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제품 추가관세는 한국산 제품에 기회요인 -
- 친환경, 여성 타깃 제품으로 시장진출 노력 요구 -
□ 미국 아웃도어 시장동향
ㅇ 세계 최대규모 아웃도어 시장 미국
- 2019년 미국 아웃도어 시장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12.0% 증가한 363억 달러로 1위 규모
- 2위는 중국 205억 달러, 3위는 영국 33억 달러임. 한국은 21억 달러 규모로 5위 기록
· 아웃도어 시장: 아웃도어 여가 생활을 위한 용품(자전거, 스키용품, 하이킹용품, 사냥용품 등), 의류, 신발류, 가방 등을 포함
아웃도어 시장 국가별 매출 규모

자료: Statista (2019년 2월)
- 미국 아웃도어 시장은 2019년에서 2023년 사이 9.7% 성장해 2023년에는 524억 달러 규모 전망
미국 아웃도어 시장 매출 동향

자료: Statista(2019년 2월)
ㅇ 아웃도어 구매인구 증가 추세
- 2018년 기준 미국 아웃도어용품 구매인구는 6105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
- 2023년 구매인구는 1억910만 명, 전체 인구의 32.2%가 될 전망
미국 아웃도어용품 구매 인구 동향

자료: Statista(2019년 2월)
ㅇ 소비자 특성
- 아웃도어 제품 구매자 연령별로는 25세에서 34세가 32.7%로 가장 높은 비중임. 35세에서 44세는 29.2% 차지
- 성별로는 남성 구매자 63.0%, 여성 구매자는 37.0%의 비율
아웃도어 구매자 연령 분포

자료: Statista(2018년 7월)
□ 미국 아웃도어 품목별 시장 동향
ㅇ 품목별 시장 점유율
- 아웃도어 제품 시장의 30%는 아웃도어 의류. 하이킹, 캠핑, 서핑 등 아웃도어 활동은 날씨와 연관된 활동들이기 때문에 기상변화에 대비한 기능을 겸비한 의류 제작이 중요
- 의류 제품은 아웃도어 제품 중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경쟁이 치열한 품목
아웃도어 제품 시장 품목별 점유율

