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Provide opportunities for the incidental learning of vocabulary, especially through extensive reading and listening(다독과 영어 듣기를 통한 수많은 어휘 노출) |
2 |
Diagnose which of the 3,000 most common words learners need to study(학습자들이 필요한 3000개 단어 진단 및 확보) |
3 |
Provide opportunities for the intentional learning of vocabulary (어휘를 배울 수 있는 의도적인 기회 제공) |
4 |
Provide opportunities for elaborating word knowledge (단어 지식을 정교화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5 |
Provide opportunities for developing fluency with known and high-frequency vocabulary (이미 알면서 빈번하게 쓰이는 단어는 유창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6 |
Experiment with guessing from context(맥락에서 추측하기) |
7 |
Examine different types of dictionaries and teach students to use them (여러 종류의 사전을 검증하고 학생들에게 사용하는 방법 가르침) |
Nation(2003) 또한 어휘 학습 교수에서 네 가지 대원칙을 제시하였는데 (1) 의미 중심 입력에서 배우기, (2) 의도적인 언어 중심 학습, (3) 의미 중심 출력에서 배우기, (4) 유창성 발전이 있다. 의미중심 입력에서 배우기는 듣기와 읽기를 통해 어휘 학습을 배우는 것이며, 의도적인 언어 중심 학습은 음성, 어휘, 문법, 담화 등을 통해 배우는 것이다. 의미중심 출력에서 배우기는 말하기와 쓰기를 통해 어휘를 배우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어휘를 만날 때 마다 학생들이 기억, 저장, 발화할 때 유창성이 증가하게 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런 어휘 교수법에 기반하여 외국에서 나온 교재로는 Collins Cobuild English Course(Willis & Willis, 1988), Touchstone(McCarthy, McCarten, & Sandiford, 2005) 등이 있다.
2. 청크 중심 영어 교수법의 효과 연구
청크 중심 영어 교수법은 위에 언급한 어휘 교수법에서 나온 교수방법으로 우선 청크(Chunk)에 대해 정의하면, 하나의 덩어리로 어휘(lexis)를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이다. 청크는 의미덩어리나 의미뭉치, 의미 단위(meaningful unit) 등으로 번역가능하나 본 연구에서는 한글로 번역할 때 놓치기 쉬운 여러 포괄적인 의미를 이 영어단어가 포함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번역하지 않고 쓰기로 한다. 청크 중심 영어 수업에 관련된 국내 주요 선행연구는 연어(Collocation)와 연계되거나(강은주, 2008) 의미단위와 연계되어(손은일, 2005) 진행되었다. 연어는 두 개 혹은 이상의 언어표현이 빈번하게 함께 사용되는 것(Nattinger & DeCarrico, 1992)이다.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의 효과에 대해 연구 조사 참여자가 초등학생인 경우(정수진, 2005; 문영순, 2007; 이경아, 2008)와 중학생 대상의 연구(이언진, 2007; 채종문, 2009)가 있다.
정수진(2005)은 청크 중심의 어휘 교육을 통한 상, 중, 하위 수준별 학생들의 언어 4기능 향상 및 영어 학습태도 및 흥미도를 연구하였다. 용인에 있는 모 초등학교 5학년 5개 학급을 대상으로 16주간 청크 중심의 언어 4기능 통합교육을 적용하여 실험수업을 실시한 결과, 상위 수준 학생들은 언어 4기능에서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지만, 중, 하위 수준 학생들은 듣기와 쓰기에서 유의차를 보였다. 또한, 교사와 학생 일지 내용을 분석한 결과, 상, 중, 하위 수준별 학생들 모두 4기능에서 긍정적인 태도와 흥미를 가지며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찬규와 손은일(2005)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미 단위를 활용한 청크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의 효과를 연구하였는데, 연구 결과 어휘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이 학습자들의 표현력 신장을 가져왔다. 학생들은 청크 단위로 영어를 발화하며 억양과 강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는데, 이는 개별 어휘의 발화시에 찾아볼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청크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은 학습자들의 흥미도와 자신감 등 정의적인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영순(2007)은 청크 중심의 영어 어휘 지도가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5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아동의 영어성취도가 비교집단 아동의 영어성취도보다 유의미한 수준에서 더 향상되었으며, 특히, 중, 하위 수준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높은 향상 정도를 보였다. 더구나, 이 연구를 통해 청크 중심 영어 교수법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수업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뀐 것을 발견하였다. 이런 연구결과에 바탕을 두어,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이 중, 하위 수준 아동의 영어성취도를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이 연구는 제시하였다.
