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의 하나님. 하나님의 뜻 완전한 신정론.
하나님의 통치는 직접적인게 아니다. 현존이다.
머리카락까지도 세신 하나님
-하나님의 허용없이는 발생하지 않는다로 이해.
- 모든 일은 하나님이 원했기 때문이다.
문제제기) 고통가운데서 하나님이 계시지 않아 하는 하나님의 부재를 고백하게 될지도 모른다.
완벽한 섭리를 적용하는 것은 불공정하다. 그리고 특정사회적 상황을 정당화하기싶다. 다 하나님의 뜻이다라고.
마티부버. 하나님의 형상에 쌓여있는 먼지를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한다.
이는 신앙적 패배주의로 전락할수가 있다. 하나님이 데려가셨다고 포기한다.
한 어린아이의 죽음에 대해서 적당한 영양이 공급 비위생적 환경개선 식수오염등에 대한 해결을 노력하지 않는다.
모든불행을 하나님의 섭리로 받아들이고덮어버리는 위험이 있다.
정당화와 은폐의 도구로 전락한다.
상황을 은폐한느 도구로 이해된다. 칼 막스가 지적한대로 종교가 민중의 아편이 된다..
성경에서 정말 말해주고 있는 하나님의 모습은 무엇일까
예수님의 거부. 눅13장 1-5절
갈릴리지역 사망사건. 로마군과 싸움에서. 죽음- 죄인이기때문에
죽음 불행이 하나님의 벌이라는 생각을 거부한다.
18명의 실로암에서 죽음.
요19장 1-4절. 시각장애인. 하나님의 징벌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
눅12장 이야기
공중새 백합화. 무책임한 삶을 권장하는게 아니라 돈에 대한 집착과 염려를 중심에 두지 말라는 가르침.
자신의 삶과 부에만 집중하는 이런 믿음을 거부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을 만들지 말라는 것이다.
부를 추구하고 물질에 보호를 의지하기보다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가 핵심이다.
복음서에는 직접적 혹은 간접적 형태로 하나미의 현존을 설명하지 않는다.
마25장 14-30절 눅19장 11-27절. 관리와 책임을 인간에게 맡기신 하나님. 71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은 창조적 통치를 행한다.
달란트비유처럼 먼 나라로 여행가신 부재의 하나님이시다.
릴케의 시처럼 하나님은 뒤로 물러서시면서 바다와 대륙을 만드렸다.
"이사야 45:15 진실로 주는 스스로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시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오 구원자시니이다"
하나님은 인간이 자유로운 존재가 되어 자유를 행사할수 있도록 이 세계안에 자신의 현존을 숨긴다. 78
하나의 현존은 이렇게 이해한다. 자신의 세계에서 물러남으로 사람에게 이 세계를 맡긴다.
인간의 손에 인간세계를 맡기셨다.
하나님의 현존은 부재한 현존이다. 79
우리는 하나님의 흔적이며 자취이다.
하나님은 거칠지도 강제적이지도 않으신다. 매우 신중하시다.
5.간섭하지 않는 신의 형상이 초래할수 있는 몇가지문제들
5.1 하나님은 아무일도 하지 않으신다. 그렇다기보다는 지금도 세계와 인간을 지탱해주고 가능성을 열어주며 이끌어주신다.
자유억압자가 아니며 모든 일을 대신 해결해주시는 분이 아니며 계속적 창조를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하나님을 향하여가는게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이끌림을 받고 있다.
5.2 하나님은 아무것도 해결해주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와 언제나 동행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고통을 당하고 우리를 이해해주는 가장 위대한 동행자이시다.
고통은 우리를 파멸시키는것이 아니라. 우리를 더 인간적으로 만들어간다.
오히려 우리를 어린아이 취급하지 않으시고 친구. 동행자 지탱자로 위대한 사랑의 창조자로 우리와 함께 불의에 대항하며 투쟁하시는 분이시다.
c.기적의 하나님은 초라한 신이다.
1. 기적의 하나님은 결국 문제 해결하지 못하시는 신이다.
정말 암환자 고치는 기적보단 정말 하나님의 간섭을 필요로 하는곳에서 하십시요. 아우슈비츠에서. 르완다에서 하십시요.
기적의 하나님보다 우리와 동행하시는 하나님이시다.
2. 기적의 신은 변덕의 신이다. 나에게 기적. 타인에겐 노기적. 그래서 변덕.
이건 비합리적인 존재이다.
3. 창조주 하나님과 구원자 하나님의 형상을 정면으로 부인한다.
병든 자녀를 치료해주시길 원하는 기도. 이는 실수투성이 신이다. 무슨 말인지 모르겟다.
4.
5. 기적과 간섭의 하나님은 인간자유를 존중하지 않는다.
D. 복음서의 기적들. 복음서엔 기적이 있지 않은가? 과소평가하면서 그냥 1페이지로
E. 성자들의 기적. 신앙유무와 상관없이 기적은 일어난다 종종
기적이라기보다는 요한처럼 징조 징후 사인이다.
F 간구기도와응답은?
- 하나님을 바꾸려는 시도와 하나님통해 나의 현실을 바꾸려는 시도.
하나님을 설득하려는 시도를 그만두어야 한다.
기도는 하나님을 바꾸려는 시도가 되어서는 안된다.
기도는 하나님과 관계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기도는 관계성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필요로 한 것을 잘 알고 계신다.
기도는 우정을 간직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기도형태의 변화가 필요하다. 감사 기도 찬양기도 헌신과다짐의 기도 불평의 기도.
"주님 내가 주 앞에 있습니다. 나를 드립니다 간구외 기도형태
정말 바꿔야할 것은 하나님통해 현실이 아니라 하나님통해 나 자신을 바꾸는 것이다.
평화를 구하기 이전에 내가 더욱 더 평화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가난을 없애달라고 기도하기 이전에 내가 먼저 이 세계의 가난을 퇴치하고 가난을 만들어내는 불의한 구조와 투쟁하는 헌신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6. 하나님의 형상 변화
1. 간섭대신 좋은 의도 도로시 죌레의 주장
2. 통치하나 그 일을 하지 않는다? 칼 라너
3. 우리와 함께 행동
4. 동행하신다.
5.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