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과 작문-
<화법>
(1)지식
(가)화법의 성격
1.화법의 구두 언어적 성격을 이해한다.
2.화법의 상호 교섭적 성격을 이해한다.
3.화법의 대인 관계적 성격을 이해한다.
4.화법의 사회 문화적 성격을 이해한다.
3.화법의 대인 관계적 성격을 이해한다.
화법은 한 사람의 움직임이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과 같이, 상대에 대한 일방적인 전달 행위가 아니라 상대와 더불어 소통하는 행위이다. 화법이 친구를 사귀고, 직업을 구하고, 사랑과 미움을 표현하고, 도움을 얻고, 서로 행동을 표현하는 수단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화법이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 관계를 맺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인간은 매우 복잡한 관계의 망 속에서 살아가며, 이 관계를 연결하는 직접적인 매개체가 화법이다. 따라서 화법 행위가 추구하는 목표에는 언어적 목표와 함께 관계적 목표가 존재한다. 말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차적인 관계는 화자와 청자의 관계이다.
대인 관계에는 형제와 자매, 교사와 학생과 같은 역할과 관련된 관계도 있지만, 뜻이 통하는 사이, 싫어하는 사이, 모르는 사이와 같은 심리적 관계도 있다. 또 화법에 작용하는 관계는 인물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화법에 관여하는 사물이나 환경도 화법의 과정에서 배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현대 사회 구성원들이 자기중심적으로 변하면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더불어 삶을 나누고자 하는 화법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관계를 통해 사회적 질서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입문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관계 중심의 화법을 지도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가치는 인정과 배려이다. 상대의 잘잘못을 판단하여 지적하기 전에 우선 상대와 나의 차이를 인정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또한 호칭과 지칭, 사회적 인사말과 같이 의례적인 언어 예절 등을 학습함으로써 사회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출처: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12~1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