이경아(2008)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청크를 이용한 다양한 자료를 제시한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흥미도 및 자신감 등 정의적 영역의 변화와 유창성, 정확성 등 말하기 능력의 변화를 질적 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이언진(2007)은 청크 중심 교수법을 통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듣기능력 향상도를 알아보기 위해 6월 실험 전 평가와 10월의 실험 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비교집단의 실험 전, 실험 후의 증감치는 +0.3에 그쳤으나 실험집단은 +2.8에 이르렀다.
채종문(2009)은 중학교 3학년 2개 학급의 학생 68명을 대상으로 34명의 실험집단, 34명의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청크를 활용한 영어 독해력 향상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청크를 활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독해력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사후 독해력 평가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더구나, 청크를 활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문법 번역식 교수방법에 비해 학생들의 흥미도에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의미 단위롤 끊어 읽는 독해 방법을 학생 스스로 익힌 것이 흥미를 준 것으로 생각된다.
위의 선행연구들은 청크 중심 영어 교수법이 읽기, 듣기, 말하기 등에 효과를 준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는 기존 분석적인 개별 단어 중심이 아닌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이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준다. 위의 연구들은 주로 외국어를 시작하는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과 같이 고등학교의 상위권 영어 실력을 가진 학생들에게도 과연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의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독해 수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의 고등학교 학생의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는 희소한 편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1. 청크 중심 영어 수업 구조(어휘시험 + 구조 독해 + 학생토의 + 교사강의)에 외국어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하 학생들)은 만족하는가?
2. 어휘시험에 학생들은 만족하는가?
3. 끊어 읽기 지도(청크 인식 지도)에 학생들은 만족하는가?
4. 요지 찾기를 위한 구조 독해(첫문장, 흐름어, 마지막 문장, 의도어 찾기)에 학생들은 만족하는가?
5. 학생들은 위에 언급된 면을 제외하고 어떤 면에서 청크 중심 영어 수업에 만족하는가?
III. 연구방법
1. 연구 환경
1) 연구 배경 학교
연구의 배경이 된 학교는 경남에 위치하고 있는 한 공립 외국어 고등학교이다. 설립된 지 5년 지난 학교로서 외국어 인재 양성을 목표로 5반이 운영 중이다. 연구 대상 학생들은 입시를 앞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로 총 5반(영어반 3반, 일어반 1반, 중국어반 1반) 143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의 영어 능력은 영어반은 아주 뛰어나며 일어반, 중국어반은 일반고의 상위권 학생 수준이다.
2) 연구기간 및 연구방법
연구기간은 2012년 3월부터 7월까지 시행하였다. 3월 3주 수업이 끝난 후 설문지 조사를 하였으며 7월 3주 수업이 끝난 후 수업의 각 영역에 대해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학생들의 진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수업 시간 중에 실시되었으며 충분한 시간을 주고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설문지에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쓰도록 하였다. 학생들에게 쓰라고 한 내용은, 영어 학습의 어려운 점, 영어 수업 구성 요소 중 만족하는 부분, 불만족하는 부분, 기대되는 효과, 건의사항이었다. 이는 학생들의 자유로운 응답을 통해 객관식 설문 문항에 미처 포함되지 못한 만족도를 파악하려 하였다.
