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모든 한(寒)의 증치(證治)를 논(論)하다
대개 한병(寒病)이 외(外)로부터 말미암은 경우는 풍한(風寒)으로 말미암아 형(形)을 상(傷)하거나 혹 생랭(生冷)으로 말미암아 장(臟)을 상(傷)한 경우이며, 내(內)로부터 말미암은 경우는 노(勞)나 욕(慾)으로 말미암아 양(陽)을 패(敗)하거나 혹 품부(稟賦)로 말미암아 기(氣)가 약(弱)한 경우이다.
만약 한(寒)이 외(外)에서부터 들어가면 반드시 천(淺)에서부터 심(深)에 미치니, 대부분 구오(嘔惡) 창만(脹滿)에 이르거나 혹 동통(疼痛) 설사(泄瀉)한다. 한(寒)이 내(內)에서부터 생기면 반드시 장(臟)에서부터 표(表)에 미치니, 전률(戰慄) 증한(憎寒)하거나 혹 궐역(厥逆) 구련(拘攣)한다.
이를 총괄(總)하자면, 열(熱)은 실(實)이 많고 한(寒)은 허(虛)가 많다.
따라서 대개 한증(寒證)을 치료(治)하려면 당연히 겸(兼)하여 그 허(虛)를 살피고 그 장(臟)을 살펴야 하니, 이는 바꿀 수 없는(:不易) 법칙(法)이다.
一. 대개 음독(陰毒) 한사(寒邪)가 삼음(三陰)에 직중(直中)하면 이는 곧 상한(傷寒)의 류(類)에서 말하는 '음경(陰經)에 직중(直中)된 음증(陰證)'이다. 갑자기(:倉卒) 한(寒)을 받아 신랭(身冷) 전률(戰慄)하고 혹 사지(四肢)가 구련(拘攣)하거나 혹 심장(心腸: 심복)이 동통(疼痛)하거나 혹 구금(口噤) 실음(失音)하고 혼미(昏迷) 궐역(厥逆)하거나 혹 토사(吐瀉) 권와(倦臥)하며 맥(脈)이 미세(微細)하고 혹 침긴(沈緊)하면서 무신(無神)하면 모두 그 증(證)이다.
절대로 풍약(風藥)을 함부로 써서 그 기(氣)를 거듭 산(散)하면 안 된다. 단지 속(速)히 온중(溫中)하는 것이 마땅하니, 그러면 한사(寒邪)는 저절로 산(散)하게 된다.
경(輕)하면 이중탕(理中湯) 온위음(溫胃飮)으로 하여야 하고, 심(甚)하면 사역탕(四逆湯) 대온중음(大溫中飮) 혹은 부자이음전(附子理陰煎)의 종류(類)로 이를 주(主)하여야 한다.
만약 병세(病勢)가 위급(危急)하여 순청(脣靑) 낭축(囊縮) 무맥(無脈)하면 마땅히 화타구양탈방(華佗救陽脫方)을 써서 급(急)히 이를 치료(治)하여야 하고, 혹 거듭 기해(氣海) 관원(關元)에 20~30장(壯)의 구(灸)를 하여야 한다. 단지 수족(手足)이 점차 온(溫)하여지고 맥(脈)이 미(微)하게 나오면 곧 생(生)할 수 있다.
일방(一方): 연쇄(硏碎: 갈아 부수다)한 호초(胡椒)를 끓인(:滾) 주(酒)에 오래 담구었다가(:泡) 복용(服)한다. 외(外)로는 총염위법(葱鹽熨法)을 쓴다.
일방(一方): 열(熱)하게 초(炒)한 흑두(黑豆) 2홉(:合 1홉 = 0.1되)을 주(酒)에 넣고 삶아(:烹) 여러 번 끓어오르게(:沸) 달인(:滾) 다음, 두(豆)는 빼고 주(酒)를 취하니, 2사발(:碗)을 복용(服)하면 낫는다.
一. 한(寒)이 태음(太陰)에 중(中)하면 중완(中脘)이 동통(疼痛)하니, 이중탕(理中湯) 온위음(溫胃飮)이 마땅하다.
한(寒)이 소음(少陰)에 중(中)하면 제복(臍腹)이 동통(疼痛)하니, 귀기음(歸氣飮)이나 혹 오적산(五積散)에 오수유(吳茱庾)를 가한 것이 마땅하다.
한(寒)이 궐음(厥陰)에 중(中)하면 소복(少腹)이 동통(疼痛)하니, 사역산(四逆湯) 귀기음(歸氣飮) 난간전(煖肝煎)이 마땅하다.
