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하게 삽시다. 이 시간 진행에 이진서입니다.
편하게 숨쉬기를 하려면 폐에 이상이 없어야 합니다. 그런데 가슴이 답답하면서 숨쉬기도 힘들고 가래에서 역한 냄새가 난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폐농양이란 질병에 대해 동의사 강유 선생님의 도움 말씀을 듣겠습니다.
이: 폐농양은 폐에 고름 같은 것이 차 있다는 말로 생각되는데 어떤 병입니까?
강: 네. 폐농양이란 여러 가지 미생물의 감염으로 폐 조직에 구멍이 뚫리어 폐포 안에 고름과 농성 산출물이 고이면서 폐포가 괴사되어 생기는 질병을 말합니다. 대체적으로 이런 폐 농양은 우측 폐에서 많이 발병합니다.
이: 진단은 간단한가요?
강: 폐농양은 폐포에 있는 고름집이 터지기 전에는 진단하기 매우 어려운 질병입니다. 일단 기도로 배농되는 가래가 많아지고 가래에 피가 섞이면서 가래에서 냄새가 많이 나면 엑스레이 검사와 가래 검사로 병을 확진합니다. 북한은 전기 사정으로 인하여 군병원에서는 엑스레이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도병원에 가서라도 진단을 정확히 받고 치료를 하여야 환자의 사망률을 낮출 수 있고 환자를 제대로 치료하여 완치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왜 발병하는 것이고 그 증세는 어떤가요?
강: 네. 폐농양의 발병 원인은 여러 가지이지만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균에 의한 감염으로 폐농양이 제일 많이 발병합니다.
그리고 많은 예는 아니지만 음식에 체했거나 다른 병적인 원인에 의하여 구토하다가 토하는 음식물이 기도를 통하여 흡입되면서 폐농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증세가 완만하게 나타나면서 앓기 때문에 흉부 엑스레이 검사를 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폐농양의 증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납니다.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폐렴처럼 발한, 오한, 고열(39.5℃)과 기침, 호흡곤란이 나타나면서 가슴에 통증이 있습니다. 이렇게 병이 진전되는 동안은 폐렴 증상이 계속되다가 일단 기도를 침범하게 되면 검은 갈색 혹은 녹색의 악취가 나는 가래가 나옵니다.
폐농양은 가끔 흉막강 내로 천공되어 농흉을 급속하게 일으키고 기도와 연결될 경우에는 기관지-흉막강 누공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환자에게서 중독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서 중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폐에서 세균에 의한 화농성 염증이 발병하면 기관지 분비물이 과다하게 생성되고 높은 열과 백혈구 수가 증가되며 호흡곤란이 생기게 됩니다.
다음으로 나타나는 폐농양 증상은 농양이 기관지로 터지면서 고름 가래 혹은 피고름 가래가 많이 나오면서 가래에서 역한 냄새가 납니다. 이렇게 피고름 가래를 배출하면 열이 내리고 중독 증상도 없어집니다. 이때 받은 가래를 용기에 받아 두면 3층으로 가래가 쌓아지는데 제일 아래층에는 고름가래, 중간은 핏덩어리, 제일 위층은 점액으로 가래 층 이루어집니다.
이: 상당히 위험한 질병으로 보이는 데요.
강: 네, 폐농양 환자의 사망률은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폐농양의 크기가 클수록 그리고 폐 농양을 한 달 이상 앓은 환자의 경우 그리고 폐농양이 폐에 여러 곳에 있는 경우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져 환자의 예후가 좋지 못하거나 사망하는 예가 많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폐농양 환자를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폐에 문제가 있으면 가래에서 냄새가 나는 겁니까?
강: 네. 폐에 염증성 질병이 있으면 가래에서 냄새가 날 뿐만 아니라 호흡할 때도 역한 냄새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상기도에 염증이 있으면 가래가 많아지면서 냄새가 나지만 그 냄새가 역할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그러나 폐농양은 세균에 의하여 폐포에 염증이 생기면서 고름을 형성하면서 역한 냄새가 납니다. 폐포에 고름이 많이 찰수록 몸에서 열이 높게 나타나고 전신 중독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전신 중독 증상이 심할수록 폐에서 화농 현상이 많아지면서 그것이 기도에까지 침범하여 냄새가 나는 가래를 뱉게 됩니다.
이: 민간에서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강: 네. 폐농양 치료는 민간에서는 치료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먼저 항생제를 투여한 후 고름을 제거하고 감염을 없애 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환자의 증세가 좋아지고 나서 흉부 촬영을 통하여 치료가 잘 되었는지 확인될 때까지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이 폐 농양 치료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한 달 이상 입원 치료를 하면 병이 호전되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그리고 몸이 허약할수록 여러 달을 치료하여야 병이 좋아지게 됩니다.
1차적으로 병원치료를 하여 질병이 호전되면 2차적으로 한약을 복용하여 몸의 면역력과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어야 합니다. 한약으로는 인삼 한 가지만 사용할 수도 있고 여성일 경우에는 사물환을 남자인 경우에는 육미지황 환 혹은 사군자탕을 사용하는데 남녀가 다 같이 보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약은 십전대보탕이 좋습니다. 이런 보약을 사용하면 몸에서의 건강회복이 빠르고 병을 이기는 힘이 세지면서 빨리 회복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환자에게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여야 합니다. 폐농양 환자가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순환이 잘되어 가래를 잘 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은 몸의 열을 내리게 합니다. 폐농양은 매우 심한 소모성 질환이므로 소화하기 쉽고 영양이 풍부한 고단백질 고열량 고 비타민 식사를 하게 하여야 합니다. 하루 세끼를 식사하게 하지 말고 조금씩 여러 번 식사하게 하여야 합니다. 이와 함께 환자가 있는 방안은 온도와 습도가 환자에게 맞도록 하며 햇빛이 잘 들어오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 폐를 다쳤을 때 빠른 회복을 위한 도움 말씀을 주십시오.
강: 네. 외상에 의하여 폐를 다치면 많은 경우 기흉이 생깁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폐와 심장이 있는 공간은 진공상태입니다. 폐를 타박당하여 폐세포가 외상으로 상하게 되면 정상세포에서 탈락되어 염증성 세포로 되어 기침을 통해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런데 타박상이 심하여 폐에 울혈이 생기거나 폐세포가 많이 사멸된다면 흉부통과 함께 호흡곤란이 생기면서 숨을 들이쉴 때 가슴이 몹시 아프고 체온이 높아지면서 입술이 자남색으로 변하고 몸을 한껏 웅크리고 가슴을 펴지 못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병원에 가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타박으로 기흉이 생긴 것을 제때에 치료 하지 않으면 폐 타박에 의한 사망보다는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기침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강: 네 감사합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십시오.
이; 건강하게 삽시다. 오늘은 폐농양에 대하여 전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동 의사 강유 선생님 진행에는 저 이진서입니다. 고맙습니다.
(옮겨 온 글)
첫댓글 폐농양에 관한글 감사합니다 ^^
폐농양의 원인과 치교법에 관한 건강자료 잘 익혀갑니다. 즐겁고 유쾌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볘농양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와 대처 방법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폐농양의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폐농양에 대한 좋은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폐농양에 대한 좋은 건강 정보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폐농양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와 대처 방법 좋은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
폐농양에 대한 건강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폐농양에 대한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빛과 함께 풍요로운 시간 되십시요 ^^*
잘모르지만 정보 너무 고맙습니다. 잘 보겠습니다.^^
폐농양에 대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