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적인 아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힘으로 빼앗으려는 아이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타인을 때려서라도 허락을 받아내는 아이
보호자의 허락을 받기 위해 떼를 쓰며 물건을 던지는 아이
아이의 폭력성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어려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아이가 학교 생활을 하고, 친구를 사귀고, 더 나아가 사회 생활을 하는 데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기의 공격성이나 폭력성은 지속성을 보이기 때문에, 이후 청소년 폭력, 반사회적 행동 등의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아이의 폭력성, 어떻게 바르게 훈육할 수 있을까요?
폭력이 아닌 대화로 표현할 수 있도록
1. 신체적 체벌은 NO!
아이가 잘 못 했을 때 엉덩이를 때리거나, 발바닥을 때리는 등의 신체적 폭력을 가하는 훈육은 좋지 않습니다.
훈육을 위한 행동이라고 해도,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보며 폭력을 배웁니다.
때문에 아이를 훈육할 때에도 대화로 풀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아이의 표현에 적절한 반응하기
아이의 표현에 보호자가 반응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록, 아이는 더욱 거칠게 자신을 표현합니다.
거칠게 표현했을 때 보호자가 급히 반응해주는 상황을 거듭할 수록, 아이의 표현은 거칠고 폭력적으로 변합니다.
때문에 아이의 표현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바로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3. 무조건 다 허락하지 않기
아이의 폭력적인 행동을 멈추기 위해, 아이가 원하는 것을 다 허락해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호자의 감독이 없을 때, 아이는 어떠한 규범도 규칙도 배우지 못하게 됩니다.
때문에 아이의 행동이 잘 못된 것을 알려줄 때에는, 명확하고 단호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참고문헌
곽금주. "아동 및 청소년기의 폭력성 발달." 지식의 지평 -.18 (2015): 104-12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