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이후의 항공전함...이라지만 이분야에대해 사이트 관련.운영 하는분들껜
웃긴말로 "변태항모"...."변형항모"로도 알려져 있다는 ㄱ-;;;-
이번에 이야기 해볼 전함은 바로 일본의 변태
중의 하나인 항공전함 이세편입니다
이세는 전편의 노급전함 후소의 3번함으로 건조될 예정 이었습니다
그러나 1번함 후소와 2번함 야마시로의 건조완료후 얼마안가 드러나는 후소급
전함의 포격시문제와 장갑등의 문제로 후소급3.4번함의 건조는 취소되었고
대신 이와는 또다른 형태의 전함을 건조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이세급 전함
입니다
이세급 전함은 확실히 후소급과 비교한다면 하늘과 땅차이 정도의 성능을 발휘
(어디까지나 전함이었을때;;)
했다는군요
함의 설계당시 함체의 길이 역시 후소급보다 연장되어 전장역시 후소급에 비해
약3.1M가 늘어났다는군요 (후소급 205.1m 이세급 208.2m)
주포는 여전히 14인치 주포 (전편에도 말했지만 당시로썬 그래도 14인치 2연장
주포가 안전빵이었습니다;; 15인치주포가 개발되고 있던 시절이라 15인치 주포의
성능은 의심되던 시기..)
를 체택했고 후소급과는 달리 1.2번주포와 5.6번주포를 계단식으로 만들어 장갑
구조를 강화했습니다
이는 상부구조물을 추가로 달수 있어 후소급의 부족한 대공화망등을 추가로 얹
을수 있었다네요;; (일단 길이도 이세가 길기때문에;;)
그리고 후소에서 보여줬던 일제사격시 밀려드는 화염으로 시아가 불분명해 지는
것을 막기위해 신형레이더와 사격통제장치를 달고 1.2.3번주포 와 4.5.6번주포
이렇게 2조형식으로 팀을짜 운영했다네요 (이경우 1.2.3번 주포 사격시 4.5.6번주
포의 포술장의 시아가 여전히 유지되어 사격시 명중률을 올려준다나 뭐라나...이
럴바에 차라리 순차사격을 하던가..ㄱ-)
또한 부포역시 추가로 늘려 후소에 비해 부포의 화력부족을 커버했습니다
(5.5인치 부포를 20기배치) (위의 사진 -전함때의 사진- 을 보시면 함의 옆에 삐죽
삐죽 튀어나온게 5.5인치 부포 . 이는 노급전함 에서만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면에선 모두 후소를 능가했으나 엉뚱한데서 문제가 발견되었으니..
바로 수병거주성이 세계 최.악 이었다네요 ㄱ-...
세계적으로도 수병거주구역의 낙후화.거주성이 지.랄맞기로 유명했던 일본의
연합함대 내에서도 당당히 수석자리를 꿰찼다네요..
이런 문제가 난 이유는 증가된 5.5인치 부포의 탄을 저장할 탄약창고의 증가
와 계단식으로 배치된 5.6번주포덕에 함의 무계가 앞쪽으로 너무 기울어
(당시 일본 전함들의 마스트는 위와같이 높은 탑과 같은 형식인지라;;) 균형을
맞추기위해 6번주포까지 최상부갑판을 증설하는 덕에 거주구역은 무척이나
작고 좁게 만들어졌다네요..ㄱ-...(그래도 함장실은 타 전함에 비해 꿇리지는 않
았다는...역시 군대는 억울하면 계급올려야 하는;;;)
아무튼 이 최신예전함 (이당시엔 아직 야마토급이 건조되지 않
았던 시기)은 그래도 일본 해군수뇌부 에겐 상당히 만족스런 형태의 전함이었답
니다
(나가토급은 건조예정중..)
->터졌다 미드웨이 해전!!