2. 청크 영어 수업 내용
수업 단계는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어휘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수업 시간 5분전부터 학생들은 오늘 배울 내용과 관련된 단어를 외우기 시작한다. 이런 방법을 통해 학생들은 빠른 시간 내에 수업에 집중하게 된다. 또한, 어휘 시험을 통해 모르는 어휘를 파악하게 된다. 본론에 들어가서는 EBS 연계 교재의 독해지문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속독에서는 의미단위 인식을 위해 교사가 역할 모델이 되어 의미단위인 청크로 영어 읽기의 시범을 보인다. 구조 독해에서는 첫문장 집중(글의 방향 잡기), 순접, 역접어 확인(글의 흐름 이해), 의도어 주의(의문문, 부정어, 강조, 도치 등의 특수 구문을 사용해 중심 내용 설명), 마지막 문장 집중(글의 정리 및 재언급) 등을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끊어 읽기는 크게 의미 끊어 읽기와 소리 끊어 읽기를 나누어 실시되며, 학생들은 영어 문장에 끊어 읽기 빗금 표시를 해가며 교사를 따라서 읽는다. 교사의 설명이 끝난 뒤 주어진 영어 문장들에 대해 학생들의 토의가 이어진다. 토의는 I-teaching, We-teaching의 순서대로 진행된다. I-teaching은 문장에 대해 스스로 설명하는 것이며 We-teaching은 틀린 문항에 대해 짝이랑 주위의 학생들과 모둠을 이루어 토의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어느 곳에서 의미상 끊어 읽어야 되는지 소리 내어 읽을 때 어느 곳에 강세를 두고 읽고 쉬어야 되는지 등에 대해 토의한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각 문항에 대해 핵심흐름과 답의 근거를 제시하며 수업을 마친다. 학생들이 공부한 지문과 어휘에 대해 설명하자면, 3학년 학생들의 수능 성적 향상과 본 연구를 연계하기 위해 EBS 교재의 읽기 교재와 수능 기출 문제를 구조 독해와 속독법 적용 텍스트로 활용해 의미단위 학습에 적절하게 변용하여 사용하였다. 청크 영어 수업의 구조는 표2와 같다.
표2. 청크 영어 수업 구조
수업 단계 |
수업 활동 |
내용 |
서론(10분) |
어휘 시험 |
시험을 준비하면서 수업 시작 |
본론(25분) |
문제풀기(15분) |
1. 속독 2. 구조 독해 |
학생토의 (10분) |
1. I-teaching(5분) 2. We-teaching(5분) | |
결론(15분) |
교사 설명 및 정리 |
핵심 흐름과 답의 근거 제시 |
3. 자료 수집 및 분석
각 영역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5단위 리커트방식(Five Point Likert Scale)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은 각 만족도에서 “매우 그렇다”에서 “매우 그렇지 않다”는 5가지 척도를 나누어 1점에서 5점까지 점수를 부여하였다. 질문에 강한 긍정적인 만족도인 “매우 그렇다”는 5점, 긍정인 “그렇다”는 4점, “보통이다”는 3점, “그렇지 않다”는 4점, “매우 그렇지 않다”는 1점으로 환산하여 평균값을 산출하였다. 설문자료 분석은 주로 기술적 분석을 통해 각 만족도에 대한 퍼센트에 주목하여 보았으며 3월과 7월 사이 설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유의도 a=.05수준에서 컴퓨터 자료 분석 프로그램인 SPSS 19.0을 사용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설문지에 자유롭게 글로 쓴 내용은 연구 질문에 따라 범주화하고 정리하였다. 범주된 내용 중 공통된 내용들은 재분류하였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수업 사안의 흐름에 주목하려고 하였다. 예를 들어, 수업 구성 요소 중 3월에 학생들이 불만족스럽게 언급했던 것이 7월에 어떤 식으로 만족스럽게 변했는지 또는 그 반대의 경우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유심히 살펴 결과 분석에 반영하였다.
IV. 결과 분석 및 논의
1. 수업 구조 만족도
3월 개학하고 3주가 지난 뒤 청크 중심 영어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업 구조 만족도에 대한 설문 결과는 표3과 같다.
