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모 파워라이드 전기 자전거입니다.
모터는 24V, 250W, 3 or 6단의 Pas 방식이며
알미늄 프레임에 용접 자국이 없어 매끄럽고 고급스런 느낌이듭니다.
배터리 탈 부착이 매우 용이하고...
무게 17Kg...
아주 가벼워 계단에 들어 올리기도 힘 덜들고...
출퇴근 및 여성용으로도 안성 맞춤이네요^^.
타 전기 자전거들이
리튬이온이나, 납산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데비해
페모 파워라이드는 리튬인산철을 사용합니다.
크기나 무게는 리튬이온에 비해 매우 불리하지만
충전 횟수같은 성능에서는 앞서있죠 ?
배터리 팩은 중국 BYD서 제조 표시되어있네요.
얼마전 쬐깬한 건전지나 맹글던 회사였는데
갑자기 차까지 맹그는 꽤 큰 회사가 되었죠?
일반적인 리튬인산철 배터리가 원통형인데 반해
요것은 파우치형 입니다.
넓직한 판16장이 들어있죠 ?, 그것이 리튬인산철 셀입니다
구조는 8S2P, 5A셀입니다.
위에있는 파우치형 리튬인산철 배터리 16장을 들어내고
리튬이온셀 28개로 교체합니다
24V의 경우,
인산철 배터리는 8S(8개 직렬),
리튬이온은 7S(7개 직렬)를 적용합니다
셀은 INR18650-35E 를 사용하여 용량을 14A로 40%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용량의 증가는 충전시간, 충전 후 주행거리만 늘어날뿐
안전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처음 자전거 구입 후 충전해서 30Km 타셨다는데
리필후엔 42Km이상 타시겠네요...
리튬인산철 배터리 보호회로도 떼어내고
리튬이온 배터리에 맞는 보호회로로 교체해야하겠죠?
보호회로는 셀의 성능(충, 방전) 보호와 안전을 위해 필수입니다.
어떤 분들은 배터리 완전 방전되면 셀의성능이 떨어진다는 것을 어디에서 듣고서는
주행중에 배터리 잔량이 조금이라도 줄어들면
배터리 완방된다며 목숨걸고 충전하러 가시고...ㅋ...
배터리 보호회로가 왜 달려 있겠습니까?
배터리 셀이 일정 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방전을 중지합니다.
걱정 안하셔도됩니다.^^
방전은 중지되어있지만 배터리는 안전한 휴식 상태에 있다가
충전기를 꽂아 충전하면 다시 깨어나서 정상적인 상태가됩니다.
단, 방전 중지된 상태(배터리 잔량 표시 "0")에서
장 시간(몇개월) 방치하면 진짜 완전 방전 될수 있으니
오래 보관하여야 할때에는 꼭 충전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우기에는 배터리가 침수되어 방전된 배터리가 의외로 많이들어옵니다.
대다수 전기자전거 배터리가 방수 설계가 안되어 있으니까요.
침수로 배터리 고장나면 보관 불량이라고 AS도 안해줘요..ㅠㅠ
그러나..
셀 교체 후 나름 침수 대비 포장하였습니다.^^
왠만한 침수 걱정 없도록이요...ㅋ
용량이 140%늘어 났어도 공간이 많이 남죠 ?
우겨 넣으면 17.5A까지도 들어갈겁니다....ㅋ
* 리필 후 배터리 특성입니다(리필후 변경된 부분).
배터리 종류 : 리튬인산철 -->리튬이온
전류 용량 : 14A (+4A, 종전 10A)
최대 충전 전류 : 6A
최대 방전전류 (Continous, 셀) : 24A
최대 방전전류 (Temporary, 셀) : 39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리튬이온 25.9V (충전전압 29.4V)용 2~6Ah를 쓰시면됩니다.
배터리 팩에 들어있는 보호회로에도 과충전 차단기능이 있지만
2중, 3중 안전을 위해 꼭 전압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잭의 크기가 같다고 아무 충전기나 꽂아 충전하시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충전기 : 약 7시간
5A 충전기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 새 배터리 구입시 주의사항 ^^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배터리는 수명이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순간부터 쓰지 않아도 수명이 카운트다운 들어갑니다.
보통, 배터리를 구입시 리필 가격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새 배터리는 얼마인데......
그런데 구입하려는 배터리가
최근에 생산된 배터리라면 비교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새 배터리라고 샀는데
생산된지 오래된 배터리가 많습니다.
그나마 판매자가 배터리들을 수시로 체크해, 전압이 떨어지면 가끔씩 충전해 놓았다면
겉만 새 것인 중고 배터리를 약간의 수명 저하를 감수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된 배터리를
판매자가 일일이, 주기적으로 체크, 충전해 가며 판매하는 것은 사실 매우 어렵습니다.
리튬 배터리 특성상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졌던 것은
심각한 충전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실제 주행거리가 반도 안되고 6개월도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은 새것으로 다시 바꿔 주는데 그것도 또 똑 같아서 포기했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ㅋ.)
오래된 전기 자전거 모델의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필히 알아 보고 구입 하셔야합니다
모르시면 차라리 리필(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필이야말로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교체하므로 진정 새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이요^^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 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 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리튬이온),
24V 배터리의 경우 21V~29.4V
36V 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
60V 배터리의 경우 48V ~ 67.2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 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매번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