진주만 폭격당시 이세는 여전히 타 주력함들과 함께 (이때는 아시다시피 후소.이
세급은 시대적으로 뒤쳐진 전함이 되었더라죠...15.16인치 주포가 판을치는상황
에 14인치 주포..그것도 2연장을 나열했으므로;;)
항구에 짱박혀 수병연습함 등으로 세월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1942년 5월...이날도 여전히 이세는 수병연습함으로 주포사격연습을 하고 있었
습니다
그러던중 5번주포의 탄약고가 갑작스례 유폭되는 바람에 5번주포 자체가 완전히
날아가 버리는 사고가 터지게 된답니다;;;다행히 불길은 조기진합되어 4.번6번
주포의 탄약고에 번지지않아 함 자체가 날아가버리는건 방지했다는군요;;
뭐...아무튼 이런이유로 이세는 도크안에 들어가 수리될 날을 기다리게 됩니다
이러던중 그 유명한..일본의 운명을 예고한 하나의 해전이 터지는데 그것이 바로
미드웨이 해전이랍죠
이 해전으로인해 항모세력이 괴멸된 일본 수뇌부는 현재 주포능력이 낙후된
후소급과 이세급전함의 항공모함 개조 (이때만 해도 완벽한 항모로 개조하는것
을 목표로함) 를 검토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일본의 해군성의 대부분은 거함거포 만능주위론에 빠져있어
전함을..그것도 현역전함을 항모로 개량하는것에 극구 반대했답니다
그렇지만 항공세력 없이 전함이 100%의 능력을 발휘 못하는것도 아는지라
전대미문의 -항공전함-으로써의 개조를 거치게 됩니다 ㄱ-;;;
-간지나냐? 뭔가 있어보이지 않는가??-
그리하여 일단 5번주포를 새로히 달아야 했던 이세를 먼저 항공전함으로 개조하
게 됩니다
일단 5.6번 주포탑을 철거시키고 후미에 위치한 상부구조물 역시 철거후 마스트
(항공모함 전용으로 달던)를 장착. 활주갑판을 깔게 됩니다
허나 반밖에 안되는 활주로는 상당히 짦은 활주로에서도 이륙이 가능했던 복엽기
조차 날수 없을정도로 짦아 어쩔수없이 화약폭발형식의 활주로를 깔게 됩니다
(현대의 케터필터 비슷합니다 레일끝에 화력을 넣고 그것을 폭발시켜 폭발에너
지를 이용해 함재기를 밀어 날려보내는 형식)
(맨 위의 항공전함으로 개조된 이세의 후미갑판에 줄처럼 뭔가 그어져 있는
것이 레일입니다)
그러나 이런형식의 활주로는 함재기를 한번 날릴때마다 레일을 바꿔줘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수병들의 분투로 5분안에 22기의 함재기를
모두 날려보낼수 있는 능력을 같게 되었다는군요
함재기는 22식 폭격기가 체택 되었는데 함 자체가 전투능력이 있기에 폭격기에
올인해도 된다는 그런 생각으로 전투기는 체택되지 않았다는군요
-중요한건....위와같이 개조를 마쳤을때 총 개조비용이 류조급 경항모 건조비용
과 만먹었다네요....대체 왜 개조했는지..차라리 경항모 하나를 더 뽑고말지..-
->어이없지만 그녀의 최후 레이테 해전!!
이런 능력을 부여받은 그녀였으나... 후소급과 같이 굵직한 해전은 단 한번...레이
테 해전참전 뿐이었습니다;;
드디어 해전출격을 앞둔지 얼마 안되었을때 이세급에 또다른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탑재할 항공기가 없다는것!!!
과다카날해전 이전 대만점령지의 항공기 부족으로 22식 폭격기가 죄다 대만에
투입되어 이세에 탑재할 항공기가 없었다네요 ㄱ-;;; (진짜 왜 개조했나 몰라;)
덕분에 함재기없는 항공전함으로 해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항공기 없는 항공전함으로 참전한 이세와 휴우나 (휴우나는 이세급2번함)
는 항모특유의 사격통제장치와 레이더 덕에 타 함들과는 달리 몰려오는 미 항모의
함재기를 속속 격추시키는 전과를 낳게됩니다 (이럴꺼면 차라리 방공전함으로
개조하던가...ㄱ-)
그런덕에 비록 패전했으나 이세와 휴우가는 단 한발의 명중타도 맞지않고 무사히
퇴각하게 되지요...