만약 한(寒)이 삼음(三陰)에 중(中)하여 한체(寒滯)가 산(散)하지 않아 이로 인하여 창만(脹滿) 통심(痛甚)에 이르면 마땅히 배기음(排氣飮)이나 혹 한씨온중탕(韓氏溫中湯)을 잠시 써서 먼저 그 체(滯)를 산(散)한 후에, 이를 조보(調補)하여야 한다. 혹 오미침부탕(五味沈附湯)이나 혹 난간전(煖肝煎)에서 모두 선택(擇)하여 쓸 수 있다.
一. 생랭(生冷)에 내상(內傷)하여 장부(臟腑)에 한(寒)이 많게 되면 동통(疼痛)하거나 혹 구토(嘔吐)하거나 혹 설사(泄瀉)하는 등의 증(證)이 되니, 그 치법(治法)은 각 문(門)에서 살필 것이다.
또 혹 소품(素稟)이 양장(陽臟)인데 매번 그 강(强)함을 너무 믿고(:恃) 생랭(生冷)이나 다수(茶水)를 호식(好食)하므로 인하여 양(陽)이 변(變)하여 음(陰)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 치료(治)도 앞과 같다.
一. 품부(稟賦)가 평소 약(弱)하면 대부분 양(陽)이 쇠(衰)하고 음(陰)이 승(勝)하니, 이는 선천(先天)의 양기(陽氣)가 부족(不足)한 것이다. 혹 착상(斲喪: 깎이고 상하다)의 태과(太過)로 명문(命門)의 화(火)가 쇠(衰)하게 되면, 이는 후천(後天)의 양기(陽氣)가 수(守)를 잃은 것이다.
그 증(證)은 냉(冷)하기 전에 먼저 한(寒)하거나 혹 수족(手足)이 청궐(淸厥)하거나 혹 신(身)이 한률(寒慄)하거나 혹 비위(脾胃)가 불건(不健)하거나 혹 두복(肚腹)이 부실(不實)하거나 혹 소변(:小水)이 빈삭(頻數)하거나 혹 양도(陽道)가 장(壯)하지 못하거나 혹 항상 공외(恐畏)가 많거나 혹 안이(眼耳)가 소신(少神)하니, 이는 모두 양(陽)의 허(虛)로 한(寒)이 생(生)한 것이다.
그 치료(治)는 마땅히 원기(元氣)를 온보(溫補)하여야 한다.
미(微)하면 마땅히 오군자전(五君子煎) 이음전(理陰煎) 육기전(六氣煎) 온위음(溫胃飮) 수비전(壽脾煎)의 류(類)에서 선택(擇)하여 사용(用)하여야 한다.
심(甚)하면 마땅히 대보원전(大補元煎) 우귀음(右歸飮) 우귀환(右歸丸) 사미회양음(四味回陽飮) 육미회양음(六味回陽飮) 해장팔미지황환(海藏八味地黃丸)의 종류(類)로 이를 주(主)하여야 한다.
만약 비신(脾腎)의 허한(虛寒)에서 항상 복통(腹痛) 손설(飱泄) 신설(腎泄)이 많으면 마땅히 구기단(九氣丹) 일기단(一氣丹)으로 하여야 하고, 아울러 설사({泄瀉})의 문(門)에서 그 법(法)을 구(求)하여 치료(治)하여야 한다.
첫댓글 한병(寒病)이 외(外)로부터 말미암은 경우는 풍한(風寒)으로 말미암아 형(形)을 상(傷)하거나 혹 생랭(生冷)으로 말미암아 장(臟)을 상(傷)한 경우이며, 내(內)로부터 말미암은 경우는 노(勞)나 욕(慾)으로 말미암아 양(陽)을 패(敗)하거나 혹 품부(稟賦)로 말미암아 기(氣)가 약(弱)한 경우
한(寒)이 외(外)에서부터 들어가면 반드시 천(淺)에서부터 심(深)에 미치니, 대부분 구오(嘔惡) 창만(脹滿)에 이르거나 혹 동통(疼痛) 설사(泄瀉)한다.
한(寒)이 내(內)에서부터 생기면 반드시 장(臟)에서부터 표(表)에 미치니, 전률(戰慄) 증한(憎寒)하거나 혹 궐역(厥逆) 구련(拘攣)한다.
이를 총괄(總)하자면, 열(熱)은 실(實)이 많고 한(寒)은 허(虛)가 많다.
따라서 한증(寒證)을 치료(治)하려면 당연히 겸(兼)하여 그 허(虛)를 살피고 그 장(臟)을 살펴야 하니, 이는 바꿀 수 없는(:不易) 법칙(法)이다.
