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할 천(賎)자는 천할 천(賤)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천할 천(賤)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쌓일 전(戔)자를 했습니다. 쌓일 전(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하여 무기가 많이 쌓여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밟을 천(踐), 얕을 천(浅,淺), 엷을 천(俴)자들은 쌓일 전(戔)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賤
손해 볼 첨(䞌)자는 조개 패(貝)자에 혀 설(舌)자를 한, 손해 볼 첨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조개 패(貝)자에 혀 설(舌)자를 한, 손해 볼 첨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혀 설(舌)자는 입 안에 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달 첨(甛), 고요히 흐를 첨(湉), 핥을 첨(舔)자들은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첨’으로 읽습니다.
+ = 䞌
장물 장(賘)자는 장물 장(賘)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장물 장(賘)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농막 장(庄)자를 했습니다. 농막 장(庄)자를 했습니다. 농막 장(庄)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땅에서 농사지은 결과물들을 쌓아두거나 농사지으려고 사는 농촌의 집임을 나타냈습니다. 장물은 도둑놈이 훔쳐온 물건을 장물이라고 합니다.
+ + = 賍
하사품을 받을 청(䞍qíng)자는 하사품 받을 청(䝼)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하사품 받을 청(䝼)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를 청(靑)자는 푸를 청(青)와 같은 글자입니다. 푸를 청(靑)자는 날 생(生)자와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풀의 빛깔을 표시하는 푸를 청(靑)자는 날 일(日)자와 날 생(生)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색깔은 빛이 있어야 보입니다. 여기서 날 생(生)자는 풀을 그린 글자입니다. 푸를 청(靑)자의 아래 글자가 달 월(月)자로 보이지만 붉을 단(丹)자의 변형입니다. 풀(艸.艹)은 푸르고(靑), 불(火)은 붉습니다(赤).
+ = 䝼
넉넉할 춘(䞐)자는 넉넉할 춘(賰)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넉넉할 춘(賰)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봄 춘(春)자를 했습니다. 봄 춘(春)자는 날 일(日)자 위에 식물의 자라는 싹을 그린 글자입니다. 봄에 해 볕을 쬐어 식물이 자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봄 춘(春)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賰
깊숙할 색(赜zé)자는 깊숙할 색(賾)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깊숙할 색(賾)자는 의부(義符)로 ‘턱 이(頤)자에서 머리 혈(頁)자를 뺀’ 글자 ‘𦣞’자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책(責)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주인의 뜻이 아니라, 가시를 그린 글자입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가시와 조개(貝)를 한 글자에 담아 놓은 글자지요. 꾸짖는 방식은 가시와 같은 벌을 주든지, 돈으로 벌을 주든지 꾸지람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 대하여 나타냈습니다. 지금도 잘못하면 근신 처분을 해서 가시와 같은 벌을 주기도 하고 감봉 처분을 하여 재물로 벌을 주기도 합니다. 당근과 채찍이라고 해서 상도 주고 벌도 주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범상한 사람 색(㣱)자도 꾸짖을 책(責)자가 들어 있어서 ‘색’으로 읽습니다.
+ = 賾
더할 예(䞊)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깊고 밝을 예(睿)자를 했습니다. 깊고 밝을 예(睿)자는 ‘𣦵’자 아래에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한 ‘仌’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했고, 밝을 예(䜭)자는 ‘𣦵’자 아래에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밝을 예(叡)자는 ‘𣦵’자 아래에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한 ‘仌’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고, 골짜기 학(㕡)자는 ‘𣦵’자 아래에 골 곡(谷)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깊고 밝을 예(睿)자와 밝을 예(叡)자는 물이 맑아서 물 속 깊이까지 훤하게 들여다보인다는 말입니다. 골짜기 학(㕡)자는 산골자기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이렇게 정리해 보면 ‘𣦵’자는 빛이 잘 비치는 것을 나타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 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