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적이게도 이번에 빌리려 했던 [어느 하급장교가 바라본 일본제국의 육군]을 누군가 빌려가서 빌리지 못 했습니다. 가끔 저 말고 아무도 안 읽을 것 같아서 반납한 책이 이렇게 없을 때 깜짝 놀랍니다. 그 때 다시 빌릴껄 그랬습니다. 다음 번에는 빌릴 수 있을지.
구립도서관 A
사랑인줄 알았는데 부정맥
- 모든 도서관에서 대출 중이어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검색해보니 누군가 반납해서 재빨리 빌려왔습니다.
못다 그린 건축가
- 소소하게 건축가 개인의 관점이 담긴 글들이라 빌려봤습니다. 독재 시절 권력자들 집 지어준 이야기도 있고 한 것 같은데.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
- 근대 개인 이야기 시리즈로 빌려봤습니다. 재일한국인(조선인?) 테마가 요새 많이 나오지만 거의 안 읽어 봤습니다.
염소가 된 인간
- 이번에 빌린 가장 이상한 책입니다. 말 그대로 염소가 되고 싶었던 개인의 이야기입니다. 예상했던 대로 돈 많고 유명한 미대 출신의 이상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번역이 안 좋았던 책 다음에 읽어서 그런가 매끄럽게 쏙쏙 들어옵니다. 약간 영국식 개그 느낌도 나고.
알레프 ( 재대출 )
- 오늘 집에서 열심히 읽을 예정입니다. 이 책을 읽을 때는 뇌에서 오래 안 쓰던 톱니가 삐걱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광주는 왜 봉선동인가 ( 반납 )
- 대부분의 내용은 인터넷의 정보들을 캡쳐해서 복사한 것으로 차 있었습니다. 그래도 '쓸세권'(쓰레빠 신고 학원 갈 수 있는 집)이라던가 '광주의 강남'이라던가 하는 내용은 흥미로웠습니다.
암시된 거미 ( 반납 )
- 거의 못 읽었지만 다시 빌릴까 많이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더 신기한 [염소가 된 인간]에 밀려서 반납했습니다.
식량위기, 이미 시작된 미래 ( 반납 )
- 완독했습니다. 세계의 식량판을 조망해보는데는 짧지만 상당히 괜찮은 책이었습니다. 특히 유럽 근현대 농업사 부분이 재미있었습니다. 푸틴이 농업 쪽을 탄탄하게 다지고 올리는 부분이라거나, 유럽과 미국이 농업으로 서로 각을 세웠다던가 하는 이야기가 전체 판이 어떻게 돌아가 현재에 도달했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아시아(한국 포함)가 아프리카에 비해서는 꽤 선방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후 위기가 이끄는 식량 위기 측면에서도 유럽보다는 쌀 주식이라 좀 더 안정성이 느껴졌고요. 앞으로 쌀 품종을 얼마나 더 개량할 수 있냐도 위기 전환에 큰 요소가 될걸로 보입니다.
바이오사이언스의 이해 ( 반납 )
- 몇 챕터 읽고 반납했습니다. 약학이 얼마나 전방위적으로 병과 싸우고 있는지 잘 느껴졌습니다. 저자가 한국인이라 책이 전체적으로 알기 쉽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인간이 T세포와 직접 대화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헛생각을 해봤습니다. 말이 안 통하니 공격 목표를 화학적으로 지시해야하는데 그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기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사람과 즐겁게 대화하는 법
- 완독했습니다. 음모론에 깊게 빠진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꽤 잘 나와있었습니다. 그러나 번역이 너무 안 좋아서 누군가에게 추천할 정도의 책은 아닙니다.
나, 블루칼라 여자
- 완독했습니다. 인터뷰집 답게 꽤 생생하게 직장에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진도 좋고. 다만 분량이 적어 더 많은 이야기가 담기진 않았고, 각 인터뷰 인트로 설명과 인터뷰 내용이 거의 중복됩니다.
장하리
- 추미애가 자신을 주인공으로 쓴 실제 인물들의 이름만 바꿔단 소설입니다. 법무부 장관 잘린 지점부터 시작하는데 꽤 흥미롭습니다.
주말엔 여섯 평 농막으로 갑니다
- 농사 비슷하게 짓는 사람들이 어떤 걸 원하는지 궁금해서 빌려봤습니다. 저자가 변호사라 책도 굉장히 꼼꼼하게 쓰였습니다. 디테일한 부분들이 크게 지루하지 않게 잘 균형을 잡은듯 합니다.
첫댓글 ㅎㅎ 충격 받으셨군요~ 어렸을 때 도서관에서 아무도 안 빌린 책 뒷면의 대출카드에 내이름 적기 놀이했던게 생각나네요.
저, 적어본 적이 없는데 적는 것에 약간 로망이 있습니다. 누가 책을 읽었는지도 궁금하고.
'주말엔 여섯 평 농막으로 갑니다'에 끌립니다. 구 소련에서도 시골에서 주말농장을 추천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지기 님을 떠올리면서도 빌려본 책입니다 ㅋㅋ. 그... 거기는 식량 부족 자급 자족 ㅠㅜ.
@서정 아~ 그게 그건가요? 주말농장을 추천했다는 말만 들었는데...내막은 그런거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