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조가 서비스에 관한 내용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 나름대로 생산 및 운영관리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하나 작성해 봤습니다..
모두들 서비스와 제품과의 특징을 정확하게 알고..
어떤 흐름인지 알아보아요~~^^
1. 서비스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서비스란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게 소유권의 변동 없이 제공해 줄 수 있는 무형의 행위 또는 활동을 말한다. 서비스는 대체로 저장하거나 운반 할 수 없다.
첫째, 만져 볼 수 없음(intangibility)
서비스는 만져 볼 수가 없다. 구두․옷․선풍기 같은 제품은 우리가 사기 전에 신어보고, 입어보고, 시험해 볼 수 있지만, 서비스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나 업체는 고객들이 믿고 자기들의 서비스를 구입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① 서비스의 결과를 눈에 보이는 형태로 만들어 보여 줄 수 있다.
→ 예를 들면, 성형외과의사는 환자에게 수술 후의 그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 보여 줄 수 있다.
② 서비스의 내용보다는 서비스를 받음으로써 얻게 되는 구체적인 편익을 강조 할 수 있다.
→ 예를 들면, 보험회사는 보험에 가입함으로서 나중에 자녀를 대학에 보내는데 필요한 학자금을 확보 할 수 있다 든 지 등의 메시지를 강조할 수 있다.
③ 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복장, 서비스를 제공할 때 사용 되 는 장비,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재로나 커뮤니케이션의 내용 등의 눈에 보이는 요소 를 잘 조종하여 고객에게 서비스의 질이 매우 좋다는 인상을 주도록 할 수 있다.
둘째, 생산과 소비자가 동시에 행해짐(inseparability)
서비스는 보통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행해진다. 예컨대, 의사는 환자의 말을 듣고, 진단을 하고, 치료를 해 주면. 이 경우 의사의 서비스는 생산되면서 동시에 소비된다.
이렇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과 고객이 직접 접촉하게 되므로, 서비스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고객을 어떻게 대하느냐가 아주 중요시된다.
셋째, 질이 고르지 않음(variability, heterogeneity)
서비스의 질은 누가, 언제, 어디서 그것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서비스업체들은 자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종업원들을 신중하게 뽑고, 또 일단 뽑은 다음에는 그들을 훈련시키는 데 많은 돈을 투자한다.
넷째, 저장할 수 없음(prishability)
서비스는 저장할 수 없다. 서비스는 어떤 특정시간에 소비되지 않으면 그것의 가치를 영원히 잃고 만다.
→ 예를 들면, 빈 비행기좌석, 빈 음악회 좌석 등 팔리지 않음으로 해서 영원히 사라져 버린 것 들이 있다.
2. 서비스와 제품은 어떻게 다른가??
첫댓글 깜짝이야..글씨가와이리크노범석아!ㅠㅠ
범석아 마케팅관리론 레포트 내용이랑 똑같다?? ㅋㅋㅋㅋㅋ
교수님 말씀대로 경영이란 학문은 원래 연결되어있는거 아니겠습니까??ㅋㅋㅋ
재탕쟁이 ㅋㅋㅋ
수고하십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