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각고래 : Monodon monoceros Linnaeus
► 이 명 : 외뿔고래, 바다의 유니콘
► 외국명 : (영) Narwhal whale, (일) Ikkaku (イッカク)
► 형 태 : 크기는 전장 4~5m, 체중 800~1,600kg 정도이며, 수컷의 송곳니는 150~300㎝이다. 체색은 회색이 도는 녹색, 크림색, 흑색의 얼룩무늬가 있다. 성장함에 따라 배쪽에서부터 백색이 된다. 새끼는 암회색이다. 본 종은 다른 고래류와는 달리 매우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다. 수컷은 나선형의 길고 단단한 뿔 모양의 긴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암컷은 이것이 없거나 아주 짧다. 이 특이한 뿔 모양의 이빨이 다 자라면 1.5~3.0m까지 자라며, 어떤 이유에서 인지는 몰라도 이 것은 이빨이 변형된 것으로 마치 꼬이고 비틀어진 지팡이처럼 보인다. 17세기에 사람들은 이 고래의 이빨을 전설 속의 유니콘의 뿔로 생각했다. 수컷은 이 뿔처럼 생긴 긴 이빨을 이용하여 서로 암 컷을 차지하기 위해 격렬하게 싸우다가 머리 주위에 심한 상처를 입기도 하며 심지어 부러진 개체도 있다. 일각돌고래는 물리적인 특징이 흰돌고래와 공통점이 많은데 둥근 머리와 짧은 지느러미 그리고 두터운 지방층, 짧은 부리 등 크기와 모양도 흡사하다.
► 설 명 : 주로 극 지방의 찬 바다 밑에 살며 가끔씩 얼음 덩어리 사이나 육지 가까운 앞 바다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먹이는 매우 다양하여 명태나 가자미류 같은 어류, 오징어 같은 두족류 및 새우 같은 갑각류 등을 먹고 긴 뿔을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목이 매우 유연하다. 다양한 음역대의 소리로 소통하며 반향정위를 이용한다. 임신기간은 14~15개월이며 대부분이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2년이 지나야 젖을 떼며 성적인 성숙은 5~8세에 이루어진다. 북극곰이나 상어, 범고래 등에 의해 잡아 먹히기도 하지만 가장 큰 적은 역시 인간이다. 독특한 모양의 긴 이빨과 고기, 지방 등을 얻기 위해 인간은 수 세기 동안 이 고래를 잡아왔다. 사실 석유가 일반화되기 전까지는 이 고래의 기름이 난방과 조명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극지방에 살고 있는 에스키모들이 빠른 모터 보트를 이용하여 남획하였지만 지금도 25,000 ~ 45,000마리 정도로 그 개체 수를 유지하고 있다. 임신기간은 14~15개월이며, 수명은 30~40년 정도이다.
일각고래는 계절마다 이동을 하며, 일반적으로 얕은 물을 더 선호하고 얼음이 없는 여름철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높다. 여름철에는 종종 10~100 마리가 소규모 무리를 이루어 함께 해안에 더 가깝게 이동한다. 겨울에는 두꺼운 얼음 덩어리 아래 연안의 더 깊은 바다로 이동하여 해빙 또는 빙하의 좁은 균열로 떠오른다. 봄이 오면 이 빙하는 수로로 열리고 일각고래는 해안 만으로 돌아간다. 캐나다와 서부 그린란드의 일각고래는 대륙 경사면을 따라 데이비스 해협과 배핀 베이의 얼음 덩어리에서 정기적으로 겨울을 보낸다.
일각돌고래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고 특정적인 식단을 가지고 있다. 일각돌고래의 먹이는 주로 그린란드 넙치, 북극대구(Boreogadus saida), 극지대구류(Arctogadus glacialis), 오징어, 새우 및 Gonatidae(오징어과)로 구성된다. 위장에서 발견되는 추가적인 생물에는 Anarhichadidae(늑대 뱀장어), Capelin(빙어과의 작은 마초 물고기), Skate(Rajidae 계통에 속하는 연골 물고기)의 알 및 때로는 고래가 바닥 근처에서 먹이를 잡아먹을 때 실수로 섭취한 바위가 포함된다. 입안에 치열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각돌고래는 먹이와 가까운 거리가 될 때까지 다가간 후 먹이를 상당한 입의 흡입력으로 빨아들인다고 알려져 있다. 비슷한 사례로 비교적 작은 치열을 가진 부리고래도 먹이를 흡입하여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특한 엄니는 작은 먹이를 툭툭 치고 기절 시켜 잡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일각고래는 매우 확고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캐나다 동물학 저널(Canadian Journal of Zoology)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나이와 성별이 다른 73마리의 알각고래를 테스트하여 무엇을 먹었는지 확인했다. 1978년 6월부터 1979년 9월까지 무엇을 먹었는지 실험했다. 1978년 연구에 따르면 북극대구 (Boreogadus saida)는 일각돌고래 식단의 약 51 %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가장 흔한 동물은 그린란드넙치 (Reinhardtius hippoglossoides)로 식단 무게의 37 %를 차지했다. 1979 년 후 일각고래의 식단에서 두 동물의 비율이 바뀌었다. 500년 북극 대구는 57%, 그린란드 넙치는 29%를 차지했다. 넙치, 홍어(Sebastes marinus), 북극대구(Arctogadus glacialis)와 같은 심해 어류는 주로 수컷의 식단에서 발견되었으며, 이는 일각돌고래가 수심 41m 이상 더 깊이 잠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일각고래 의식이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 분 포 : 일각고래는 북극해와 대서양에 분포한다. Davis Strait와 Baffin만 주위 그리고 그린란드 근해에 집중되어 있고 북위 70도 남쪽에서는 좀처럼 발견되지 않으며, 여름 철에는 노르웨이 피요르드만의 차가운 깊은 바다 속에서 보낸다. 러시아 북부, 북아메리카 북부, 그린란드 등지에도 분포한다.
► 비 고 : 일각고래科에는 흰고래(Delphinapterus leucas)와 일각고래(Monodon monoceros) 2종의 현생종을 포함하는 포유류 과이며, 4개 이상의 화석종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