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리골레또 해설(2:서론2)
21. 원작은 :
ㅡ빅톨 위고(Victor Hugo)의 "Le Roi s"amuse(일락의 왕)"
22. 대본은
ㅡ 피아베(Francesco Maria Piave)
23.초연은
ㅡ1851년3월11일, 베네치아 페니체 극장 (3막4장)
24. 배경은
ㅡ때.곳 : 16세기 이탈리아 만토바
25. 등장인물은
ㅡ만토바공작: 바람둥이 영주 (T)
ㅡ리골레토 그의 광대, 척추장애자 (Br)
ㅡ질다:리골레토의 딸 (S)
ㅡ 스파라푸칠레: 청부살해업자 (B)
ㅡ 맏달레나:그의 여동생 (MS)
ㅡ 지오반나:질다의 유모 (MS)
ㅡ 몬테로네 백작:만토바 공작에게 딸을 농락당한 것을 항의하다 처형된 백작 (B)
ㅡ마룰로:공작을 따르는 귀족 (Br)
ㅡ보르사:공작의 신하 (T)
ㅡ체프라노 백작:자신이 보는 앞에서 아내를 농락당한 백작(B)
ㅡ체프라노 백작 부인 (MS) :궁중파티중 남편이 보는 앞에서 만토바 공작의 유혹을 당한다.
26. 예술적 특징은
ㅡ문학과 음악의 완벽한 융합
***빅톨 위고(1802-1885) 원작 희곡:왕의 희락-1832년 11월 22일 초연(이 후로 50년간 공연금지, 당시 프랑스왕 루이 필립) ---레미제라블, 파리의 노틀담등의작품이 있다***
27.소재는
ㅡ프랑스와 1세(1515-1547 까지 프랑스왕)
명성:다재다능, 군사와 정치에 뛰어남---교황이나 주변국가에 부담이 됨
르네상스인 ---다빈치초청한 예술의 후원자
악명:개신교탄압과 호색가
어릿광대 트리블레를 고용
28. 오페라 리골레또의 위상은
ㅡ이 작품후에 라트라비아타, 일토레바토레가 탄생하여 베르디의 3대 오페라가 됨
***이 오페라의 무대가 된 만토바시에서 리골레또의 집이 생기고 리골레또의 동상이 세워짐.
29. 리골레또의 어원은
ㅡ“rigoler”는 깔깔거리다, 장난치다, 즐거워하다라는 불어
ㅡSparapucile 는 sparare(쏘다)+fucile(총)
30. 장소배경인 민쵸강은
ㅡ. 민쵸강은 뽀강으로 합류하기전 세 개의 호수가 만들어져 있는데 중간호수와 아래 호수가 만나는 지점에 유명한 만토바의 궁이 있다
31. 각 주인공의 양면적 성격은
ㅡ1)질다-연인에게 약하나 사랑을 위해 목숨을 버리는 무서운 의지
2)만토바공작-바람둥이이면서 일시적으로 진실된 사랑을 느낌
3)리골레또-간교, 음흉하나 자상하고 헌신적 아버지 구현
4)맏달레나 -돈만주면 살해하나 사랑을 느낌
32.,,베르디가 이 오페라의 제목을 저주라고 한 것은 검열을 통과하지 못한 이유중의 하나이다.
저주가 이 오페라 구성의 중심이 되는 스토리는 무엇인가?
ㅡ리골레또는 어릿광대의 이름이다.
리골레또는 곱사등이라는 척추장애자이다.
문학, 음악등에 나오는 인물중에 척추장애자로서 노틀담의 곱추 다음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리골레또는 궁정에서 어릿광대로 일한다.
33.왜 궁정에서 어릿광대가 필요할까?
ㅡ절대로 귀족의 신분을 넘어 설 수 없고 그런 마음조차 품을 수 없는 비천하나 예술적 감각은 있어 궁정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고 잔치가 벌렸을때 공연도 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언젠가 유행했던 우리나라의 영화 왕의 남자를 연상하면 궁정에서의 어릿광대의 역할을 다소 짐작할 수 있다.
왕의 남자에서도 어릿광대는 귀족들의 멸시와 천대를 받지만 오히려 귀족들을 즐겁게 해주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귀족들이 어릿광대의 몸놀림을 보며 즐거워할 때 어릿광대의 마음 속에는 비수를 품게 된다.
“그래 웃어라 마음껏 웃고 나를 비웃어라 그렇지만 너희도 별 수 없는 인간이고 너희 마음 속에는 온갖 탐욕과 욕정이 타오르고 있다.”
