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이 보유한 글로벌 인기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한국에서 사업을 철수하기로 하였습니다.
트위치의 공식 블로그에 의하면 트위치는 한국 시간 기준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사업 운영을 종료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그동안 트위치에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트위치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는 한국의 스트리머 여러분께 이번 결정이 매우 실망스러운 소식임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며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된 이유와 운영 종료 시기에 관한 세부 사항, 그리고 이번 일로 영향을 받게 될 분들을 어떻게 지원할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자"고 말했습니다.
트위치가 한국을 떠나는 이유는 "한국에서 트위치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다"며 "대부분의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가 더 높은 네트워크 수수료로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9월 망 사용료 부담 때문에 국내에서 최대 영상 해상도를 1080p에서 720p로 축소한 것에 이어 영상 화질을 480p까지 낮추는 방안도 고려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영상 화질이 충분하지 않아 스트리머들이 방송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 서비스를 하는 방안도 있지만 그런 경우 지연시간이 늘어나 적절하지 않고, 규제 문제도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트위치가 한국에서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경쟁사인 아프리카TV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트위치의 유명 스트리머들이 유튜브나 아프리카TV로 이적함과 동시에 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를 크게 부양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팝콘TV를 운영하는 더이엔앰 역시 7% 상승세를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