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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중 한 명 스데반
사도행전 6:1-15
배급 문제로 성도들 간에 갈등이 생기자 초대교회는 믿음이 좋은 일곱 명의 그리스게 사역자를 뽑습니다. 그중 한 명인 스데반은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가 붙잡혀 공의회로 끌겨갑니다.
일곱 명의 사역자
[행6:1-15, 쉬운성경]
1 날이 갈수록 제자들의 수는 늘어만 갔습니다. 그 무렵에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유대인들이 히브리어를 사용하는 유대인들에게 불평을 늘어 놓았습니다. 그것은 히브리어를 사용하는 본토 유대인들이 매일 음식을 나누어 줄 때,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유대인 과부들에게는 관심을 쏟지 않아, 그들이 배급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2 그래서 열두 사도가 제자들을 모두 불러서 말했습니다. "음식을 나누어 주는 일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을 소홀히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3 그러니 형제 여러분, 여러분들 중에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다고 인정 받은 사람 일곱 명을 뽑으십시오. 그 사람들에게 이 일을 맡기고,
4 우리는 기도하는 일과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에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5 모든 사람이 이 말을 좋다고 생각해서 믿음이 좋고 성령이 충만한 스데반을 비롯하여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인으로 개종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뽑았습니다.
6 사람들이 이들을 사도들 앞으로 데려오자, 사도들이 그 사람들 머리에 손을 얹고 기도했습니다.
7 그후, 하나님의 말씀은 계속 퍼져 나가서 예루살렘에서 제자의 수가 많이 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대인 제사장들 중에서도 믿음을 가지게 된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8 스데반은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이 가득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백성들 사이에서 기적과 표적을 행하였습니다.
9 그러나 구레네와 알렉산드리아와 길리기아와 아시아 출신의 유대인들로 구성된, 이른바 '자유인의 회당' 출신 사람들 중에 스데반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합세하여 스데반과 논쟁을 하였습니다.
10 하지만 스데반이 말하는 지혜나 성령을 당해 낼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11 그래서 그들은 돈을 주고 사람들을 사서 "스데반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소리를 우리가 들었습니다"라고 거짓말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12 그들은 이런 식으로 백성과 장로들과 율법사들을 화나게 만들고는, 스데반을 붙잡아 공의회로 끌고 갔습니다.
13 그들은 사람들을 시켜 이렇게 거짓 증언을 하게 했습니다. "이 사람은 항상 이 거룩한 곳인 성전과 율법에 대해 험담을 하였습니다.
14 우리는 이 사람이 나사렛 예수가 이 곳을 헐어 버릴 것이고, 또 모세가 우리에게 전해 준 여러 관습들을 뜯어 고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15 공의회에 모인 사람들 모두가 스데반을 쳐다보았습니다. 그의 얼굴은 마치 천사의 얼굴과 같았습니다.
[Ac 6:1-15, NIV]
1 In those days when the number of disciples was increasing, the Hellenistic Jews among them complained against the Hebraic Jews because their widows were being overlooked in the daily distribution of food.
2 So the Twelve gathered all the disciples together and said, "It would not be right for us to neglect the ministry of the word of God in order to wait on tables.
3 Brothers and sisters, choose seven men from among you who are known to be full of the Spirit and wisdom. We will turn this responsibility over to them
4 and will give our attention to prayer and the ministry of the word."
5 This proposal pleased the whole group. They chose Stephen, a man full of faith and of the Holy Spirit; also Philip, Procorus, Nicanor, Timon, Parmenas, and Nicolas from Antioch, a convert to Judaism.
6 They presented these men to the apostles, who prayed and laid their hands on them.
7 So the word of God spread. The number of disciples in Jerusalem increased rapidly, and a large number of priests became obedient to the faith.
8 Now Stephen, a man full of God's grace and power, performed great wonders and signs among the people.
9 Opposition arose, however, from members of the Synagogue of the Freedmen (as it was called)—Jews of Cyrene and Alexandria as well as the provinces of Cilicia and Asia—who began to argue with Stephen.
