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빛만가닥버섯 : 생활권 주변, 낮은 숲속, 공원주변 잔디밭 발생( 깊은 산에서는 미발생)
▶연기색만가닥버섯 : 7~ 800m 높은산, 경사도 있는 곳에서 발생
소나무와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갓의 지름은 6~10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차차 편평해지며 중앙은 약간 돌출하거나 드물게 오목한 것도 있다. 표면은 털이 없어 매끈하며 마르면 광택이 나고 연한 회색, 회흑색, 다갈색이다. 가장자리는 아래로 굽으며 물결 모양이고 가끔 째진다. 살은 중앙부가 두껍고 가장자리가 얇으며 탄력성이 있다. 나중에 유연하게 되며 백색이고 맛은 유화하다. 주름살은 바른 주름살, 홈파진 주름살로 노쇠하면 내린 주름살로 되며 밀생하고 폭이 넓고 둔한 물결 모양이다. 연한 황색에서 연한 살색으로 된다. 자루의 길이는 6~10cm, 굵기는 0.5~1.5cm로 중심생 또는 편심생이고 위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기부는 불룩하고 가끔 구부정하다. 자루의 꼭대기는 가루 모양, 아래는 섬유질로 탄력성이 있다. 백색 또는 연한 색이며 기부는 회색-갈색이다. 포자의 지름은 4~7μm로 구형이며 표면은 매끄럽고 투명하다. 포자문은 백색이다.
인공재배가능한 식용버섯,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아주 일품이다. 깊은 맛이 있어 다양한 요리에 이용한다.
무침, 조림, 구인, 볶음 등 여러 요리에 사용한다. 모든 요리에 잘 어울린다.
항종양효과가 있고 모든 버섯에서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있어 면역력 증대에 도움이 된다.
저밀도 콜레스테롤 저하, 고형압 예방에 효능이 있다. 꾸준히 식용하면 항암효과가 있다고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