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아무리 봐도 이해가 안되요ㅜㅜㅜㅜ

4주차 워크북의 오류 파트인데
여기서 귀납과 연역 구분하려고 하다가 실패해서 질문 드려요.
결론을 찾아서 결론이 구체적이면 연역이고
일반적이면 귀납이라고 하셨는데
그럼 여기서 4번
이번 신입생은 우수하다.
a -> b
수종이와 희라는 신입생이다.
c -> a
그러므로 그들은 모두 우수하다. ( 분할의 오류)
c -> b
이게 연역법의 논증 방식에 맞아 떨어지는 거 같은데요.
‘그들은 모두 우수하다.’
이 결론 문장이 구체적인 내용도 맞는 거 같고요.
근데 또 한편으론 앞에 전제들도 충분히 구체적인 예를 든 거 같아서 (수종이 희라 각각 신입생, 신입생은 우수하다.)
귀납법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ㅜㅜ......
같은 문장 1번도
‘모든 물체는 육안으로 볼 수 없다.’
이게 결론이고 일반적인데
전제인 ‘원자는 육안으로 볼 수 없다.’ 가 구체적인 내용이니까 귀납법을 사용한 건가요?
저.. 귀납이랑 연역 이론 배우기 전에
그냥 느낌으로 풀었을 때는 그냥 모르고 풀어서 그런가 반타작은 했는데ㅜㅜㅋㅋ 일반화 구체화 이런 개념이 들어 오고 나서는 아예 모르겠어요...
논증 문제는 전부 다 틀려요.......
어떡하죠ㅠㅠ.....
접속사 넣거나 문장 배열은 어렵지 않게 푸는데
얘만 나오면 멘붕.... 그래서 그냥 찍어버리게 돼요ㅠ
국가직에 나올까봐 걱정돼요ㅠㅡㅠ

쌤 워크북 같은 페이지 문제예요~~
분해의 오류 찾기 인데..
2번과 3번에서 고민했는데 ㅜㅜ 틀렸어요
해설 읽어보니 2번은 ‘정황에 호소하는 오류’라고 적어주셨는데.. 이 말은 ‘야당 의원이면 다 정부에 비판적이라고 생각하는 정황’에 근거했다고 이해하려 했는데요...
야당 전체가 비판적인 상태고
거기서 의원 하나가 개별적으로 떨어져 나오면 당연히 비판적일 거라고 본다..
이것도 분해의 오류에 충분히 들어갈 수 있을 거 같아요ㅠㅠ
왜 안될까요ㅠㅠ
3번 보기
미국은 부유한 나라 > 개인적 빈곤이 절대 문제되지 않는다
이건 처음에 오히려 분해라기보다 원칙혼동의 오류라고 생각했어요. 미국이 부유한 거랑 개인적 빈곤으로 인한 문제점은 쌩뚱맞아서요. 해설보고 읽어보니 분해의 오류가 나타난 문장이 맞는 거 같아요.
문제는 2번이.. 정황에 호소하는 것도 그럴듯하고 분할 오류도 충분히 나타나는 거 같아요ㅠ
도와주세용!!
첫댓글 삼단 논법(연역법)의 틀을 가졌으나 신입생 중 수종과 희라는 일부이고 신입생이라는 전체의 속성을 그대로 가졌을지 알 수 없습니다.
귀납은 절대 아니고용~
1번 선지는 귀납논증을 시도 했지만 결합의 오류입니다.
귀납과 연역은 타당한 논증이라는 점을 전제로 나누는 거예요. 오류 문제와 구분하세요. 오류는 귀납을 시도했든 연역을 시도했든 다양한 원인으로 논증에 실패한 것이고요.
오류의 유형을 자의적으로 확대하시면 안 됩니다. 모든 오류를 일반화 구체화로 접근하시면 안 돼요.
독해알고리즘 오류유형 이론부분 다시 예시까지 다 읽어보셔야겠어요!
누가 도와줄 부분이 아니라 오류 유형을 상세히 나눠야 하는데
귀납 연역 논증 개념을 오류 판단에 도입하니까 다 두 가지로 뭉뚱그려지는 거예요.
감사해요 선생님 ㅜ ㅜ
독알 다시 읽어봤어요. 귀납 연역도 올바른 문장으로 여러 번 봤어요.
응급처치를 하긴 했는데...ㅜㅜ
이제 내일 하루 남았어요.
선생님 고전 문법이랑 기미독립선언서 내일 보고 시험장 들어가겠습니다ㅠㅠ 기도해주세요 쌤..!!ㅜㅜㅜ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4.05 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