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인 수강강좌명(반드시 적을 것!): reword(답을 더 명확하게 하는) 문제풀이반
수강생의 질문 영역(구체적으로 책의 페이지, 기출 시 기출년도와 문항번호 정확히 알려주세요):
Q1: 6주차 자폐, 정서행동장애 1교시 4-2번 문항과 3교시 7-3번 문항
Q2: (별도 질문) 시각적 촉진과 시각적 단서의 차이점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자폐성장애와 정서행동장애 문항과 시각적 촉진과 시각적 단서의 차이점에 대해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Q1: 자폐성 장애 문항 (1교시 4-2번 문항)에서는 자기관리기술로, 정서행동장애 문항 (3교시 7-3번 문항)에서는 자기통제기술로 나왔는데 이를 어떻게 구분해야 할지 명확히 알고 싶습니다. 두 기술 모두 자기강화, 자기점검, 자기교수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자폐성장애나 지적장애, 중도중복장애일 때는 ‘독립적인 학습’에 키워드를 두고 정서행동장애일 때는 ‘불안이나 두려움 감소’에 키워드를 두어 구분하면 괜찮을까요?
Q2: 문제를 풀다보면 시각적 촉진이 나오기도 하고 시각적 단서가 나오기도 하는데 두 용어가 명확히 구분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양치 순서를 그림으로 나타내 주는 것과 같이 과제 수행 중 다음 단계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시각적 촉진, 학급 내 지켜야 할 규칙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표지판에 붙여주는 것과 같이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시각적 단서로 구분하면 괜찮을까요?
항상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첫댓글 안녕하세요.
1. 정서행동장애의 불안 중재 기법에서는 자기관리 기술을 자기통제 기술로 표현한다라고 구분해서 봐두시면 됩니다. 네. 불안 중재 방안으로 구분하시면 되요.
2. 시각적 단서와 시각적 촉진은 같은 말이에요. 동일어로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