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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정규 교육과정 내 예술교육 실시 현황
1. 미국의 예술교육 정책
미국에서 예술교육은 수학, 과학 등의 교과들과 동일하게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예술교육의 발전과 확대를 위한 법안 및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연방 정부에서는 주로 예술교육 예산과 관련한 법안을 발의하며, 각 주 정부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예산안을 관리한다. 주, 카운티, 또는 지역구 마다 다양한 방식의 예술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구의 공립학교에게 권장되는 예술교육 교육과정안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교육과정안은 수업 내에서의 교사 역할, 평가방법, 학습목표, 수업내용, 수업 중 주의사항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각 학교들은 교육과정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하되, 학생들의 필요 및 요구 학교의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예술교육 교과과정 및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미국의 예술교육교과들은 다른 주요 교과목들에 비해 별로 중요시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2001년에 아동낙오방지법(No Child Left Behind, 이하 NCLB)을 통해 예술교육교과목들이 핵심교과로 지정되었지만, 학교 예산에 직결되는 개별 학교의 성과 평가항목에는 음악, 미술 등 예술관련 과목들이 포함되지 않았다(Sabol, 2010). 이에 각 학교 내에서는 평가교과인 수학, 문학, 과학 등 주요과목들의 성취도 향상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을 하는 경향을 보였다. NCLB법의 후속 법안으로 여겨지는 모든 학생의 성공법(Every Student Success Act, 이하 ESSA)은 NCLB에 비해서 연방 정부가 가졌던 권한들을 상당부분 주 정부에 부여하였다(U.S. Department of Education, n.d.). 이로 인해 주 정부에서 예술교육을 좀 더 지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으며, ESSA의 하위 프로그램 중 몇몇은 개별학교의 예술교육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Assistance for Arts Education Program)은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발전을 위한 예산을 예술과목 교사 및 관련 직원에게 지원한다(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5). 프로그램 범위는 다양한 예술교육을 포함한 음악, 춤, 극, 미디어 예술, 시각 예술, 민속 예술 등이며, 해당 학교에 저소득층 가정이 50% 이상인 학교에 예산을 지원한다. 또 다른 프로그램인 학생 지원 및 학문 발전 프로그램(Student Support and Academic Enrichment Program)은 학교, 지역사회, 또는 주정부 교육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해 예산을 지원한다(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7). 가령 음악교과목의 경우, 특정 프로그램의 개발 또는 시행 등에 필요한 예산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이러한 예산은 각 학교들의 다양한 예술 교육 관련 수업과 프로그램 등에 사용된다. 본문에서는 코네티컷 주의 매디슨 및 길포드, 뉴저지 주 오렌지(Orange) 지역구 공립학교의 예술교육 교과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학교 안 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1) 코네티컷 주 매디슨 지역 예술교육과정
코네티컷 주의 매디슨 지역 초·중·고 공립학교들은 메디슨에서 개발한 예술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예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Madison Public Schools, n.d.). 메디슨 지역에는 초등학교 3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1개로 총 6개의 공립학교가 있다. 초·중·고등학교 모두 춤, 음악, 극, 시각미술 등 4가지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세부 예술과목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시각 미술 분야가 특성화되어 있고 2D 예술, 3D 예술, 점토공예, 소묘, 미술, 인화(Printmaking), 기초사진, 심화사진, 예술·비디오 및 컴퓨터 이미지, 심화 스튜디오 수업 등 다양한 시각미술 관련 과목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몇몇 수업은 심화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령 3D예술과목은 2D예술을 먼저 수강을 마친 뒤에 듣도록 구성되어 있다. 3D 예술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적인 3D관련 미디어와 기술들을 이해하고, 도자기, 조각 작품 등 다양한 형태의 3D 예술작품들을 배우도록 한다. 교과 서적은 도자기 관련 서적, 3D관련 잡지 등으로 구성이 되며, 학생들은 그러한 지식들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이 창작하고자 하는 3D작품에 대해 생각해보고 스스로 디자인 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교사는 그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작품의 특성에 맞는 기술, 재료, 색, 도구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술교육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미국의 모든 교육과정에서 중시되는 안전에 대한 주의 사항도 모든 예술교육의 주요 학습목표에 포함되어 있다.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게 창작활동을 마칠 수 있도록 예술 도구 선택 등의 사항들을 교사가 점검해야할 의무를 가진다. 수업의 최종목표는 학생들이 관심 있는 3D예술작품 분야를 선택하여 도자기, 점토 공예 등의 작품을 학기말까지 완성하는 것이다.
2) 코네티컷 주 길포드 지역 음악교육과정
코네티컷에 있는 다른 지역구인 길포드에서도 지역 내 공립학교들의 음악교육과정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데, 그 중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이 5~6 학년 2년 동안 수강하는 특정 음악수업을 소개하고자 한다(Guilford Public Schools, n.d.). 교사는 학생들에게 악보를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음악기호, 부호, 박자표시 등에 대해 가르치고 퀴즈 등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평가한다. 악보에 대한 수업이 끝나면 교사는 노래하는데 필요한 호흡법, 청취, 발음 등을 연습할 수 있는 기초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다양한 문화와 나라들의 음악들을 학생에게 들려주고 따라 불러보게 한다. 이러한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은 박자, 호흡, 발음, 감정표현 등에 주의를 기울여서 노래를 연습한다. 교사는 학생의 선호도와 소질에 기초하여 역할을 지정해주고, 하나의 또는 복수의 합창단을 구성한다. 학기말에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합창공연을 하게 되며, 교사는 연습과정과 공연을 평가하게 된다. 평가과정에서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도 동료평가를 하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한다.