허나 이 레이테 해전이후 여전히 탑재할 항공기가 없던 이세급은 결국 찬밥신세
가 되어 구레항에 짱박혀 해안포대로 이용되다 결국 미 함재기의 공습을 받고
항 내에 착저하게 되는 비운을 맞는다네요...
난감했던 그녀의 함생에 비해 너무나 어이없는 최후였다..랄까요??
이 이야기에서 주목할 점은 자원이 딸리면 아무것도 할수없다...라는것입니다 ㄱ-
1달에 1번꼴로 진수되는 미국의 에섹.스급 항공모함 건조능력에 비해 없는거 쪼개
고 쪼개 써야했던 일본해군은..어찌보면 패배가 당연했을지도 모르겠네요 ㄱ-;
다음은 항공전함 이세의 제원입니다 'ㅂ'/
伊勢級 (기공시)
기준배수량:29,900t / 36,000t(개장후) / 35.350t(항공전함)
전체길이: 208.16m / 215.08m(개장후) / 219.62m(항공전함)
전체너비: 28.7m
흘수:8.7m
주 기관:석탄과 중유 혼용 보일러24기 / 개장후 로호함본식 중유보일러 8기
주기/축수:브라운 커티스식 직결터빈2기/4축 (개장후 함본식 기어터빈 4기)
동력출력:45,000hp / 80,000hp(개장후)
속력:23kt / 25.3kt(개장후) / 25.4kt(항공전함)
연료탑재량:석탄4,600t/중유1,411t
항속력:9,680nm/14kt
무장:35.6cmⅡ×6,14cmⅠ×16,7.6cmⅠA×4,53.3cmT×6
장갑:수선305mm,갑판55+30mm,주포탑 전방305mm,함교305mm
승무원:1,360명
건조 : 고베 가와사키 조선소(이세) , 미쓰비시 나가사키 조선소(휴우가)
기공 :1915/5/10
진수 :1916/11/12
완공 :1917/12/15
근대화개장:1935/8/1~1937/2/23
항공전함개장:19432/23~8/23
침몰 : 1945/7/28
마지막 짤빵은 해전온라인게임 -네이비필드- 에서의 변모 (변세라고도 불리웁니다;;) 이세1943
출처 http://blog.naver.com/rlarbtjd2/70038960197
본 글은 네이버 마야님꼐서 작성하신 글입니다.
첫댓글 에에에에.......그러니까 전함덕후들의 결과물...[퍽]
변태항모. 변태전함. 어느쪽으로 불러드릴깝쇼 -_-
오오 변세 오오
변모가미도 있죠
뭔가 이분 네필 좀 하실듯 이라고 쓸려고 했더니만 바로 스샷이..(;;)
네필도 그리고 틴게임인 진주만도 하고있습니다.
이게 제가 새로 키우려고 하고 있는 변세이군요+ _+;; 73렙때 타는 ..!
역시 물량은 대세
본체가 전함이니 대함공격력은 나름 있을텐데(..) 차라리 제공기체를 싣는 게 나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네필에서는 되는군요(...)
전투기를 실든 뭘 실든간에 활주로가 짧아서 택도 없습니다. 원래 항모자체가 지상활주로보다 훨씬 짧아 이착륙이 어려운 물건인데 항모전함쯤되면 수상기모함으로밖에는 사용 못하죠. 무슨 생각으로 만든건지 알 수 없다는.... 순수 제공용으로 쓸려고 했던 것이 이탈리아의 항모 아퀼라...(반대로 독일의 제플린은 순수하게 대함공격용)
흠... 역시 자원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겁니다. 전쟁의 원칙이죠..
......
역시 변태항모
이런걸 보면 왠지 모르게 곤조가 느껴져요.
그게 뭐죠?
순간적으로 전함에 수직이착륙기를 실으면 나름 모양새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ㄷㄷㄷ
.........돈지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