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6C/D블록 40/42에 이어 등장한 블록 50/52는 1991년 10월부터 미공군에 인도가 시작되었다
미 공군이 사용하는 F-16시리즈의 최종형인 불록 50/52는 엔진의 추력이 향상된 F110-GE-129(최대추력 13423kg)및 F100-PW-229(최대추력 13200kg)이 장착되었다
블록 50/52시리즈는 F16C/D시리즈 중의 최신형 모델로서 21세기의 전장환경에 대처하도록 탐색 및 추적능력이 향상된 노스롭 그루만 AN/APG-68(V)5개량형 레이더를 탑재한다
이 레이더 시스템은 기억용량이 증가하여 사용 모두가 확대되었으며 신형 프로그램식 신호처리장치 고속연산 미션 컴퓨터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전자전 대처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AN/ALQ-165 ASPJ 전파교란장치,AN/ALE-47 채프/플레어 발사기(전파와 적외선 교란하는 기만체입니다),AN/ALR-56M개량형 레이더 경보수신기,AN/APX-101 AIFF,ANARQ-126 Have Quick2 UHF 라디오,AN/ARC-205Have Sink VHF 라디오,야간 투시경에 연동하는 광각 HUD,2개의 대형 컬러 다기능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었다
AN/APG-68(V)5레이더는 기존의 F-16블록 30/32에 탑재한 AN/APG-68레이더와 달리 AIM-120AMRAAM중거리 미사일을 운용하기 위하여 레이더의 최대 탐지거리가 100km 추적거리가 85km로 향상되었다(일본공군은 한국공군이 암람을 확보함에 따라 암람을 소수 도입하여 운용함과 동시에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여 대용책을 연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X밴드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AN/APG-68(V)5는 복수 목표물에 대하여 동시에 추적하고 공격할 수 있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10도,25도,30도,60도의 방위각으로 목표를 탐비할 수 있다
AN/APG-68(V)5레이더의 공대공 모드로는 속도탐색(VS)모드,탐색 중 추적(TWS)모드등이 있으며 특히 TWS모드에서는 최대 10개 목표물을 추적하여 위협도가 높은 4개의 개별 목표물에 대하여 차례로 공대공 미사일을 발사하고 개별유도를 할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공대지 모드로는 레이더 전파를 사용한 매핑과 목표물의 위치 파악이 가능한 도플러 빔 샤프닝(DBS)모드,저속으로 지상을 이동하는 목표물을 추적할 수 있는 지상추적 모드,대형 목표물에 정확한 거리와 크기를 정밀하게 파악하는 고정목표추적(FTT)모드 등이 있다
한편 AN/APG-68(V)5레이더 시스템은 조종석의 다목적 디스플레이 화면에 레이더로 수집한 정보와 함께 무장 탑재상황 무장투하들을 제공하며 전술상황의 모든 데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조종사에게 알려준다
KF-16블록 52와 SEAD임무(SEAD란 적 방공망 제압을 말하는 것입니다)
미 공군의 경우 SEAD 임무를 위해 F-16블록 50/52를 개조해서 HARM을 장착할수 있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AGM-88미사일의 공격능력이 향상되었다
미국의 경우 HARM의 운용모드는 3가지 이지만 한국공군의 KF-16이 사용 가능한 모드는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장거리 스탠드 오프 모드는 공격할 목표물에 대하여 출격 전에 지상에서 미사일에 프로그래밍하여 발사하는 방식이다
목표지점에서 사전에 입력한 전파를 탐지하면 조종사는 HARM을 레이더 송신기의 방향으로 발사하면 된다 이때 미사일이 비행하는 동안 적이 레이더송신을 중지하면 HARM내부에 기억된 위치로 계속 비행하며 만일 목표물을 놓쳤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폭파하도록 되어있다
두 번째는 자기방어 모드로 발사기체의 RWR로 탐지한 전파를 추적 분석하여 발신 레이더의 위치를 파악하여 HARM을 발사하는 모드다
