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9.25(수)
제 목 : 산을 옮기는 믿음
본 문 : 마17:14~20
*****************************************************************************************************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해결이 안 되는 문제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삶이 어렵고 힘들어지게 되고 결국 파국으로 치닫게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그 배후에 어둠의 세력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단이 역사지만 실질적으로 귀신의 역사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한 아이가 있는데 간질로 자주 불에도 넘어지고, 물에도 넘어지는 심각한 아이를 그의 아버지가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데려와서 치유를 부탁했으나 고치지 못했습니다. 그 때 예수님께서 변화 산에서 내려와 그곳에 당도하셨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고 아이의 병증을 설명하자, 예수님께서 귀신을 꾸짖으시니 그 아이에게서 귀신이 쫓겨나가고 아이는 치유를 받습니다. 제자들이 주님께 ‘왜 우리는 고치지 못했습니까?’ 묻자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마17:20) 말씀하십니다.
Ⅱ. 내 용
1. 어떤 믿음이 산을 옮길만한 믿음일까요?
1) 인간의 힘으로 해결을 못하는 고통의 문제의 배후에는 귀신의 역사가 있습니다.
(1) 마17:15 “주여 내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저가 간질로 심히 고생하여 자주 불에도 넘어지며 물에도 넘어지는지라”
(2) 막9:20~21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그가 땅에 엎드러져 구르며 거품을 흘리더라 예수께서 그 아버지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이르되 어릴 때 부터니이다.”
❶이 아이는 어릴 때부터 고통을 당해왔습니다. 이 아이의 자유의지와는 상관없이 이런 어려움이 온 것입니다. 이것은 어둠의 세력의 문제이고 사단의 역사, 귀신의 역사입니다.
❷예수님의 제자들이 풍랑을 만나 고통을 당합니다. 그 때가 밤 사경으로, 영적으로 흑암의 역사가 깊을 때입니다.
❸그런데 풍랑의 배후에 사단이 역사하는 것을 예수님은 보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의 자유의지와 상관없이 사단의 역사가 있는 것입니다.
❹오늘 우리의 어려움과 고통의 사건 속에는 반드시 사탄의 역사가 있습니다.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합니다. 분별하여 믿음으로 대적해야 합니다.
2) 어둠의 세력은 오직 주님의 믿음(능력)으로만 쫓아낼 수 있습니다.
(1) 마17:17~18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 그를 이리로 데려오라 하시다. 18이에 예수께서 꾸짖으시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 때부터 나으니라.”
(2) 막9:22~23 “귀신이 그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주옵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❶이 아버지는 주님의 제자들이 못 쫓아내니까 주님도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님 할 수 있거든 해주십시요”라고 한 것입니다.
❷그러자 주님께서 “할 수 있거든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는 능치 못한 일이 없는니라” 즉 주님만 할 수 있다고 믿을 때 귀신이 쫓겨난다는 것입니다.
❸모든 악한 영들의 역사는 제자들의 힘으로는 안 되고, 예수님이 주시는 권세와 능력으로 귀신을 내 쫓는 역사가 일어난 것입니다. 제자들의 힘이 아니라 주님의 역사가 제자들을 통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3) 주님의 온전한 역사는 기도로 나타납니다.
(1) 막9: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❶제자들이 과거에 귀신을 쫓아낸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능력은 인간의 노력이나 수련을 통해 오는 것이 아닙니다. 전적인 하나님이 은혜로 주시는 능력입니다.
❷여기서 중요한 영적 원리는 예수님의 전적인 능력은 오직 기도할 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 외에는 이런 종류가 나가지 않는다고 하는 것입니다.
❸전도도 인간의 능력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전적인 성령의 역사, 예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기도 외에는 할 수 없습니다.
4) 믿음으로 되는데 무슨 믿음일까요?
(1) 마17: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이리로 데려오라 하시니라.”
(2) 막11:22~23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23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❶세 명의 제자들이 변화 산에서 주의 재림 때의 모습을 체험하는 동안에 산 밑에서는 아홉 명의 제자들에게, 어떤 사람이 귀신들린 아들을 데리고 와서 고쳐 달라고 부탁을 합니다.
❷그런데 아홉 명의 제자들은 귀신을 쫓아 내지 못했습니다. 그때 예수님이 오셔서 아이를 향하여 꾸짖으시니 귀신이 쫓겨나가고, 아이가 치유 되었습니다.
❸제자들은 왜 우리는 고치지 못했는지 예수님께 질문을 합니다. 예수님의 답은 ‘믿음이 없다’는 대답이었습니다. ‘믿음이 작다’는 것은 헬라어 ‘올리고 피스티스’로 내 중심적이고, 변덕이 심한 믿음입니다.
❹마가복음 9장 23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말씀하십니다.
❺그러자 아이의 아버지가 “소리질러 이르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주소서!” 합니다(막9:24). 그때 예수님이 귀신을 꾸짖어 말 못하고 못 듣는 귀신아 내가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하시니 곧 쫓겨나가고 아이는 치유됩니다.
❻예수님은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아이의 아버지의 기도가 주의 믿음을 달라는 기도였습니다. ‘피스티스(πίστις)’는 ‘주의 믿음’, ‘하나님의 믿음’, 나의 믿음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2-1) 막11:22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❶하나님의 믿음, 즉 예수님의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님은 선과 악을 경험한 분입니다.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셔서 죽으셨습니다. 죽음이 악입니다. 다시 사심으로 선을 경험하셨습니다.
❷인류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셨습니다(롬10:9~10). 죽으셨으나 하나님이 다시 살리셨습니다. 부활이 선입니다.
❸하나님이 계획한 모든 것을 소유하는 것이 ‘하나님의 믿음’입니다. 예수님을 통해 이루셨습니다. 그 핵심이 십자가와 부활입니다.
❹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하나님의 믿음, 예수님의 믿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성령과 말씀을 통해, 예수님의 마음과 생명을 소유하는 사람이 예수님의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❺예수님의 영적 능력과 권세의 비밀은 성령의 충만한 기름부음이었습니다(행10:38). 그러므로 예수님의 믿음을 가지려면 성령충만한 기름부음을 받아야 합니다.
❻성령충만한 기름부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입어야 합니다.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3:16)
Ⅲ. 적 용
1.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십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역사는 교회의 유익을 위할 때, 능력으로 역사합니다. 나의 유익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주의 몸인 교회의 유익을 위해 자신을 드려야 합니다. 그런 사람이 하나님의 믿음, 주의 믿음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Ⅳ. 결 론
막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