표3. 수업구조 만족도
|
|
N |
Mean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수업구조 |
3월 |
143 |
4.37 |
0 |
2(1.4%) |
5(3.5%) |
74(51.7%) |
62(43.4%) |
7월 |
134 |
4.20 |
0 |
0 |
12(8.4%) |
83(58.0%) |
39(27.3%) |
표3에 보이듯이 수업구조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평균 4.37이다. 이런 경향은 1학기 동안 계속 지속되어 7월에 실시한 2차 설문조사에서도 수업구조에 대한 만족도가 4.20으로 3월에 비해 0.17 하락에 그쳤다. 3월 설문조사에서는 수업구조에 대해 “그렇지 않다”는 항목에 2명이 응답하였으나 7월 2차 설문조사에서는 “매우 그렇지 않다”와 “그렇지 않다”에 응답한 학생이 1명도 없었으며 응답자 전원이 “보통이다” 이상으로 응답하였다. “그렇다”에 응답한 학생들의 비율이 3월(51.7%)보다 7월(58.0%)에 올라갔으나 “매우 그렇다” 비율은 내려갔다(43.4% → 27.3%).
수업구조(어휘 시험 + 구조 독해 + 학생 토의 +교사 강의)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학생들은 3월에는 학생토의를 좋아하지 않았으나, 7월에는 선호하게 되었다. 3월에 학생들은 학생 토의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그 이유로는 시간 낭비, 생각의 서로 비슷함으로 효과를 못 봄 등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전체 수업 시간의 모자람이 수업 구조에 불균형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하였다. 아래는 3월 설문에서 드러난 수업구조에 대한 학생들이 불만사항들이다:
선생님 강의는 너무 좋은데, 학생 토의가 약간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서로의 의견을 듣기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싫은 건 아닌데 그때 자기 걸 하고 싶다던가(S27).
학생 토의는 크게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아요. 생각하는 게 다 비슷해서 따로 얻는 것도 없고, 또 학생토의시간이 있다 보니까 선생님 수업하실 때 늘 마지막 문제는 시간에 쫓겨서 대충하게 되는 것 같고요(S101).
학생 토의 시간이 짧아서 제대로 해 본적이 없어요(S121).
교사 강의는 매우 만족하지만 학생 토의는 깊이 있다거나 그렇지 않고 답만 맞춰보는 걸로 끝나서 무의미하다는 생각이...(S131).
대입을 앞 둔 학생들이기 때문에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개인적으로 어휘 학습을 접하고 암기하는 것이 괜찮지 토의하는 것을 통해 얻는 것이 없다고 생각되자 토의시간 무용론을 주장하였다. 학생들이 토론을 하려면 교사의 강의처럼 미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지만 무슨 내용을 어떤 식으로 토의할 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었기에 학생들에게는 다소 불만족스럽게 보인 듯하다. 또한, 토의를 하다보면 시간이 걸리기에 뒷부분의 교사 강의 시간이 부족하게 되어 교사 강의를 제대로 못 들으니 수업 구조에 대한 불만족이 많았다. 그러나, 7월 설문에 의하면, 학생들은 학생 토의에 대해 상당한 만족함을 나타냄을 보여주었다:
친구한테 설명해야 하니까 모호한 문장도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하게 되고, 목소리를 내니까 잠이 안 오고 내가 참 설명 못한다는 걸 새삼 일깨워주었다(S38).
서로 설명하기는 매우 좋은 방법이나 그 수는 2명이 가장 적절한 것 같다. 어차피 내가 말하면서 스스로 교정하는게 가장 중요한 부분 같으니까. 선생님 설명은 핵심과 흐름을 짚고 넘어 가는게 좋은 것 같다(S29).
친구들에게 서로 설명하는 것은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는 것 같아요(S53).
서로 설명하는게 집중도를 떨어뜨린다고 생각했는데, 집중도 잘 되고 좋은 것 같아요(S92).
