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일 예정돼 있던 지하철 5~8호선과 수원.인천.안산.분당 등 서울 외곽으로 운행하는 지하철의 1시간 연장운행이 무기한 연기됐다.
다만 기술적 문제가 적은 서울지하철 1~4호선의 경우 예정대로 연장운행할 가능성이 높아 '반쪽짜리' 연장운행이라는 시민들의 비난이쏟아질 전망이다.
안전한 전철 연장운행을 위한 공동대책위(서울도시철도노조.인천지하철노조.전국철도노조)는 4일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연장운행을 위한 적정한 충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며 충원이 이뤄질때까지 무기한 연장운행을 연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공동대책위에서 밝힌 연장운행시 필요한 최소 인원은 △도시철도공사 804명(공사측에서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 170명) △철도청 40명 △인천지하철 71명 등이다.
우선 공동대책위는 노조원의 연장운행 근무를 사전에 차단하고 사측에서 대체인력을 투입, 연장운행을 강행할 경우 무력 저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도시철도공사가 운행하는 5호선(방화~상일동.마천), 6호선(봉화산~불광.응암), 7호선(장암~온수), 8호선(암사~모란)을 비롯해철도청이 운행.관리하는 안산.수원.분당.인천선의 1시간 연장운행이불가능해져 서울 외곽지역의 심야 퇴근자의 불편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환규 철도노조위원장은 "근로자에게 사전 협의없이 서울시와 철도청이 규합해 9일로 못박은 지하철 연장운행 결정은 시민들을 실험대상으로 취급한 안전상 위험한 발상"이라며 "대선을 일주일 앞둔 9일에 지하철 연장운행을 계획한 것은 시민들의 발을 담보로 한 표 모으기 정치적 행동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허인 도시철도공사노조위원장도 "연장운행에 따른 근무시간 연장은엄격한 단체협약 위반 사항"이라며 "서울시와 사측은 연장운행에 앞서 노동조합과 충분한 논의와 협의가 없었다는 점도 졸속 행정의 단면"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시지하철공사는 이날 노조측과 5일 6차 교섭을 통해 노사의견을 조율, 9일 연장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하철공사 노조관계자도 "사측이 24시간 근로조건을 전제로 9일부터연장운행한다면 인력상이나 기술적으로 연장운행에 큰 문제가 없다"고 설명해 9일 연장운행 가능성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