헌데 문제는 KF-16에는 HTS를 보유하고 있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HTS없어도 RWR이 우수하기 때문에 HARM을 조준하고 발사할수 있으나 능력에 제한이 있다
그래서 SEAD작전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HTS(E)의 도입이 요구된다
한국공군과 KF-16전투기
전세계에서 운용중인 F-16전투기 시리즈 중에서 가장 우수한 형식에 속하는 KF-16블록 52는 미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블록 50보다 더욱 우수한 개량형이라고 할수 있다
미 공군이 사용하는 블록 50의 경우 HARM을 운용하는 SEAD플랫폼에 중점을 두었으나 한국공군의 KF-16블록 52는 SEAD임무외에도 AIM-120AMRAAM을 사용하는 제공임무 AGM-84하푼 미사일을 사용하는 대함선 공격임무 LANTIRN을 사용하는 야간공격임무를 모두 소화해 낼수 있는 하이엔드급의 다용도 전투기이다
특히 무장의 경우 기존의 일반폭탄,네이팜탄,확산탄과 더불어 레이저 유도폭탄을 탑재할수 있으며 향후 개조작업을 거쳐 JDAM가지 탑재하여 운용할 수 있다
KF-16블록 52는 한국공군의 전력을 증강하고 동시에 항공산업 육성할 것을 목표로 한국형 전투기 사업인 KFP에 의하여 1991년 4월에 도입이 결정되었다
그래서 1단계로 12대를 FMS직구매로 도입하였고 2단계로 36대를 조립생산 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72대의 항공기를 부품 국산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KFP사업의 주계약 업체는 삼성항공(현재의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담당하였다
KF-16블록 52전투기의 작전운용
한국공군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KF-16의 운용개념은 주력 전투기라는 명칭 그대로 다목적 운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KF-16은 고성능 레이더 시스템과 함께 고추력의 신형엔진을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근접 공중전을 비롯하여 시계외(BVR)공중전 같은 공대공 임무에 적합하다 또한 큰 외부 무장탑재능력을 활용하여 공격임무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KF-16은 주익 끝 발사대를 포함하여 모두 9개의 하드포인트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4발의 공대공 미사일(AIM-9L사이드와인더 2발,AIM-120B AMRAAM 2발)최대 3개의 외부 연료 탱크를 비롯하여 각종 폭탄을 탑재할 수 있다
특히 AGM-88 HARM을 탑재하고 발사하는 적방공망 제압(SEAD)임무,AGM-84하푼 대함미사일을 탑재하고 발사하는 대함선 공격임무,Mk20 록아이 확산탄을 운용하는 대전차 공격,LANTIRN포드를 장착하고 야간 저공침투임무등이 가능하다
항속거리 연장을 위하여 KF-16은 주익에 370갤론 외부 연료탱크를 동체 하면에는 300갤론 외부 연료탱크를 탑재한다 원래 제작회사에서는 F-16의 옵션으로 600갤론 외부 연료탱크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공군등이 운용하고 있으나 한국공군은 채택하고 있지않다
무장 탑재능력에 있어서 KF-16은 다재다능하고 균형잡힌 운용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대공 전투와 공대지 모두에 우수하다고 할수 있다
첫댓글 초기 도입분에는 없었지만 나중에는 HTS들여와서 일부기체에 장착한다고 들었습니다.(아무래도 직접 본것은 아니라서요....^^) 예산이 허락한다면 레이더 개량과 LINK-16, 엔진교체, CFT 정도 해주면 오래 쓸 수 있을것 같은데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ㅡㅡ;;
이런말하긴 뭐합니다만 서적으로 나온건 저작권이 있는것입니다. 즉 이렇게 내용을 올리면 저작권법에 위배됩니다ㅡ.ㅡ;... 그리고 이런글은 그쪽에 약간이라도 지식이 있지않으면 알아듣기 어렵지요.
그래서 내용을 엄청나게 간추려서 쓰고 있습니다 게다가 대체적으로 이미 알려진 정보들입니다
최신형은 UAE에 수출된 블록 60이죠, 뭐 왠간한 미군 16보다야 성능은 좋지만 서도.. 최종형은 아닌걸로;
추가자료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