一. 음독(陰毒) 한사(寒邪)가 삼음(三陰)에 직중(直中)하면 이는 곧 상한(傷寒)의 류(類)에서 말하는 '음경(陰經)에 직중(直中)된 음증(陰證)'이다. 갑자기(:倉卒) 한(寒)을 받아 신랭(身冷) 전률(戰慄)하고 혹 사지(四肢)가 구련(拘攣)하거나 혹 심장(心腸: 심복)이 동통(疼痛)하거나 혹 구금(口噤) 실음(失音)하고 혼미(昏迷) 궐역(厥逆)하거나 혹 토사(吐瀉) 권와(倦臥)하며 맥(脈)이 미세(微細)하고 혹 침긴(沈緊)하면서 무신(無神)하면 모두 그 증(證)이다.
풍약(風藥)을 함부로 써서 기(氣)를 산(散)하면 안 된다. 속(速)히 온중(溫中), 그러면 한사(寒邪)는 저절로 산(散)
경(輕)하면 이중탕(理中湯) 온위음(溫胃飮)
심(甚)하면 사역탕(四逆湯) 대온중음(大溫中飮) 혹은 부자이음전(附子理陰煎)
만약 병세(病勢)가 위급(危急)하여 순청(脣靑) 낭축(囊縮) 무맥(無脈)하면 마땅히 화타구양탈방(華佗救陽脫方)을 써서 급(急)히 이를 치료(治)하여야 하고, 혹 거듭 기해(氣海) 관원(關元)에 20~30장(壯)의 구(灸)를 하여야 한다. 단지 수족(手足)이 점차 온(溫)하여지고 맥(脈)이 미(微)하게 나오면 곧 생(生)할 수 있다.
일방(一方): 연쇄(硏碎: 갈아 부수다)한 호초(胡椒)를 끓인(:滾) 주(酒)에 오래 담구었다가(:泡) 복용(服)한다. 외(外)로는 총염위법(葱鹽熨法)을 쓴다.
일방(一方): 열(熱)하게 초(炒)한 흑두(黑豆) 2홉(:合 1홉 = 0.1되)을 주(酒)에 넣고 삶아(:烹) 여러 번 끓어오르게(:沸) 달인(:滾) 다음, 두(豆)는 빼고 주(酒)를 취하니, 2사발(:碗)을 복용(服)하면 낫는다.
一. 한(寒)이 태음(太陰)에 중(中)하면 중완(中脘)이 동통(疼痛)하니, 이중탕(理中湯) 온위음(溫胃飮)
한(寒)이 소음(少陰)에 중(中)하면 제복(臍腹)이 동통(疼痛)하니, 귀기음(歸氣飮)이나 혹 오적산(五積散)에 오수유(吳茱庾)를 가한 것
한(寒)이 궐음(厥陰)에 중(中)하면 소복(少腹)이 동통(疼痛)하니, 사역산(四逆湯) 귀기음(歸氣飮) 난간전(煖肝煎)
한(寒)이 삼음(三陰)에 중(中)하여 한체(寒滯)가 산(散)하지 않아 이로 인하여 창만(脹滿) 통심(痛甚)에 이르면 마땅히 배기음(排氣飮)이나 혹 한씨온중탕(韓氏溫中湯)을 잠시 써서 그 체(滯)를 산(散)한 후에, 조보(調補). 혹 오미침부탕(五味沈附湯)이나 혹 난간전(煖肝煎)에서 선택(擇).
一. 생랭(生冷)에 내상(內傷)하여 장부(臟腑)에 한(寒)이 많게 되면 동통(疼痛)하거나 혹 구토(嘔吐)하거나 혹 설사(泄瀉)하는 등의 증(證)이 되니, 그 치법(治法)은 각 문(門)에서 살필 것.
또 혹 소품(素稟)이 양장(陽臟)인데 매번 그 강(强)함을 너무 믿고(:恃) 생랭(生冷)이나 다수(茶水)를 호식(好食)하므로 인하여 양(陽)이 변(變)하여 음(陰)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 치료(治)도 앞과 같다.
품부(稟賦)가 평소 약(弱)하면 대부분 양(陽)이 쇠(衰)하고 음(陰)이 승(勝)하니, 이는 선천(先天)의 양기(陽氣)가 부족(不足)한 것. 혹 착상(斲喪: 깎이고 상하다)의 태과(太過)로 명문(命門)의 화(火)가 쇠(衰)하게 되면, 이는 후천(後天)의 양기(陽氣)가 수(守)를 잃은 것.
