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31년, IOC는 다음 하계 올림픽 개최를 바이마르 공화국과 베를린 시에 위임했습니다. 1935년에 올림픽이 베를린에서 개최될 것이라는 확정이 있은 후, 나치 정권이 권력을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국가들은 올림픽의 참가에 대해 궁금해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포스터, 보도 사진, Agence Mondial, 1933년
프랑스에서, 특히 언론에서 논란이 시작되고 있다. 스포츠 일간지 L'Auto는 스포츠의 비정치주의라는 이름으로 참여를 지지합니다. 1936년 4월 8일호에서 마르셀 오거(Marcel Oger)는 "유태인 문제는 미묘하다"고 인정했지만, "올림픽 경기를 계기로 한 나라의 정치적 헌법을 논의할 수는 없다"고 단언했다. 4월 9일자 L'Humanité는 "베를린에서는 안 돼!"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불매 운동을 강력히 옹호했다.
모든 평화의 벗들과 파시즘의 모든 적들과 함께, 우리는 한 푼도 안 되고, 베를린 올림픽을 위한 사람이 아니라고 외칩니다."
국제 노동자 운동은 바르셀로나에서 인기 있는 올림픽을 조직하려고 시도했지만, 올림픽이 개막한 바로 그날 스페인 내전이 발발하여 올림픽은 중단되었다.
독일에서의 준비
프랑스를 포함한 49개국이 마침내 베를린 올림픽에 참가했다. 외국 세계에 번영하고 평화 주의자 독일의 이미지를주기 위해이 도시는 문자 그대로 그리고 비유적으로 정화되었습니다. 7월 31일자 라 크루아(La Croix)는 이를 증언한다: "국가사회주의자들은 그들이 방문자들에게 남기려고 의도하는 좋은 인상을 가능한 한 오래 연장시키기로 결심한 것 같다.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면 모두 새로운 복음을 전파할 것이다. […] 베를린의 모든 집시들, 심지어 독일의 모든 집시들조차도 일종의 '국립공원'으로 끌려갔다 - 강제수용소는 말할 것도 없다 - [...] 외국인들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수도에서 두 시간 거리이다." L'Excelsior du 1어 한편 아우구스트는 "스포츠를 위한 독일인들의 훌륭한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군사 스포츠, 전쟁 준비에 대해 이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정치이고, 스포츠맨들은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 [...] 이 [독일의] 젊은이들은 조금도 호전적이지 않고, 단순하게 살아간다. 눈에는 햇빛이, 가슴에는 기쁨을 품고 사는 것이 얼마나 좋은가."
개회식
올림픽 개막식, 1일어 아우구스트는 르 쁘띠 파리지엥(Le Petit Parisien)으로부터 "우리는 이 광경의 위대함, 이교적이면서도 종교적인 분위기, 수십만 명의 목격자들의 기억 속에 웅장하게 남을 의식의 순수한 절제에 대해 말해야 한다"고 감탄했다. 프랑스 대표단이 공식 트리뷴 앞에서 한 "올림픽" 경례의 모호함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면, 르 쁘띠 파리지앵(Le Petit Parisien)은 단순히 "천둥 같은 환호"를 환영했고, 스포츠 주간지 매치(Match)는 8월 4일자에서 그 행사의 사진을 다음과 같이 캡션으로 실었다: "그러나 갑자기 우리는 더 큰 박수갈채를 듣는다. 그것은 프랑스 팀이 참가한다는 것이고, [...] 우리 선수들은 히틀러 경례와 유사한 올림픽 경례를 하고 있습니다." 8월 3일자 레초 드 파리(L'Écho de Paris)는 프랑스인들의 구원에 대해 궁금해했는데, 이는 "다소 유감스러운 열정의 과잉"으로 보였고,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가 잘못된 해석이나 불행한 오류를 피하기 위해 미래를 위한 단 하나의 구원을 결정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시위를 펼치는 독일 체조 선수들 - 1936년 8월, 18차전
"독일의 선전"
일찍이 8월 2일, 르 피가로(Le Figaro)의 논설위원 블라디미르 도르메송(Wladimir d'Ormesson)은 올림픽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과 사람들이 독일의 프로파간다(German Propaganda)라는 제목으로 정권의 악행으로부터 쉽게 눈을 돌리는 것을 비난했다: "그러나 그것의 정치적인 측면이나 제3차 세계대전이 주는 많은 이익을 못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e Reich는 모든 수준에서 그들을 수집 할 것입니다 [...] 6월 30일 밤, 짓밟힌 조약은 빠르게 잊혀진다. 강제 수용소는 보이지 않습니다. 독재의 공포는 외국인에게는 가볍다. 그들은 뤼르와 실레지아에서 밤낮으로 연기를 내뿜는 군수 공장들도 주목하지 않는다." 8월 10일자 저널 데 데바(Journal des débats)는 독일이 정말로 위태로워진 것이 "국가사회주의는 올림픽 경기의 스포츠 경기로부터 정치적 이익을 얻고자 했다"는 사실과 "새로운 독일이 평화롭게 누리고 있다는 인상을 해외에 주고 싶어했다"는 사실을 숨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로저 말러(Roger Mahler)는 8월 3일 르 쁘띠 파리지엥(Le Petit Parisien)에서 열린 민족주의 시위에 항의했다.
