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는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는 도구로, 개인의 삶에 있어서 너무나도 중요한 심리적 기능입니다.
언어를 잘 사용하고 표현하지 못한다면 일상 생활과 개인의 발전에 있어서 많은 제약들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어린 시절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혹여나 의사소통에 있어 장애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란?
출처 입력
의사소통장애란 지능이 정상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의사소통장애는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어렵게 하여, 이로 인해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인 측면에서의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의사소통 장애는 크게 언어장애, 발화음장애, 아동기-발생 유창성장애,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언어장애란?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는 언어의 발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또래에 비해서 어휘가 부족하고, 문장 구조가 온전하지 않으며,
어떤 주제로 대화를 시도할 때에 문장이 매끄럽게 연결되지 않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언어장애의 증상
언어장애의 증상은 주로 아동기 초기에 발생하는데, 또래 친구들에 비해 언어능력이 많이 부족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어렵고, 사회적 관계와 학업에 큰 지장이 생기는 경우 언어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언어장애를 지닌 아이들은 사용하는 어휘가 많이 제한되어 있고, 짧고 단순한 구조로 말해버릇하고,
시제가 틀리거나, 어순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언어장애의 원인
언어장애의 원인으로는 뇌손상이나 청력과 같은 감각기관에 이상이 생기는 신체적 원인과,
유아기 시절에 언어적으로 적절하게 자극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지 못한 환경적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무관심하여 제 때에 발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지 않은 경우,
아이와의 충분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언어적 자극 부족으로 언어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지거나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을 잃게 되는 경우 모두 언어발달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유아기 시절 아이가 충분한 언어적 자극을 경험하고 대화를 통해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언어장애의 치료
▶신체적 감각적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기
아이에게 언어장애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먼저 아이가 뇌 기능이나 감각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자녀관계 점검하기
아이가 언어적인 어려움이 정서적 문제와 연결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정서적 상태를 점검해보고, 동시에 아이와 부모 관계가 건강하게 잘 형성되어 있는지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언어치료 및 체계적 언어교육 제공하기
언어기술향상을 위한 대화와 게임, 역할극 등을 활용하여 언어의 이해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언어치료를 진행합니다.
언어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의 나이와 발달수준, 언어장애의 정도와 기질 등에 따라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의 목적을 설정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칼럼 "등원을 거부하는 아이"
[상담후기] >> 애착증진관련 부모교육 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