종합해보자면, 학생들은 보통 이상의 높은 평균값을 통해 수업구조에 대해서 만족함을 드러내었고, 수업 중간에 시행되었던 학생토의는 처음에는 만족하지 못하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만족함을 드러내는 쪽으로 변화되었다.
2. 어휘 시험 만족도
어휘 시험은 청크 영어 수업의 기본인 단어 실력 배양과 관련이 있다. 학생들의 어휘 시험 만족도에 대한 3월과 7월의 설문 만족도 비교 결과는 아래 표4와 같다.
표4. 어휘 시험 만족도
|
|
N |
Mean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어휘시험 |
3월 |
143 |
4.03 |
1(0.7%) |
2(1.4%) |
25(17.5%) |
79(55.2%) |
36(25.2%) |
7월 |
135 |
3.95 |
0 |
8(5.6%) |
27(18.9%) |
64(44.8%) |
36(25.2%) |
표4에서 보이듯이 어휘시험 만족도에 대한 설문에서 3월에는 “매우 그렇지 않다”에 응답자가 1명이었으나 7월에는 없었다. 만족도 평균은 3월에 4.03, 7월에 3.95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면접 결과, 학생들은 단어 실력 부족, 어휘 실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었다: “주로 단어를 몰라서 많이 틀려요”(S86), “틀리면 역시 어휘의 문제가 제일 큰 것 같습니다”(S88), “영어의 꽃은 단어 아닌가요?”(S93) 또한,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어휘가 더 기억이 더 잘 되는 것인가를 알고 있었지만(“직전에 후다닥 외우니까 바로 까먹고, 본문 문장과 어휘가 연결이 안돼요. 문맥 속에서 외우는 어휘가 더 오래 기억되던데”(S2)) 어휘 외우기에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함을 토로하였다:
그냥 어휘 시험 때문에 자습시간 뺏기고, 시험 치고 나면 잘 기억 안 나요. 자기시간 관리 부족인 듯 해요(S120).
모르는 단어는 너무 많은데 뭐가 더 중요한지 모르겠으니까 막막해요. 어휘, 구문, 단어 시험 교재 푸는 숙제하면 자습시간 많이 빼앗겨요. 다른 애들은 빨리 푸는데 전 속도가 느려요. 저한테 필요한 필수영단어 등등인데 개인 영어공부하고 싶어요(S121).
어휘도 제가 너무 단어의 분위기만 외워도 두루뭉실한 뜻은 기억나는데 정확히 그 뜻인지는 모르겠어요. 확실히 외울려고 해도 양에 치여요. 노력하는 중입니다(S111).
방대한 수의 단어 암기에 따르는 시간의 부족함 뿐 만 아니라 영어 단어의 정확한 뜻 익히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어휘 시험에 대해서는 힘들지만 영어 실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대답하였다:
어휘 시험 제발 쳐요. 솔직히 시험 쳐야 제대로 외워요(S74).
어휘 내주시는 거 정말 도움 많이 되고 시험 치는 것도 힘들긴 한데. 그래도 치면서부터 어휘량도 늘고 자신감도 생겨서 좋은 것 같아요 (S98).
단어 구문 시험 치는 방식 계속 그대로 했으면 좋겠고요, 단어를 아니까 확실히 지문에서 자신감이 생기더라고요(S128).
모르는 단어가 많아져서 어려울 때도 꽤 있어요. 그런데 단어 시험 많이 치면서 한번 봤던 단어를 다른 데서도 또 보게 되니까 약간 머릿속에 들어오는 기분이 들고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S134).
매 시간마다 어휘 시험 보는 것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하는 학생도 있었다: “ 어휘 시험 혹시 복습 겸 한 달에 한번쯤 몰아서 치는 건 어떨까요?”(S110). 수업시간에 시행하는 어휘시험은 게으름과 시간 부족을 핑계로 어휘 학습을 등한시하던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어휘를 외우는 촉진제가 되었다. 더구나, S134의 언급을 통해 한번 보았던 단어를 다른 곳에서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의미에서 Hunt & Beglar(2002)가 말한 어휘 교수법의 세 가지 접근법 중 하나인 우연한 만남을 통한 다양한 단어 접근과 3번째 원칙(어휘를 배울 수 있는 의도적인 기회 제공)에 부합된다.