그래서 어릿광대는 귀족들의 문란한 사생활을 은유적으로 풍자하여 자신들의 한을 풀곤했다.
34. 위고의 원작 " 왕의 환락"에서는 어릿광대인 트리불레는 척추장애자가 아니었는데
베르디의
"리골레또" 의 어릿광대인 리골레또는 척추장애자이다.
원작과 다르게 설정한 이유는
ㅡ리골레또가 멸시천대를 받아왔다는 사실을 강하게 어필하기 위해서이다.
35. 그 멸시천대의 최고점은 무엇일까?
ㅡ설명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의 아내의 죽음과 연관이 깊을 것으로 추정된다.
36. 만토바공작은 돈죠반니 빰치는 바람둥이었다.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자신들의 신하들의 아내나 딸들을 추행할 뿐만 아니라 신분을 감추고 마치 순수한 애정을 나누는 척하며 애정행각을 벌이기도 하고 창녀같은 여자들에게도 애정을 구걸하기도 한다.
이러한 애정행각을 곁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누군가?
ㅡ리골레또
37. 리골레또는 만토바공작이 이러한 성추행을 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뒤처리까지도 담당하기도 한다.
이러한 리골레또의 행위에 귀족들은 리골레또를 증오하지만 만토바공작의 권력을 등에 업고 만토바의 애정행각을 돕는 리골레또를 함부로 대할 수도 없다.
38. 리골레또는 왜 만토바의 비도덕적인 애정행각을 돕는가?
ㅡ그러는 동안 리골레또는 귀족들의 부인이나 딸들이 만토바에게 추행당하게 하므로서 귀족들에게 대한 한을 풀고 이를 즐기곤 한 것이다
39. 귀족들로부터 자신이 당한 비애를 만토바공작을 통해 귀족들이 당하는 고통을 대리만족해 온 리골레또에게는 자기 생명보다 더 아끼는 숨겨 놓은 질다라는 딸이 있었다.
저주의 흐름은 누구에게 누구를 통해 가는가?
ㅡ귀족들에게 당한 고통을 죄없는 귀족들에게 분풀이 하는 는리골레또에게 저주가 흘러가게하는 것이 이 작품의 중심이 되고 그 저주는 만토바를 통하여 천사같은 리골레또의 딸 질다에게 흘러간다.
40. 질다는 리골레또의 존재의 이유이고 삶의 원천이자 자신의 생명보다 귀하다. 작품의 중심이 되는 저주의 근원은 무엇인가?
ㅡ복수심이다.
리골레또는 귀족들에게 당한 굴욕에 대한 복수심으로 바람둥이 만토바를 이용해 그들의 딸이나 아내가 농락당하는 것을 협력했다.
반대로 리골레또의 그런 행위에 대한 귀족들의 복수심으로 리골레또의 애인이라고 생각한 귀족들이 단합하여 리골레또의 딸인 질다를 보쌈하여 납치하여 만토바에게 농락당하게 하였다.
리골레또는 만토바공작에 대한 복수심으로 만토바를 살인 청부업자인 스파라푸칠레에게 살인 청부를 하나 만토바의 거짓사랑에 속아 농락을 당했는데도 만토바를 진심으로 사랑한 질다는 만토바대신 자신의 생명을 바친다.
41.죽은 자신의 딸의 시체앞에서
저주(말레디치오네! 말레디치오네!)라고 울부짖는 한 왜곡된 가련한 인생을 보면서 현대인들이 느끼는 것은?
ㅡ(독자의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페라는 무엇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고 그때그때의 감정을 어떻게 음악적으로 표현하는냐만 말해준다.
그러나 남을 웃겨야하는 어릿광대는
왜곡된 삶을 통해 자신의 본질 속에 복수라는 왜곡된 본질을 품어 왔고
결국은 복수가 복수를 불러 일은키며 복수의 양상이 점점 확대되어간다는 것이다.
결국 리골레또의 복수의 제물은 다름 아닌 자신의 생명보다 더 귀한 자신의 딸이었고 그는 그것을 저주가 떨어졌다고 믿는다.
저주란 악을 악으로 대했을 때 귀결되는 산물이라는 것은 현대사회의 정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실이고 이것이 현대인들의 비극이 될 수 있다.
3편에 계속됩니다.
제공:세실내과 홍관수
https://youtu.be/OQlC-1FV6CE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