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유진 오닐
유진 글래드스턴 오닐(Eugene Gladstone O'Neill, 1888년 10월 16일 ~ 1953년 11월 27일)은 노벨 문학상을 받은 미국의 희곡 작가이다. 오닐의 희곡은 미국 연극에서 처음으로 사실주의 기법을 도입한 것으로, 그 점에서 러시아 희곡 작가인 안톤 체호프, 노르웨이 희곡 작가인 헨리크 입센, 스웨덴 희곡 작가인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와 연관된다. 그의 작품에는 최초로 영어를 미국 방언으로 발음한 대화가 포함되어 있다.
오닐은 20세기 초에 소극(笑劇farce)과 멜로드라마 위주 미극 연극계에 사회문제와 종교적 주제, 인간의 비극적 운명을 다룬 극을 무대에 올리므로서 연극을 소설이나 시와 견줄만한 진지한 문학으로 발전시켰다. 현대 미국 연극의 초석을 놓은 작가이ᄃᆞ.
오닐의 극에 등장하는 인물은 사회의 주변부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불량한 행동을 하며, 자신의 꿈과 희망을 이루려고 고군분투하지만 결국에는 환멸과 절망에 빠지고 만다. 오닐은 희극은 오직 한 편만 썼다.(Ah, Wilderness!) 그 한 편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작품은 어느 정도의 비극과 개인적인 비관론을 담고 있다. 스토니 브룩 대학 캠퍼스 안에 있는 그의 집은 그의 이름을 따라 집 이름이 지어졌다.
유진 오닐은 <몬테크리스토 백작>으로 대중의 우상이 되었던 배우 제임스 오닐의 아들로 뉴욕 브로드웨이에 있는 한 호텔방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는 아버지의 극단을 따라 다니면서 전국을 여행했다. 프린스턴 대학을 1년 다니다 중퇴하여 선원이 되었고, 그 후 신문기자 생활을 했다. 그러나 폐결핵으로 반년 동안 요양을 하게 되자 독서에 열중하는 한편 극작을 시작했는데(1913) 그리스 비극과 스트린드베리의 영향을 받았다. 요양원에서 나와 하버드 대학의 유명한 베이커 교수에게 극작을 배우고(1914-1915) 다음해인 1916년에 프로빈스타운에 있는 전위적인 극단 '프로빈스타운 플레이어스'에 가담, 일막물(一幕物)을 발표하기 시작했다(1916-18). 이 작품들이 한데 묶여 출판된 것이 바로 유명한 《S. S. Glencairn》(또는 <긴 귀향 항로>)로서 바다와 선원의 비정한 운명을 취급한 것들이다.
뉴욕에서 그의 생활을 선술집 ‘지미 더 프리스트’에서 술에 찌든 삶을 살면서 한 때는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다. 요양원에서 6개월 쯤 보내는 동안에 수많은 책을 읽고 그의 인생의 변곡점이 되었다고 한다.
1916년 최초의 작품 <카디프를 향하여 동쪽으로>를 발표하였으며, 1920년 그의 출세작 <지평선 저 멀리>를 상연하였다. 이 상으로 첫 번 째 풀리처 상을 수상했다. 그 후 사실극으로부터 표현주의적 상징적 희곡으로 옮겨지고 잠재 의식의 연극화를 기도하였다. 제3회 퓰리처상을 수상하였으며, 1936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주요 작품으로 <밤으로의 긴 여로><이상한 막간극><느릅나무 그늘의 욕망> <황제 존스> <안나 크리스티> 등이 있다. 1920년 이후로 약 20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찰리 채플린이 네 번째로 재혼한 유나 오닐(Oona O'Neill)은 그의 딸이었다.
오닐의 첫 희곡, "카디프를 향하여 동쪽으로"(Bound East for Cardiff)가 매사추세츠 주의 프로빈스타운의 부두에 있는 이 극장에서 처음으로 공연되었다.
그의 최초의 장막희곡이며 극작가로서의 진정한 재능을 인정 받게 된 것은 <지평선 너머>(1920)로, 그 해 퓰리처 희곡상을 받았다. 오닐은 그 후에도 3회의 퓰리처상을 받았으며 1936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지평선 너머> 이후 오닐은 1934년까지 계속해서 작품을 발표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오닐의 대표작의 하나이고, 극작가로서 천재성을 나타낸 작품이 ‘느릎나무 밑의 욕망’이다. 이 작품에는 그리스 신화와 니체와 프로이트의 철학적 심리학을 이용해서 환락과 의무 등 종교적 갈등니나 가족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해닌 비극이다. ‘밤으로의 긴 여로’는 훨씬 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가족을 소재로 하는 연극이다. 마약 중독자 어머니, 사회생활은 물론 남펴과 아버지의 역할을 못하는 아버지, 알콜 중독자 큰 아들 등이 나온다. 오닐은 이 작품이 너무나 자기 개인적인 내용이라고 하여 사후에 발표하라고 했다.
유럽의 표현주의적 기법과 상징주의, 심층 심리학을 연극에 응용하여 미국 연극을 한 차원 더 끌어올렸다는 평을 듣는다. 아서 밀러나 에드워드 올비 같은 극작가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