3. 끊어 읽기 만족도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은 영어 끊어 읽기 만족도에 대해 표5에 보이는 바와 같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3월 평균: 4.01, 7월 평균: 3.91).
표5. 끊어 읽기 만족도
|
|
N |
Mean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끊어읽기 |
3월 |
143 |
4.01 |
1(0.7%) |
2(1.4%) |
29(20.3%) |
73(51.0%) |
38(26.6%) |
7월 |
133 |
3.91 |
0 |
0 |
36(25.2%) |
73(51.0%) |
24(16.8%) |
표 5에서 보이듯이 3월에 “매우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에 각각 1명, 2명씩 응답하였던 명수는 7월이 되면서 0명이 되었다. 특히, 3월과 7월을 비교하였을 때 “그렇다”의 비율(51%)은 변함이 없는데 “보통이다”의 비율이 증가(20.3% → 25.2%)하였고 “매우 그렇다”의 비율이 감소(26.6% → 16.8%)하였다. 끊어 읽기는 모든 응답자들이 “보통이다” 이상에서 응답하여 이 수업 요소에 대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면접 결과를 통해서도 끊어 읽기를 통해 영어 문장을 보는 눈이 달라짐을 느끼며 영어실력 향상에 만족감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영어공부하며 느끼는 건데 문장 보는 능력이 되게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예를 들어, 수능 특강 4강 질문 3번 둘째 줄 처음에 the more features / that person needs information / about to make a decision 이런 식으로 끊어 읽었어요. 그런데 나중에 침착히 읽어보니 이런 문장이란 걸 발견했어요. the more features (that) person needs information about / (to make a decision)(S135).
S135 학생이 학습하며 어려워하는 점은 위의 예에서 보이듯 어디까지 끊어 읽어야 하는지 모른다는 데에 있다. 그리고 가끔식 분명하게 의미단위가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호하게 의미 단위가 나누어지게 될 경우 해석이 되지 않았다. 이런 어려움은 끊어 읽기를 통해서 학생들이 청크 의미 단위를 식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 해결된 것 같다. 이런 점에서 끊어 읽기는 Nation(2003)의 언어교수법 원칙인 의미 초점 입력으로부터 학습(Learning from meaning-focused input)과 관련이 있다. 학습자는 끊어 읽기를 통해 청크 단위를 파악하고 이 파악된 단어는 학습자의 뇌에 저장된다. 학습자는 이런 긴 청크 단위를 파악하고 있다가 다음에 비슷한 내용이 나올시 많은 정보 처리 시간 필요 없이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끊어 읽기는 속독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4. 요지 찾기를 위한 구조 독해 만족도
끊어 읽기가 문장 단위로 보는 것이라면 요지 찾기는 문단 단위로 폭넓게 파악하는 것이다. 청크 중심 영어 수업에서 요지 찾기 만족도에 대한 학습자의 응답은 표 6과 같다.
표6. 요지 찾기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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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
Mean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요지찾기 |
3월 |
143 |
4.28 |
0 |
0 |
12(8.4%) |
78(54.5%) |
52(36.4%) |
7월 |
134 |
4.15 |
0 |
2(1.4%) |
19(13.3%) |
70(49.0%) |
43(30.1%) |
표6에서 보이듯이 요지 찾기는 3월에 모든 응답자가 “보통이다” 이상으로 응답하였으나 7월에는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2명 있었다. “그렇다” 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의 응답(54.5%, 49.0%)을 나타내었다. 평균값은 3월, 7월 각각 4.28, 4.15로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였다. 수업시간 중 교사는 첫문장에 주의하라는 것과 전체 흐름을 주의해서 의미파악을 하라고 강조하였다. 이에 대하여 면담에서 학생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첫문장에 집중 안해서, 2등급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외국어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었어요. 그런데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대로 첫문장 집중! 끊어 읽기! 부정어 집중! 하면서 풀다 보니까 점수도 오르고 다시 1등급으로 복귀할 수 있었어요(S102).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흐름! 흐름!’ 위주의 독해도 효과가 상당한 것 같아요. 대충만 읽고만 넘어갔던 수능 지문의 구조가 보이는 느낌?(S2).
