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 정기세미나
==============================================================
음악교육신문사
다양한 전공 통한 음악인들의
또 다른 비전을 제시 합니다
11월 5일 오전 9시 30분 ~ 12시 30분 ‘제14회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 정기 세미나’
피아노교수학과(피아노교수학, 피아노반주, 음악예술경영, 음악치료상담 전공),
Music Technology학과(레코딩, 영상디지털음악, 실용음악 전공)로 다양한 음악 교육과정
■ 제14회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 정기 세미나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은 매년 춘·추계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재학생을 위한 특강인 동시에 음악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주민들에게도 교양을 넓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 해 왔다. 여러 해를 거듭 하며 국내·외 관련분야 최고의 교수를 초청해 다양한 강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 오는 11월 5일 오전 9시 30분부터 수원대학교 음악대학 콘서트홀에서 개최되며, 이번 세미나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음악교육자이며 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사장인 이영조 교수의 ‘예술음악, 왜 어떻게 해야 하는가’와 유명한 음악해설가이며 기획자인 장일범 교수의 ‘Music Curating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강연이 진행된다.
“‘우리나라 클래식 음악의 중흥과 청중교육의 필요성’, 또 ‘그 청중들을 연주회장으로 오게 하려면 어떤 기획이 필요한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두 강의가 무척 기대되며 관심 있는 음악인과 애호가들이 많이 오셔서 같이 공감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주영목 원장)
■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은 심화된 전공 수업과 철저한 직업의식을 강조하는 특성화 교육을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해 왔다. 우수한 교수진을 중심으로 1:1의 강화된 실기 지도뿐만 아니라 전문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다양한 주제의 특강, 음악회,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최적화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각 전공별 교수진의 소개.
[피아노교수학과]
▶ 피아노반주전공 임헌원 교수
피아노 반주 전공은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반주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반주자가 갖춰야 할 전문 지식과 다양한 앙상블 실습을 통해 성악 및 기악 반주를 폭넓게 소화할 수 있는 능동적인 음악인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아노반주전공과 한국반주음악연구소와 MOU를 체결하였고, 협약을 맺음으로써 더욱 심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구소 소속의 학생들은 50% 할인된 등록금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반주자는 솔로이스트의 예술적 특징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하기에, 솔로이스트와의 호흡과 협력을 통해 사회성이 길러지고, 활동분야도 더 넓어집니다. 함께 하는 연주이기 때문에 더욱 즐겁게 음악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조금 더 깊게 연구해서 세계적으로 나아가도 손색이 없는 반주자들을 배출해내는 것이 이 전공의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음악예술경영전공 함순용 교수
요즘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술인들은 이 변화에 적응하기 힘들어하여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 전공을 통해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에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입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더 큰 꿈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하고 있습니다. 현업에 계시는 분들과의 만남을 통해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다양한 직업으로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예술을 바탕으로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갖게 하고 창의적으로 문화산업을 이끌 수 있는 프로페셔널한 예술경영인교육을 도모합니다. 예술인들을 이끌어가야 할 예술경영인들을 배출하는 데에 목표가 있으며, 비전공자들에게도 교육체제를 확대하여 더 영역을 넓히고자 합니다.
▶ 음악치료상담전공 신정희 교수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의 매개체로 사용하는 예술과 과학의 융합학문으로 다양한 임상대상군의 심리 및 정서 지원, 발달적 기능 및 사회적 기술을 향상 시켜주는 전문영역입니다. 다른 치료 분야에 비해 음악치료는 대상 영역이 넓다는 장점과 최근 상담, 치료 분야의 수요 증가로 희망직업 순위가 높은 편이이어서 전망이 매우 좋습니다. 대학원 졸업과 동시에 총장명의의 치료 상담 자격증이 주어지게 됩니다. 전국음악치료사 협회, 각 의료기관과도 연계 되어 있으며 음악치료를 접목할 수 있는 방송분야, 상담분야만으론 접근하기 힘든 교도소 등 다양한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상담 전문가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전공과정에서는 특화된 기술을 강화시키고 실력 있는 음악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힘쓸 것입니다.
