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대 예방교육, 생활안전교육
인천중구자원봉사센터(소장 이주영)는 청소년들의 여름방학을 맞아 2017년 7월 24일(월)부터 2017년 하계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10차에 걸쳐 개설하였다. 센터(인천시내)와 영종분소에서 교육이 실시되는데, 영종분소에서는 2017년 8월 3일(목) 14시부터 16시까지 영종하늘도서관 1층 세미나1실에서 6차 교육이 실시되었다. 2시간에 걸쳐 장유진 교육코디 안내로 교육이 실시되었다.
첫 시간에는 인천노인보호전문기관 이행호 사회복지사의 노인 학대 예방교육이 있었다. 누구나 노인이 된다는 말로 노인 문제에 관심을 갖게 한 후에 노인의 신체적 특성을 설명하고 노인에 대한 이해심을 주문하였다. 이어서 노인 인구 변화와 노인 학대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신체적, 정서적, 성적, 경제적, 방임, 유기 등 노인 학대의 예를 들며 설명했다. 끝으로 노인 학대 대처 방법을 알리면서 65세 이상의 노인을 학대하는 현장을 목격하면 노인 학대 신고 전화 1577-1389로 신고해달라고 했다. 청소년들이 진지하게 강의를 들었다.
둘째 시간에는 운서안전교육전문대 장경동 대장의 생활안전교육이 실시되었다. 목에 사탕 등 물질이 걸렸을 때에 실시하는 흉부압박술에 이어 심정지환자에게 실시하는 심폐소생술이 실습 위주로 이루어졌다. 심폐소생술은 먼저 환자의 의식과 호흡을 확인하고 119에 신고를 하라고 했다. 신고 시에는 계속 응급처치 요령을 전달받아야 되므로 전화기를 끄지 말라했다. 골든타임이 4분이기에 곧바로 압박술에 들어가는데 30번 하고 인공호흡(가족일 경우)하고 압박술을 이어 하는데 119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계속 지시에 따라 시행하라고 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생명 존중, 노인 인격 존중 및 경로사상을 심어주는 시간이었다.
(글, 사진 남창현)






첫댓글 남창현 선생님 더위에
수고하셨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여름철 건강하게 보내세요.
더위에 수고하셨습니다.
오후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