또 다른 수업으로는 악기연주수업이 있는데, 수업에서 학생들은 학기동안 하나 또는 두 가지의 악기를 선택하여 연습하게 된다. 교사는 학생 스스로 선택한 악기로 연주한 음악들을 예시로 들려주며, 연주기술의 정확도 및 표현방법 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학생들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교사는 학생들을 관찰함으로써 연주 실력의 발전도를 기록하며, 주기적으로 같은 악기를 선택한 학생들끼리 악기연주에 관한 토론을 하게 한다. 학생들이 기본적인 수준으로 악기를 다루게 되면, 최종 평가인 학기말 교내공연을 위해서 다른 학생들과 함께 연주회를 연습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박자, 강약조절 등과 관련하여 다른 악기들과 자신의 악기연주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연습한다. 또한 교사는 연습과정에서 학생들끼리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 가르쳐주면서 연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합창수업과 마찬가지로 학기말에 학생들은 학교에서 연주를 하게 되며, 토론, 중간평가 및 최종공연 등으로 평가를 받게 된다. 이외에도 작곡수업, 음악청취 및 분석수업, 음악역사 및 문화수업 등 다양한 교과목들을 학교에서 채택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복수의 수업들을 융합하여 하나의 교과목으로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음악수업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을 학생들의 실제생활 또는 다른 분야의 과목 및 학문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과과정 내에서 뿐 아니라 학생들이 음악관련 활동을 계속해서 지속해나가는 것을 기대한다.
3) 뉴저지 주 오렌지 지역 무용 교육과정
마지막으로 New Jersey의 Orange 지역 고등학교 무용 교과에 관해 소개하고자 한다(Orange Public Schools, 2010). 현대무용과 발레 두 가지 수업이 있으며 각각 기초, 중급, 고급단계의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초수업은 그레이엄(Graham), 호턴(Horton), 리몽(Limon) 기술에 기초한 발레 및 현대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발레는 기본 동작, 자세, 관련 용어 등에 대해 배우게 되고, 현대무용은 관련 용어, 무용의 역사에 대해 배우게 된다. 매 수업시간 마다 학생들은 몸 풀기 동작으로 수업을 시작하고, 교사의 지도에 따라 단계에 맞는 동작 연습을 한 후 수업 마무리에는 자신의 성과 및 발전 정도에 대해 점검하는 시간을 가진다. 수업시간에 모든 학생들은 무용연습을 위해서 적절한 의상을 착용해야 하며, 수업이수를 위해 모든 수업시간에 참여해야 한다. 수업은 학기말에 학교 내의 무용 공연에 참여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된다. 중급수업은 기초수업에서 배운 내용의 응용 및 심화과정으로, 여러 종류의 무용과 역사 및 관련 문화에 대해 배우게 된다. 더불어 무용 및 발레와 관련된 프랑스 용어들을 습득하게 되며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지식을 평가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해당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퀴즈 및 활동을 진행한다. 중급수준의 무용 연습과 더불어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무용과 무용수들이 현대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고, 인종, 경제, 교육 등의 사회 문제와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무용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생활습관이 도움이 되는지, 연습기간에 주의해야할 점 또는 공연을 앞두고 몸과 마음에 신경써야할 점 등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고급단계의 수업은 무용 실력으로 교사로부터 추천을 받은 학생들만 수강이 가능하며, 심화단계의 무용기술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수업은 현대무용 안무(choreography)가 중심이 되며, 학생들의 고난이도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무용을 관찰, 분석, 평가,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면서 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된다. 안무 실기뿐 아니라 좀 더 심화된 안무지식을 습득하는 수업도 동시에 이루어진다. 수업에 참여한 모든 학생을 학기말에 교사의 지도하에 학교콘서트에서 공연을 하게 되며, 그 중에서도 우수한 성적과 실력으로 교사에게 선정된 학생들은 학기동안 스스로 안무를 창작하여 완성한 공연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 Madison Public Schools. (n.d.). Visual Arts Curriculum Guide. Madison, Connecticut.
https://www.madison.k12.ct.us/uploaded/docs/CurriculumGuides/VisArts_curr.PDF
· Orange Public Schools. (2010). Orange School District Dance Curriculum.
https://www.orange.k12.nj.us/cms/lib/NJ01000601/Centricity/Domain/15/DanceCurriculum_5-12.pdf
· Sabol, F. R. (2010). No Child Left Behind: A study of Its Impact of Art Education. National Art Education Foundation.
https://arteducators-prod.s3.amazonaws.com/documents/454/7cbb64de-6b65-4766-9c6d-2b45cc296de8.pdf?1452930357
·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5, December 19). Subpart 15 - Arts in Education [Laws]. Retrieved May 12, 2018.
https://www2.ed.gov/policy/elsec/leg/esea02/pg80.html
·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7, June 30). Student Support and Academic Enrichment Program [Program Home Page]. Retrieved May 12, 2018.
https://www2.ed.gov/programs/ssae/index.html
· U.S. Department of Education. (n.d.). Every Student Succeeds Act (ESSA) | U.S. Department of Education. Retrieved May 14, 2017.
https://www.ed.gov/essa?src=rn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