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수염쏠배감펭 : Pterois antennata (Bloch)
► 외국명 : (영) Broadbarred firefish, Spotfin lionfish, (일) Nettaiminokasago(ネッタイミノカサゴ)
► 형 태 : 크기는 전장 20㎝ 정도이다. 가슴지느러미가 매우 길고 하얀 색이며 기부 쪽 기조들 사이에 큰 점들이 있다. 눈 위에 뚜렷하게 긴 술 장식 같은 안테나가 있다. 꼬리와 꼬리지느러미, 가슴지느러미에 점 무늬가 있으며 꼬리 기부에 흰점들은 없다. 점쏠베감펭(Pterois volitans)과 다르게 긴 가슴지느러미 기조 끝에 깃발 모양으로 연장된 부분이 없다. 몸 빛깔은 적색 내지 적황갈색이며 좁거나 넓은 수직 방향 띠 무늬가 다수 있으며 이 줄은 미병부에서는 가늘다. 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에 어두운 점들이 흩어져있다. 머리에는 3개의 어두운 황갈색 줄 무늬가 위아래로 있고 그 중 하나는 눈을 관통하여 비스듬하게 내려가다가 아가미뚜껑 하단에서 잠시 끊어졌다가 큰 점 모양으로 끝난다. 눈 위에 난 긴 안테나에는 가로지르는 여러 개의 검은 띠 무늬가 있다.
► 설 명 : 서식 수심 범위는 2~86m 정도이다. 라군 지대와 외해 암초 지대에서 발견된다. 낮에는 산호초 바위 그늘 아래나 틈 속에 있으며 야간에 나와 새우류와 게류를 사냥한다. 좁은 틈에 있을 때는 급히 나갈 수 있게 머리를 밖으로 향하고 있다. 단독 또는 무리 생활을 한다. 등지느러미의 가시들은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찔리면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식용하기보다는 관상용으로 사유하거나 아쿠아리움 등에서 전시한다.
► 분 포 : 한국(남해안, 제주도), 일본(중부 이남), 남중국해, 대만,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호주, 하와이, 인도, 홍해, 아프리카 동부연안, 하와이 등 인도양~서부태평양 및 중부태평양 연안에 널리 분포한다.
► 비 고 : 근연종인 Pteropterus paucispinula와는 등지느러미의 가시와 연조 수가 다르다. 외견상으로는 가슴지느러미의 연조에 줄무늬가 있는지 여부(본 종은 흰색 또는 붉은색의 단색인데 반해, Pteropterus paucispinula는 적색~갈색의 줄무늬)로 감별하는 것이 알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