자료: IBIS World(2019. 4.)
ㅇ 아웃도어 의류
- 아웃도어용 의류는 아웃도어 제품 시장의 30%를 차지
- 하이킹, 캠핑의류의 경우 추운 날씨에 대비하기 위해 보온기능을 갖춘 의류들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음.
- 현재 크게 두각을 내는 브랜드로는 Patagonia, Arc’teryx, KÜHL, Descente, Obermeyer, Canada Goose 등을 꼽을 수 있음.
ㅇ 아웃도어 장비
- 아웃도어용 장비는 아웃도어 제품 시장의 26%를 차지
- 캠핑 시 필요한 침낭, 텐트, 식기, 랜턴 및 라디오, 산악용 자전거, 낚시용품 등의 제품
- 특히 2018년 등산 장비 매출은 10%, 자전거는 2% 상승
□ 아웃도어 시장 경쟁 동향
ㅇ REI(Recreational Equipment Inc.)가 시장 선도
- REI는 시장 점유율 27.1%로 시장 점유율 1위
- 그 외에는 The North Face, Timberland 브랜드를 소유한 VF Corporation이 15.5%, Panragonia Inc. 6.2%의 순
ㅇ 주요 업체들
REI 
| - 본사 소재지: 워싱턴 주 켄트 - 36개 주에 걸쳐 151개 매장 운영 - 종사인원: 12,000명 - 캠핑용품, 하이킹용품, 산악용품, 사이클용품, 수상 스포츠용품, 겨울 스포츠용품 등 판매 |
VF Corporation 
| - 본사 소재지: 노스캐롤라이나 주 그린스보로 - 종사인원: 69,000명 - 의류 및 신발 생산판매 기업 - 브랜드로는 The North Face, Timberland, JanSport, Nautica, Wrangler, Lee, Vans 등 - 제품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꾸준한 투자 |
Patagonia Inc. 
| - 본사 소재지: 캘리포니아주 벤투라 - 미국 내 33개 매장, 전 세계 69개 매장 소유 - 하이킹용품, 아웃도어 의류, 스키용품, 서핑용품, 낚시용품 등 판매 - 매출의 1%를 환경보호를 위해 사용 - 2011년에는 “이 제품을 구입하지 마세요(Don’t buy this Jacket)“이라는 광고문구로 결함이 있는 제품을 수선해 재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벌임. |
LL Bean 
| - 본사 소재지: 메인 주 프리포트 - 주로 동부지역에 매장 소재 - 현재는 온라인 매장과 국외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총 매출액의 40%는 온라인 판매 |
Eastern Mountain Sports 
| - 본사 소재지: 코네티컷 주 메리덴 - 15개 이상 매장 소유 - 아웃도어 의류, 아웃도어 용품 취급 |
□ 시사점
ㅇ 친환경 요소는 구매 결정에 중요 요소
- 조사에 따르면 구매 결정권자 3명 중 1명은 친환경 요소를 매우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으로 생각
- 아웃도어 기업들은 “Plastic Impact Alliance”를 결성해 1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데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음. 2019년 5월 기준 Keen, Patagonia, Otter, YETI, Camel Bak, Timberland 등 153개 기업이 참여
ㅇ 여성고객을 잡기 위한 노력
- 여성을 타깃으로 한 캠페인은 특히 밀레니얼과 Z 세대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음.
- The North Face의 “She Moves Mountains(그녀가 산을 움직인다.)”, REI의 “Force of Nature(자연의 힘)”, Athleta의 “Power of She (그녀의 힘)”과 같은 캠페인들이 포용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예시
- 캠페인을 통해 아웃도어는 남녀노소 모두를 위한 액티비티라는 점을 강조
- 최근 들어 여성의 아웃도어 제품 소비가 증가해 2018년에는 여성의 아웃도어 드레스 매출이 27%, 하의 매출이 10% 성장했음.주요 브랜드는 prAna, The North Face, Columbia, KÜHL
REI의 Force of Nature 캠페인

자료: REI
ㅇ 중국 제품에 대한 추가관세는 한국산 제품에 기회요인 가능성
- 미국 아웃도어산업 연합(Outdoor Industry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 아웃도어 기업들은 연 7억5000만 달러의 관세를 지불하고 있음. 추가 25% 관세부과와 의류 및 신발류 품목에 대한 관세부과는 아웃도어 업체들에 큰 영향을 줄 전망
- 많은 업체들은 자전거, 아웃도어 의류, 캠핑용품 등 제품에 대해 중국의 대체 거래선을 찾고 있으므로 한국산 제품에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 있음.
ㅇ 전문가 의견
- 미국 스노우스포츠산업협회(Snow Sports Industries of America)의 디렉터인 Nick Sargent는 이번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 조치는 아웃도어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함. 관세인상은 소매업자에게 부담이 될 것이며 이는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될 것,또한 정치인에게 산업계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
- 스포츠용품 전문점이 A 매장의 관계자 M씨는 이미 중국산 아웃도어 용품에 대한 관세 부가로 인해 가격압박을 느끼고 있으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재고가 소진되기 전에 가격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함.
ㅇ 관련 산업의 주요 전시회 및 세미나 참가를 통해 네트워킹 확대, 최신 트렌드 파악 및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
아웃도어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전시품목
| 장소
| 기간
|
Outdoor Retailer Summer Market
| 캠핑용품, 하이킹용품, 요가용품, 여행용품 등
| 콜로라도 덴버
| 19.6.18. ~ 20.
|
Outdoor Retailer Winter Market
| 캠핑용품, 스키용품, 낚시용품, 여행용품 등
| 콜로라도 덴버
| 19.11.5. ~ 7.
|
Great American Outdoor Show
| 낚시배, 낚시용품, RV, 아웃도어 의류, 수렵용품 등
| 펜실베이니아 해리스버그
| 20.2.1. ~ 9.
|
자료: IBIS World, Statista, Outdoor News, Forbes, Lone Star Outdoor News,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