증(證)은 냉(冷)하기 전에 먼저 한(寒)하거나 혹 수족(手足)이 청궐(淸厥)하거나 혹 신(身)이 한률(寒慄)하거나 혹 비위(脾胃)가 불건(不健)하거나 혹 두복(肚腹)이 부실(不實)하거나 혹 소변(:小水)이 빈삭(頻數)하거나 혹 양도(陽道)가 장(壯)하지 못하거나 혹 항상 공외(恐畏)가 많거나 혹 안이(眼耳)가 소신(少神), 이는 모두 양(陽)의 허(虛)로 한(寒)이 생(生)한 것
치료(治)는 원기(元氣)를 온보(溫補)
미(微)하면 오군자전(五君子煎) 이음전(理陰煎) 육기전(六氣煎) 온위음(溫胃飮) 수비전(壽脾煎)
심(甚)하면 대보원전(大補元煎) 우귀음(右歸飮) 우귀환(右歸丸) 사미회양음(四味回陽飮) 육미회양음(六味回陽飮) 해장팔미지황환(海藏八味地黃丸)
비신(脾腎)의 허한(虛寒)에서 항상 복통(腹痛) 손설(飱泄) 신설(腎泄)이 많으면 구기단(九氣丹) 일기단(一氣丹)
요약
1. 한병의 병인 4가지
2. 음경에 직중한 경우
3. 위급한 경우
4. 한이 삼음에 각 중한 경우
5. 생냉에 내상한 경우
6. 내상으로 인한 경우
◆ 한병(寒病)
외(外)로부터 말미암은 경우는 풍한(風寒)으로 말미암아 형(形)을 상(傷)하거나 혹 생랭(生冷)으로 말미암아 장(臟)을 상(傷)한 경우
내(內)로부터 말미암은 경우는 노(勞)나 욕(慾)으로 말미암아 양(陽)을 패(敗)하거나 혹 품부(稟賦)로 말미암아 기(氣)가 약(弱)한 경우
외(外)에서부터 들어가면 대부분 구오(嘔惡) 창만(脹滿)에 이르거나 혹 동통(疼痛) 설사(泄瀉).
내(內)에서부터 생기면 전률(戰慄) 증한(憎寒)하거나 혹 궐역(厥逆) 구련(拘攣)
◆ 음독(陰毒) 한사(寒邪)가 삼음(三陰)에 직중(直中) = '음경(陰經)에 직중(直中)된 음증(陰證)'
갑자기(:倉卒) 한(寒)을 받아 신랭(身冷) 전률(戰慄)하고 혹 사지(四肢)가 구련(拘攣)하거나 혹 심장(心腸: 심복)이 동통(疼痛)하거나 혹 구금(口噤) 실음(失音)하고 혼미(昏迷) 궐역(厥逆)하거나 혹 토사(吐瀉) 권와(倦臥)하며 맥(脈)이 미세(微細)하고 혹 침긴(沈緊)하면서 무신(無神)
경(輕) 이중탕(理中湯) 온위음(溫胃飮)
심(甚) 사역탕(四逆湯) 대온중음(大溫中飮) 혹은 부자이음전(附子理陰煎)
위급(危急) 순청(脣靑) 낭축(囊縮) 무맥(無脈) - 화타구양탈방(華佗救陽脫方) 혹 기해(氣海) 관원(關元)에 구(灸)
한(寒)이 태음(太陰)에 중(中) - 이중탕(理中湯) 온위음(溫胃飮)
한(寒)이 소음(少陰)에 중(中) - 귀기음(歸氣飮)이나 혹 오적산(五積散)+ 오수유(吳茱庾)
한(寒)이 궐음(厥陰)에 중(中) - 사역산(四逆湯) 귀기음(歸氣飮) 난간전(煖肝煎)
한(寒)이 삼음(三陰)에 중(中) - 배기음(排氣飮) 한씨온중탕(韓氏溫中湯) 오미침부탕(五味沈附湯) 혹 난간전(煖肝煎)
◆ 생랭(生冷)에 내상(內傷) - 동통(疼痛) 혹 구토(嘔吐) 혹 설사(泄瀉) - 치법(治法)은 각 문(門)
◆ 품부(稟賦)가 평소 약(弱) = 양(陽)의 허(虛)로 한(寒)이 생(生)한 것
미(微)하면 오군자전(五君子煎) 이음전(理陰煎) 육기전(六氣煎) 온위음(溫胃飮) 수비전(壽脾煎)
심(甚)하면 대보원전(大補元煎) 우귀음(右歸飮) 우귀환(右歸丸) 사미회양음(四味回陽飮) 육미회양음(六味回陽飮) 해장팔미지황환(海藏八味地黃丸)
비신(脾腎)의 허한(虛寒)에서 항상 복통(腹痛) 손설(飱泄) 신설(腎泄)이 많으면 구기단(九氣丹) 일기단(一氣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