▶ 피아노교수학전공 이수희 교수
피아노교수학전공은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이 출범됐을 때부터 개설 되었고 현재도 음악대학원의 상징과도 같은 전공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당수의 졸업생이 배출된 이 전공을 통해 교사로서의 자질을 한 번 더 생각하게 하고,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도움을 많이 주려고 합니다. 피아노교수학전공은 전공실기의 강조와 다양한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현대적 교육 방법(유아 영어 피아노, 어드벤처, 오르프, 재즈 등)을 중심으로 짜여있으며, 이러한 효율적 피아노 교수법의 이론 연구와 실습을 통해 다양한 연령과 능력의 학생에 맞는 교육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전공자들이 깊이 있는 재교육을 받을수 있고, 비전공자들 에게도 교수학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특히 학원 또는 교습소를 경영하는 분들에게 교육자로서의 소명 의식을 일깨울 수 있는 큰 기회가 될 것입니다.
[Music Technology학과] - 배 준 교수
모든 소리에 의미를 부여하고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으로서 현대 음악 산업에 필수 요소로 자리 잡은 컴퓨터와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창작을 연습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음향합성, 영상음악, 스튜디오 현장 실습 등 다양한 연구와 기술을 익혀 포스트 프로덕션, 방송국, 전문 학원 등에 진출할 21세기 차세대 첨단 레코딩 전문인을 양성하는 ‘레코딩전공’과 다양한 매체, 다양한 분야와 여러 스타일의 음악을 현직 음악감독의 지도하에 스튜디오에서 창작하며 이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작곡가를 양성하는 ‘영상디지털음악전공’, 현재 왕성한 활동을 하는 작곡가와 프로듀서와 함께 완성도 높은 가요 및 팝 음반 앨범을 제작하며, 대중매체를 통해 유행하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위한 보컬, 연주자 등을 배출하는 ‘실용음악전공’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현장에 활동하게 되었을 때 어떠한 임무든지 처리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인 것에 더불어 학문적으로도 유능한 인재들을 배출하는 것이 이 전공의 목표입니다.
▶ 주영목 원장 : 음악대학원은 현재 8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피아노교수학 전공을 비롯한 7개의 전공이 개설되어 있으며 각 전공별 책임교수들이 교육전반을 책임지며 1:1의 집중 실기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실력이 해를 거듭 할수록 꾸준히 발전되고 있습니다. 또 재학생들 중 많은 분 들이 관련분야에서 이미 상당한 입지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학을 갓 졸업하고 진학하는 학생들에게는 그들과의 인적교류가 사회로 진출 하는데 상당한 장점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또한 중요한 부분인 장학금 제도에 관해 말씀드리면 초·중·고 교사에게 40%, 전공 관련 유사직종 근무자에게는 35%, 대학원 협약기관 회원에게는 50%, 관내 거주자 35% ,외국인 40~50% 등의 많은 감면해택이 주어집니다.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은 특수대학원으로서의 특성을 위해 실제 현장과 연계된 다양한 교육과정을 끊임없이 시도하며 시대의 흐름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려 노력 하고 있다. 음악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에게나 문이 열려 있다는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 졸업생들이 활동범위를 넓혀가고, 더 다양해진 분야에서 이들이 활약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그들의 교육은 우리 음악계 구석구석을 밝히며,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도 영향력 있는 인물을 배출하여 우리나라 음악계를 발전시키는 데에 일조할 것이라 기대한다.
(이성은 기자/Musicnews@musiced.co.kr)
http://musiced.co.kr/bbs/board.php?bo_table=edu&wr_id=508
★ 2014학년도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 전기 신입생 모집 전형일정
· 접수 : 11월 4일(월)부터 ~11월15일(금) 까지
· 실기전형 : 11월 27일 (수)
. 문의 : 031)229-8041, musg.suwon.ac.kr
Chorus Culture Korea
코러스 컬처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