10 But they could not stand up against the wisdom the Spirit gave him as he spoke.
11 Then they secretly persuaded some men to say, "We have heard Stephen speak blasphemous words against Moses and against God."
12 So they stirred up the people and the elder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They seized Stephen and brought him before the Sanhedrin.
13 They produced false witnesses, who testified, "This fellow never stops speaking against this holy place and against the law.
14 For we have heard him say that this Jesus of Nazareth will destroy this place and change the customs Moses handed down to us."
15 All who were sitting in the Sanhedrin looked intently at Stephen, and they saw that his face was like the face of an angel.
스데반- 초기 예루살렘교회에서 과부들에 대한 '매일 구제'와 관련된 논쟁이 있은 후에, 헬라 파 유대인들(헬라어를 말하는 그리스도인들)의 대표로 선택된 일곱 집사 가운데 하나이다(행 6: 1-5).
또 다른 집사인 빌립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스데반의 활동에 관한 기록은 구제와는 상관이 없다. 그 대신 스데반에 관한 기록은 그가 이적들을 행하고 비그리스도인인 헬라 파 유대인들과 논쟁함에 있어 두드러진 역할을 했음을 보여주고 있다(8-10절).
그런데 후자의 역할은 결국 스데반으로 하여금 산헤드린에서 신문을 받도록 했으며, 여기에서 거짓으로 증인하는 자들은 스데반이 모세의 율법과 성전에 대해 모독했다고 비난하였다(11-14절), 이러한 비난들은 스데반과 교회내의 헬라파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몇몇 진술들(예.막 7:14-19; 14:58 ; 요2: 19; 4: 21)로부터 광범위한 결론들을 이끌어 내기 시작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산헤드린의 신문에 대한 변론에서(행7 : 2-53) 스데반은 오히려 그의 청중들이 모세의 율법을 지키지 않았다고 비난하고 있다(53절;참조.35절).
그러나 그는 성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호의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47-50절), 분명히 광야의 이동 장막이 고정된 성전보다 하나님의 뜻에 더 합당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44-45절).
그러므로 그에 대한 비난들은 부분적으로는 과장되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스데반의 연설의 중심 주제는 구원사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역할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변함없이 그들을 돌보시나, 백성들은 모세 시대 때부터 계속해서 그 역할을 감당하는데 실패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설 때문에 결국 스데반은 신성 모독에 관한 율법에 따라 돌에 맞아 죽게 되었다(54-60절, 레 24:16).
스데반의 신문과 죽음, 그리고 곧바로 일어난 핍박은 초대 교회에 중요한 변화를 야기 시켰다. 그 핍박은 주로 헬라파 유대인들에게 가해졌다(그 때문에 사도들은 예루살렘에 머물수 있었다, 행 8:1 ).
이러한 사건들은 복음이 예루살렘 이외의 지역과 유대인들, 사마리아인들(8:4-25), 나아가 이방인들 (11:19-20)에 까지 확산 되도록 이끌었다. 바울(사울)은 스데반의 신문에서 예수님에 대한 믿음의 전파를 처음으로 접했던 것으로 추측되며(7:58, 8:1), 처음에는 '핍박자'(8:3, 9:1)가 후에는 '이방인의 사도'(롬 11:13)가 되었다. ※ 참고 문헌F.F. Bruce, Peter, Stephen, James, and John(Crand Rapids : 1980), M.H. Scharlemann, Stephen : A Singular Saint(Rome : 1968).
니골라- 유대교에 입교한 수리아의 안디옥 사람. 교회가 헬라 말을 하는 외국 태생 유대인 과부들을 무시한다는 불평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 뽑은 일곱 집사 가운데 한 사람이다(행 6 : 5).
다른 여섯 사람들처럼 니골라 역시 헬라어로 된 이름을 갖고 있었으며, 이는 다른 집사들도 유대교로 개종한 인물들일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낳기도 한다. 어떤 교부들은 후에 니골라가 신앙을 버리고 니골라당이라는 이단의 창시자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견해는 신빙성이 별로 없다.