요지 찾기 연습을 하다 보니 속독력이 빨라졌다고 하는 학생들도 많았다:
요지 찾는 법이랑 끊어 읽기 방법을 어느 정도 습관화하니까 문제를 푸는 시간이 많이 줄어 감사드려요(S29).
문장구조를 보는 연습하고 있어요. 선생님 덕분에 영어점수가 많이 오른 것 같아요. 2학년 때 모의고사 점수가 슬럼프여서 힘들었는데(S126).
요지 찾기 또한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분량의 영어 지문을 읽고 독해해야 하는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그 이유는 수능을 앞 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요구조건인 점수 향상에 들어맞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제어로서의 영어가 그 지역의 요구조건에 맞아야 한다는 말(“English assumes a role ...... to serve the diverse local needs of its multilingual, multicultural communities of EIL speakers and learners” Alsagoff, 2012, p.112)과 일맥상통한다. 단순한 어휘만 나열하는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이 아니라 본 연구의 참여자인 학생들의 요구 조건인 수능 대비 영어 성적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수업을 할 때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5. 3월과 7월 t-test 비교 결과
3월과 7월 설문 조사를 t-test 해 본 결과 표7에 보이듯이 모든 영역에서 유의도 수준 하에서 차이가 있는 영역은 없었다. 즉, 3월과 7월을 통해 청크 중심 영어 수업 각 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꾸준히 평균이상이었다.
표7. 3월과 7월 t-test 비교 결과
|
|
N |
Mean |
표준편차 |
t |
df |
P |
수업구조 |
3월 |
143 |
4.34 |
.625 |
1.815 |
133 |
.072 |
7월 |
134 |
4.20 |
.585 | ||||
어휘시험 |
3월 |
143 |
4.01 |
.743 |
.675 |
134 |
.501 |
7월 |
135 |
3.95 |
.840 | ||||
끊어읽기 |
3월 |
143 |
4.02 |
.769 |
1.160 |
132 |
.248 |
7월 |
133 |
3.91 |
.668 | ||||
요지찾기 |
3월 |
143 |
4.28 |
.620 |
1.613 |
132 |
.109 |
7월 |
133 |
4.14 |
.709 |
*P < 0.05
이는 수업구조, 어휘시험, 끊어 읽기, 요지 찾기 등에서 3월에 이미 학생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긍정적인 답을 하였고 이것이 계속 7월에도 유지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자면, 청크 중심 영어수업은 3월부터 7월까지 학생들에게 만족도 높게 성공적으로 수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6. 그 외 자료 분석 결과
학생들이 청크 중심 영어 수업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학생 자유기술(自由記述) 분석을 통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감 향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의외로 다수의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대해 자신감 없음을 토로하였다: “2등급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외국어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었어요”(S102), “영어 자신감 떨어져요. 제 수준이 너무 떨어져서 수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요”(S121), “영어에 대해 자신감도 떨어지고 같이 떨어지는 성적에 선생님 시간을 재미있게 들으면서도 면목이 없더라고요”(S128). 그렇지만 청크 영어 수업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했음을 보여주었다:
선생님, 영어는 다른 것도 다 중요하겠지만 자신감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솔직히 3학년이 될 때까지 영어내신에만 자신감이 없었는데 3학년 올라오고 나서 공부량이 적다고 생각하게 되면서 제 실력은 계속 평가 절하하고 그랬던 거 같아요. 물론, 제 실력이 부족한 부분은 있는 것은 맞지만 자신감을 가지고 모의고사를 풀 때와 긴장하고 쫄려서 치는 시험이랑 상당한 차이가 보인다는 걸 이제야 깨달았어요(S98).
