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역의 구성
- 경(經) + 전(傳)
경(經) : 괘사(문왕) [1괘 x 1괘사 x 64]
전(傳) : 효사(주공) [1괘 x 6효 x 64] = 384효
- 64괘중 62괘는 전부 1쪽씩 있지만
중천건(重天乾)괘와 중지곤(重地坤)괘는 각각 4쪽, 2쪽씩 있다
(그만큼 중요한 괘이기 때문에)
- 성경현전의 원칙
344쪽 2번째 문단
이 문단도 공자가 쓴 것으로 성인이 쓴 것이기 때문에 경이지만
주자가 전으로 격하를 시켰다.
彖曰大哉라 乾元이여. 萬物이 資始하나니 乃統天이로다.
단왈대재 건원 만물 자시 내통천
雲行雨施하야 品物이 流形하나니라.
운행우시 품물 유형
大明終始하면 六位時成하나니 時乘六龍하야 以御天하나니라.
대명종시 육위시성 시승육룡 이어천
여기까지가 단의 상부분이고
乾道ㅣ 變化애 各正性命하나니 保合大和하야 乃利貞하니라.
건도 변화 각정성명 보합대화 내이정
首出庶物애 萬國이 咸寧하나니라.
수출서물 만국 함녕
여기까지가 단의 하부분이다
'용구'라는말과 '용육'이란 말은 건괘,곤괘에만 있다.
'용구'와 '용육'을 통해서 건괘와(하도의 원리) 곤괘(낙서의 원리)의 특성(구성원리)를 암시하고 있는것이다
즉 주역에 있어서 하도와 낙서는 전부이고
하도와 낙서의 원리를 모르면 주역 해석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제서야 교수님께서
왜 하도와 낙서를 그렇게 알려주셨는지 알 것 같다.
바로 주역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하도와 낙서의 원리를 학생들을 통해 이해시켜주심으로써 주역의 이해를 돕고자 하셨던 것 같다.
철학을 처음 접하는 나로써는,,, 배우면 배울수록 정말 어려운 것 같다. '성경'이란 것을 해석하고 분석하는분들도 대단하게 느껴지지만 이것을 만들어내고 이런 원리를 만들어낸 사람은 정말 신의 경지에 도달한 듯 싶다.
진문1. 중천건괘와 중지곤괘가 중요한 괘사라고 하셨는데 왜 중천건괘와 중지곤괘가 중요한 것일까.
단지 체십용구, 체오용육 이 말때문일까?
첫댓글 중천건괘와 중지곤괘가 중요한 괘사인 이유는 주역에 있어서 하도와 낙서가 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도와 낙서로 거의 중요한 대목이라고 생각해도 되죠, 그래서 중천건괘 하도 중지곤괘 낙서가 하도와 낙서에 속하죠 ^^
질문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곤괘는 64개의 괘중에 주역의 특징을 가장 집약적으로 드러내는 괘임을 보여주기때문에 중요합니다. 용구와 용육이라는 말은 다른 괘들에서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 특징이고 주역에서 가장 중요한 하도와 낙서가 나타나있는 괘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ㅠㅠ 이렇게 쉬운걸,,,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