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임수빈
분수의 덧셈과 뺄셈, 통분을 하여 덧셈을 할 수 있는 형식으로 바꾸고, 덧셈을 한후 분수가 약분이 되는지 판단하여 약분후 가분수이면 대분수로 바꾸는 연습문제를 여러문제 풀이함. 잘 할 수 있는 문제인데 집중이 안되고 자꾸 딴생각을 하고 질문이 많은 날이었음. 풀이과정을 쓰라고 했는데 자꾸 암산을 하여 풀이 형식을 그려서 칸않에 넣을 수 있도록 유도함.
김정훈
분수의 덧셈과 뺄셈, 이번시간에 풀이할 문제를 색 싸인펜으로 표시를 해주었는데 표시한 문제에서도 선택해서 풀이하면 안되느냐고 질문하여 천천히 풀어도 좋으니까 표시해준 문제는 하나씩 풀어보자고 함. 특히 풀이과정을 잘 볼 수 있도록 형식을 갖추어 풀이과정을 쓸 수 있도록 함. 최소 공배수를 이용하여 통분연습을 하고 계산결과를 약분 또는 가분수를 대분수로 바꾸는 계산을 함.
김수현
정육면체와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계산을 함. 제시된 상자의 겉넓이를 구하기위해 가로, 세로, 높이를 정확히 표시하여 인지하고 가로 곱하기 세로가 두개, 가로 곱하기 높이가 두개, 세로 곱하기 높이가 두개라고 그림에 색칠해서 알 수 있도록하고 식을 써서 계산할 수 있도록 함. 수현이는 계산식을 쓰는 과정을 힘들어 하는데 일단 간단한 숫자를 이용하여 풀이를 해나감으로 겉넓이 계산식을 쓰고 계산에는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함. 센티미터와 미터의 환산을 하는데 100센티미터가 1미터인 것을 알기 쉽게 체특시킴.수현이가 팔을 벌려서 가구나 냉장고를 잴때 팔을 벌려서 얼마나 되는지 재어볼 수 있도록 하고 교실의 길이도 가늠해 보게 함. 직접 팔을 벌려서 재어보기는 하는데 이론적으로 크기를 연결하는 문제를 접하자 제곱미터와 제곱센티미터에서 다시 혼동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