덕분에 자신감도 되찾고 문제 앞에서 쫄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생각하면서 풀 수 있었어요(S102).
단어시험 치는 방식 계속 그대로 했으면 좋겠고, 단어를 아니까 확실히 지문에서 자신감이 생기더라고요(S128).
청크 영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어휘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회복하고 있다는 만족스런 언급을 통해 정의적 영역에서도 청크 영어 수업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국내에서 시행된 연구 중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흥미도와 자신감(민찬규와 손은일, 2005; 이경아, 2008)과 영어 학습 태도(문영순 2007)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 결과와 일치하며 나이든 상위권 학습자에게도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이 자신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이 본 연구의 새로운 발견이다.
V. 결론 및 제언
설문자료 분석 결과,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은 청크 영어 수업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다수의 학생들이 수업의 효과에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3월부터 실행한 수업이 7월까지 꾸준히 학생들에게 만족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수업 구조에 대해서는 학생 토의 시간의 만족스러움을, 어휘시험에 대해서는 자주 시행되는 시험이 부담감을 주기도 하였지만 다양한 단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어 만족감을 드러냈다. 끊어 읽기와 요지 찾기에 대해서는 청크 단위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 속독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다수의 학생들은 청크 중심 영어 교수법을 통해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였다고 긍정적으로 그 만족도를 서술하였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의 점수 특성상 사전 사후 모의고사 점수 비교를 통해서 청크 영어수업 효과를 비교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학생들의 영어 모의고사 점수가 대부분 1등급인 96점에서 100점 사이여서 원점수만을 통한 단순비교로는 성적의 유의한 차이를 알 수 없었다. 이런 점에서, 이 연구 결과를 일반계 고등학교에 적용하여 일반화 할 수는 없겠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교육적 제언을 주고 있다. 첫째,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도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없기 때문에 청크 중심 영어 수업과 같은 수업 방법의 혁신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고양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은 어휘 학습의 필요성은 절감하고 있었지만 어떤 방식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외우는 방법을 모르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독립 전략 발전을 위해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해 수업시간에 가르칠 필요가 있다. 셋째, 속독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과 같은 고등학교 상위권 학생들에게도 청크 단위 끊어 읽기를 권장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입시라는 부담감과 외국어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라는 연구 대상자의 제한점 때문에 관련 연구가 희소하였지만 본 연구를 계기로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이 고등학교 상위권 학생들과도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나왔으면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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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wis, M. (1993). The lexical approach. London: Language Teaching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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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lis, J., & Willis, D. (1988). Collins COBUILD English course. London: Collins.
<Korean Abstract>
신창옥․정동완. (2013). 청크 중심 영어 수업에 대한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의 만족도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27(1), pp. 00-00
본 논문의 목적은 청크 중심 영어 수업에 대해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행되었다. 경남에 위치한 모 외국어 고등학교 3학년의 143명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휘시험, 끊어 읽기, 학생 토의, 교사 설명 등의 순서로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이 진행되었다.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가 연구 자료 수집의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참여한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이 수업구조, 어휘시험, 끊어 읽기, 요지 찾기 등에서 만족함을 보여 주었다. 3월과 7월 설문내용을 t-test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아 학생들은 평균 이상의 만족도를 1학기 내내 꾸준하게 보여줌을 알 수 있었다. 설문지에 자유롭게 쓰는 의견란을 통해서도 학생들은 청크 중심 영어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게다가,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청크 중심 영어 수업을 통해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고취하였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청크 중심영어교수법이 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과 같은 상위권 학생들에게도 영어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감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Key words : Chunk- focused instruction, lexical approach, reading by meaningful unit
청크 중심 영어교수법, 어휘 교수법, 의미 단위로 읽기
Examples in : Korean, English
Applicable languages : English, Korean
Applicable levels : Secondary
Shin, Chang-ok
Hogye Middl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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