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을 쓰는군요..
한가지 짚고 넘어갈게 있습니다.
아래의 무궁화호 91년형 객차를 보고 많은 회원분들이 원래 2*3배열 좌석을 한줄을 떼어내서
개조를 한 객차라고 알고들 계시는데...
어디서 그런정보를 퍼트리는 것인가요?
잘못알고 있는 회원분들이 많아 답답하여 사진을 올립ㅂ니다.
2*3배열 좌석은 훨씬 더 작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한줄을 떼어내서 2*2배열로 만든건지
아님 원래부터 저모습 그대로 현재동안 간직해 온것인지는 사진을 보시면 아실겁니다.
첫째사진은 이미 폐차된 dec 내부사진이고 둘째사진은 91년형과 동일한 좌석시트를 장착한 93년형 객차입니다.
91년형은 천장이 유선형이지만 93년형은 천장이 94년형부터 97년형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지요
보시면 알겠지만 2*3배열좌석을 떼엇다 붙였다 할수있는 구조가 아닌것을 알수있고
또 벽면에는 손잡이가 붙어있기때문에 개조를 했다해도 벽면에 손잡이 설치 흔적은 남아 있겠지요?
덧붙여
제기억으로는 2*3배열 객차는 99년까지 있었던것으로 아는데
2000년 들어서는 현재의 무궁화 좌석으로 차츰 개조되어 현재는 대수선되어 운행되는 차량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제 의견이 틀렸다면 테클을 걸어주시길...
첫댓글 좁은좌석때문에 무척 불편했던 객차..
흠... 2X3배열이다 보니 좌석이 좁을 수 밖에요...
2*3 배열 열차를 99년 여름 지금은 없어진 강릉-광주 무궁화호를 끝으로 그후도 못본거 같네요. 근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86년 아시안 게임을 대비하여 승차인원을 늘리기 위해 원래 저 색깔의 통일호 시트처럼 방향전환 시트에서 2*3배열로 개조된거 아닌가요?
와 이렇게 귀한사진 어렵게가지고계셨네요!!!제가 초등학교때..즉90년대쯤인가 영주에서 안동가는 무궁화열차 내부모습이네요!
2x3너무 이상하다;;;;
이게 2X3 배열 객실의 본모습이군요. 좌석 배치가 왜이래?
난생처음보는 객차배열이네요.......
유치원 다닐 때 한번 타봤는데..ㅋㅋ 저 안에 있는 선반을 가지고 철봉이라고하면서 놀았던 기억이...ㅋㅋㅋㅋ
좌석 한열 더 넣으면 딱 되는 크기군요.(3X3 배열)
네.. 맞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85년제작 차량도 2*3 배열로 출고되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볼 수 없는 열차가 되버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