구레네- 리비아의 북쪽 해변을 따라 설트만의(Gulf of Sirte)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로마 키레나이카 도(Province of Cyrenaica)의 수도이다. 이곳은 B.C. 632년 에게 해에 위치하고 있었던 테라(Thera)섬 출신의 헬라도리아인들에 의하여 세워졌다. 따라서 구레네는 헬라의 식민 도시로서 B.C. 440년까지 헬라의 통치 아래 있었다(B.C. 525년 페르시아인들에게 그 통치권이 잠시 넘어간 적은 있다).
이곳은 프톨레미 왕조 치하(B.C. 322-96년)에서, 소위 키레네 학파로 불리우던 의학 학교와 도덕 철학 학교 출신의 사람들에 의해 학문의 충심지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B.C. 96년에 구레네는 로마에 병합되었으며, B.C. 67년에는 크레타와 함께 도(Province) 원로원이 만들어졌다. 이 도시의 부(富)는 A.D. 115년 유대인들의 반란으로 인하여 단 한번 손상을 입은 것 외에는 지진이 이곳을 강타하였던 A.D. 365년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 계속 쇠망의 길을 걷다가 642년 아랍에 의하여 정복됨으로써 그 명망이 사라지게 되었다. 신약에서는 예루살렘에 왔던 유대 순례자들 가운데 구레네 지역 출신의 방문자들도 있었다고 기록되고 있다(행 2 : 10).
그들은 애굽 출신의 순례자들과는 구별된다. 신약 시대에 구레네에는 제법 많은 유대인들이 살고 있었으며 (B.C. 300년부터 거주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 하나의 회당을 가지고 있었다(6 : 9).
그 구성원들 가운데 한 사람인 시몬은 예수께서 갈보리 길을 따라 십자가를 옮기도록 하는 일을 강제로 맡기도 하였다(마 27 : 32).
헬라인들의 도시였던 구레네에 어떻게 복음이 전파되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안디옥(시리아)에 살고 있는 헬라인들에게 복음을 전한 그리스도인들 가운데는 구레네 사람들이 있었다(행 11 : 20).
그들 가운데 루기오(Lucius)는 안디옥 교회선지자와 교사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나타나 있다(13 : 1).
이해하기
초대교회의 중요한 사역에는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는 일 외에 가난한 이웃에게 음식과 물품을 나눠주는 일이 있습니다. 당시 교회는 아람어와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성도들로 나뉘어 있었는데, 사도들이 주로 아람어를 사용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그리스계 성도들이 손해를 보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교회는 일곱 명의 그리스계 사역자를 뽑아서 음식 배급을 맡기고, 사도들은 기도와 가르치는 일에 전념 합니다(1-7절).
일곱 중 한 명인 스데반이 기적을 행하며 복음을 힘있게 전하자, 예수님을 반대하는 유대인들은 스데반이 하나님을 모욕했다며 거짓말로 스데반을 고발하고 재판에 세웁니다(8-15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일하십니다. 성장하는 교회에도 갈등이 생겨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님의 은혜와 지혜가 충만한 사람을 선택하여 세웠습니다. 그들을 통해 교회안의 문제가 해결이 되게 하셨고, 오히려 교회는 더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통해 일하시고 교회의 리더들을 통해 교회가 성장하도록 하셨습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성장하는 교회에는 늘 갈등이 도사리게 됩니다.문제도 발생하게 됩니다. 스데반 집사님이 하나님을 모욕했다는 고발로 인해 재판에 서게 됩니다. 이 땅의 교회는 그렇게 치열하게 문제도 발생하고 갈등도 발생하게 됩니다. 문제는 그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고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교회에는 성령이 충만하고 지혜가 충만한 사람이 필요한 것입니다. 나는 그렇게 준비되어 가고 있습니까?
기도하기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그릇으로 세워지길 원합니다.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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