동체 의식/ 신뢰/몰입), 건설적 대립(과업갈등/관리갈등)
3)생산 중심적 조직운영 : 신뢰성 _ 정확성 _ 수용성
8. Team Leader의 목표관리
1) 목표설정 : Team Leader의 출발선 점검 _ Team History 분석 _ 팀원을 움직이는 목표설정
2) 목표설정 : 전략을 통한 목표관리 _ 효과적인 목표달성 _ 추진력 높은 성과달성방법
3)성과 경영 : 성과 지펴 탐색 _핵심성과 지표 KPI설정_ 조직의 성과 경영(Process구축)
4) 성과 측정 : 평가에서 완성되는 성과측정 _ 성과 평가의 기본이 되는 객관성 _ 조직의 신뢰를 높여주는 공정한 성과 코칭
9.조직분석 7S Model
1) Straegy : 목표의 묭확성, 전략의 구체성, 세부지침 정비
2) Structure : 직무체계, 효과적 직무설계(인력배치,역할,임무인지)
3) System : 업무 Process의 적절성, 업무 수행절차의 효율성(의사 표현의 개방성)
4) Skill : 직무 이해도, 역량보유 수준(외부환경 및 민감성,교육기회)
5) Staff : 인적 자원의 구성, 인적자원의 역량(직무만족도/조직만족도)
6) Style : 인간관계,도전의식(팀 워크,협업,타인의 업무 관심도)
7) Shared Value : 조직목표 이해, 수요(약점 : 조직의 가치 이해도)
10. 조직의 성과 GAP : 조직원간의 역량차이,Knowledge, Skill, Attitude
11. 조직의 History 분석 : 목표. 성과 _ 사실의 발견 _ 조직 스토리
1) 미래 : How? , 현재 : What?, 과거 : Why?
2) 조직의 목적 : 실행하고자하는 일이나 나악고자하는 방향(추상적,관념적)
3) 조직 목표 : 목적을 이루려고 지향하는 실제적 대상(구체적/실질적/성과 측정이 용이)적절한 수준
4) 조직원들과 함께 목표 세우기 : 목표설정을 위한 Workshop, 세운 목표는 상호 합의 하여야 한다.
12. 전략을 통한 목표관리 : Where?
1) 전략 : 기업이 제한 된 경영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어떤활동에 집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Barney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함께 가치있는 것을 창출해 내는 활동)
-. 외부 : 차별화,제품,써비스, 수준,가격
-. 내부 : 체적화, 시간, 비용,인적자원
2) 전략 Frame의 원칙
-. Strategy Formulation(전략수립),중장기 Vission수립, 내부 Consensus.
-. Strategy Inplementation(실행) : 실행주체, 현실성, MECE,실행 Leadership
-. Strategy Evaluation(평가) : 점검조직, 변화에 맞게 수정, 얼마나 언제까지,성과연계보상.
*MECE(Mu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Collectively Exhaustive, 상호 배타적, 총체적, 총체적)
13. 전략 커뮤니케이션
-. 주요 사실으 ㄴ즉각적으로 전달(보고. 공지. 공유)한다. -강한업무,의욕,소속감 고취,개인존재가치 Up.
-. 비대면으로 가감없이 전달한다.
-. 모든 팀원이 있는 곳에서 전략수립
-. 선별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것
-. 대화 내용은 비밀로 할것
14. 목표설정방법
-. Top-down : Leader가 본인의 목표를 설정해서 조직원들에게 할당함.
-. Bottom_up : 조직원들의 각 자 목표를 취합하여 Leader의 목표를 걸정한다.
-. 최적의 방법 : Top-down + Bottom-up 식, 조직원 모두가 목표설정에 참여하고 효과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 목표설정갈등시 : 장기적 미래 경력관리 계획,이유,Q&A, 조직원들의 목표설정. 설명 확인, Leader가 조움을 줄수 있는 목표설정 권고.
-. 조직원 목표 개발 : 목표설정 - 일정기간 단위로 조직원의 성과측정 - 성공과 실패 요인 도출, 우선순위가 높은 목표설정,조직 차원의 통합.
-. 성과달성 Point : 중간성과관리 및 Monitoring
15.업무 성숙도 모델(CMM Capacity Maturity Model)
-. 레벨 5 Optimizing (최적화) ,새로운 업무 도입, 업무 최적화, 2개월에 1회
-. 레벨 4 Managed :자신의 업무목표를 스스로 관리, 타인지도 수준, 월 1회 점검.
-. 레벨 3 Definal : 본인의 업무 Process 및 결과, 스스로 정의,대응
-. 레벨 2 Reeatable(반복) : 자신의 업무 이해, 독립적 수행, 2일에 1회 점검 및 평가
-. 레벨 1 Initial(초기) : 지시에 따른 업무 수행, 3일에 1회 점검 및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