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남진장흥물축제가 열리는 탐진강변에 자리잡은 물과숲 차와숲, 빛과소리의향연 정남진 장흥물과학관 장흥여행
지상최대의 물싸움을 비롯해서 다양하고 이채로운 물놀이를 통해 더위를 물리치고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주는 2013 대한민국 정남진 물축제가‘물과 숲 그리고 휴’라는 주제로 7월 26일(금)부터 8월 1일(목)까지 7일간 전남 장흥군 장흥읍 탐진강과 편백숲 우드랜드 일원에서 펼쳐졌다.
장흥군 유치면 국사봉(613m)에서 발원한 탐진강은 장흥과 강진의 들을 비옥하게 만들어주고 51.5km를 흘러내려 남해아 합쳐지는데 상류지역인 장흥군 부산면 지천리에 길이 403m, 높이 53m의 장흥댐이 세워져 저수량 1억9천1백만㎥ 의 물을 담을수 있어서 장흥 정남진 물축제에 맑고 깨끗한 강물을 제공한다.
정남진 장흥물축제가 펼쳐지는 탐진강변에서 장흥댐으로 가는길에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희망을 키워주면서 물과숲 차와숲, 빛과 소리의 향연을 보여주고 체험 할 수 있는 시설인 정남진물과학관이 나온다.
정남진장흥물축제와 탐진강 그리고 장흥댐을 중심으로 물에 대한 중요성과 물과 관련된 과학이야기를 보여주고 들려주기 위해 세워진 물과학관은 2011년 06월에 공사를 시작해서 2013년 01월에 연면적 - 1,614.88㎡, 대지면적 - 5,620㎡ 규모로 완공되었다
과학관, 교육관, 체험관 3개관 및 휴게시설로 구성된 정남진물과학관 3층에는 물의 필요성, 물과 모세현상, 물의 순환과정, 구름생성 원리 등을 체험할수 있는 기구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눈길을 끈다.
물의 필요성은 발모양이 있는 부분에 올라서면 정면에 보이는 FND숫자판에서 자기의 수분량과 체중을 확인 할수 있다.
물과 모세현상은 터치스위치를 누르면 수조에 물이 차오르면서 다양한 색상의 액체가 아크릴관을 타 고 올라가는 모습을 관찰할수 있다.
물의 순환과정은 터치스위치를 누르면 수증기가 상부로 올라가서 빗물이 생기는 원리를 관찰하게 해준다.
구름생성 원리는 터치스위치를 누르면 수증기가 발생하는데 수증기가 내부에 차면 상판을 아래로 누르면 구름이 생성되어 기계 상단으로 올라가는 모습이 눈길을 끈다.
정남진물과학관에서는 압축된 공기에 의하여 물이 분사되는 반작용에 의해 공중으로 날아가는 물로켓 체험과 물로켓에 바퀴만 달면 씽씽 달리는 물자동차, 생활 속 삼투압 현상, 정수기의 원리 등을 체험하고 즐기게 해준다.
정남진물과학관
과학관 휴관일: 1월1일, 설날, 추석날 /매주 월요일, 공휴일 다음날
관람 및 매표시간: 과학관의 관람시간 : 09시부터 18시까지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전라남도 장흥여행지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 행원리 1230번지 /
도로명주소 :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 행원강변길 20
Tel : 061-863-0051
첫댓글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가보아도 참 좋을것 같아여.
아이들이 무척 흥미로워 할것 같습니다.
여름마다 가고 싶어요^^
날씨가 더운데...이런 풍경들 보면..그나마 좀 시원한것 같다능..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