우리는 전 세계 젊은이들의 모임 장소인 이곳 올림피아에 있으며, 그것을 받아들이는 국가의 첫 번째 의무는 손님들에게 끊임없는 국유화의 시위를 강요하지 않고 조심스럽게 물러나는 것입니다."
제시 오웬스의 승리
스포츠 측면에서는 1936년 올림픽에서 미국 흑인 육상 선수 제시 오웬스가 4개의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8월 6일 파리-수아르에서 가스통 베낙은 그를 "베를린 올림픽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이자 현대에서도 가장 뛰어난 선수"라고 평가했습니다. "어제는 제시 오웬스(Jesse Owens)의 날이었는데, 그는 항상 자신만의 기교와 가벼움으로 가득 찬 스타일로 관중들에게 스피드와 근육 이완을 엿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100,000명의 관중 중 누가 [...] 위대한 블랙 그레이하운드의 "놀라운 걸음걸이"에 대한 기억을 보존하지 않을 것인가?" 8 월 11 일 경기에서 Maurice Sallet은 Jesse Owens에게 "Mr. Waitzer의 이론, [...] 이에 따르면 달리기에서 흑인의 우월성은 신체의 해부학적 구조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 당신의 걸음 한 걸음은 백인 상대의 걸음보다 8-10센티미터 더 많을 것입니다." 기자는 제시 오웬스의 "솔직한 미소"와 "맹금류의 얼굴"에 주목하며 개인의 가치에 찬성하여 결론을 내린다.
아무리 기민한 훈련과 가장 독창적인 이론이라도 우리가 수놓는 사람들의 개인적 가치와 함께 우리의 감사가 없다면 어떻게 될 수 있겠는가?
제시 오웬스가 100m 예선에서 우승하고 있다. 르 피가로, 1936년 8월 3일
올림픽이 끝난 후
베를린 올림픽을 통해 스포츠 경기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8월 17일자 르 피가로(Le Figaro)는 "올림픽의 교훈"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아마추어 스포츠 총회가 이토록 권위 있고 웅장한 방식으로 개최된 적은 없었다. 독일인들에게 감사합니다. […] 그들[미국]에 이어 이 올림픽의 계시는 독일과 일본과 같은 수준이다. […] 독일에 관한 한, 그들이 그토록 많고 특징적인 성공을 거두리라고는 결코 가정하지 못했을 것이다. 선수들은 이번 올림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후 프랑스 정부에 대한 연설이 이어졌으며 "우리는 여전히 스포츠를 통해서만 가능한 품종의 개선을 모든 사람으로부터 기다리고 있습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8월 18일자 레초 드 파리(L'Écho de Paris)의 장 루티에(Jean Routhier)도 비슷한 평가를 내렸다: "히틀러의 독일은 전례 없는 성공을 거두었다. 그녀 이전의 어느 누구도 [...] 감히 그러한 사업에 참여하여 그토록 많은 웅장함을 부여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또한 프랑스 정부에 풀뿌리 스포츠를 장려할 것을 요청하고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얼마나 더 오래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것을 지키기 위해 수고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재생을 목격할 것인가? 베를린 올림픽이 끝난 후 우리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유일한 질문입니다."
1936년 올림픽을 위한 베를린의 새 경기장 평면도, 보도 사진, Agence Mondial, 파리, 1932년
다른 한편으로, L'Auto는 나치가 올림픽을 비뚤어지게 이용한 것을 비난한다. 8월 18일, 자크 고데(Jacques Goddet)는 'Les Jeux dégurés'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스포츠가 사용되어 왔다. 우리는 그분을 섬기지 않았습니다. M. 드 쿠베르탱의 이상은 사라졌다." 다음 날, 로베르트 페리에는 "1936년 올림픽은 핑계에 불과했다. […] 히틀러의 국가사회당은 올림픽을 통해 더욱 강해졌습니다. 부정하지 맙시다. 총리는 내일 그 유명한 뉘른베르크 회의에서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독일의 힘을 보라!" 8월 20일 파리-수아르에서 가스통 베낙은 독일인들의 지도자들이 광신적으로 묘사하는 독일인들의 국수주의를 개탄하며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경향과 원칙에 대한 속임수, 공정해야 할 분위기에 대한 속임수, 평화로운 영향력을 가진 태도에 대한 속임수, 상품에 대한 속임수, 이것이 바로 현대 올림픽입니다."
문화 올림픽은 이전 대회가 끝날 때부터 패럴림픽이 끝날 때까지 진행되는 종합 예술 문화 프로그램입니다.
갈리차의 "52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스포츠의 역사" 시리즈는 파리 2024 공식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2016년 9월 10일에 처음 게시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