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은 교회
계3:7-13
2023년10월8일(주일)
기동찬
7.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8.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9.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10.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11.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12.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13.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제목 :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은 교회
빌라델비아 교회는 주님께로부터 칭찬받았습니다. 책망 받은 것은 없는 교회 였습니다.
그 비결이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살펴본 다섯 교회는 주님께로부터 칭찬도 받았지만 책망도 받았습니다.
1.에베소 교회, 2.서머나 교회, 3.버가모 교회, 4.두아디라 교회, 5.사데교회,
그러나 빌라델비아 교회는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았습니다.
그 비결이 무엇일까요?
오늘 우리 교회도 주님께로부터 받을 책망은 없고, 받을 칭찬만 있는 그런 교회가 되길 소망합니다.
주님께로부터,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는 교회,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는 성도,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는 가정,
빌라델비아교회가 어떻게 하였기에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았을까요?
8절입니다.
8...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배반”(8절)하지 않고,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8절) 순종했다는 것입니다.
순종이 이들로 하여금 주님께 책망 받을 것은 없고 칭찬만 받도록 했습니다.
그것도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8절), 어린 능력을 가지고 주님께 순종했다는 것입니다.
순종이 위대한 것입니다.
순종이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게 했습니다.
성경에,
순종은 제사 보다 낫다고 했습니다.
23...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24.이는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삼상15장).
사울 왕이 하나님께 버림받은 이유는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울 대신에 다윗이 하나님께 칭찬받고 존귀하게 쓰임 받은 이유는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사무엘 리더에게 순종한 제자입니다.
다윗은 부모님께 순종한 아들입니다.
아버지 이새가, 아들 다윗을 불러, 오늘은 들에 가서 양을 치라 하면, 네, 하고 순종함으로 아버지의 양 떼를 돌 봤습니다.
아버지 이새가, 아들 다윗을 불러, 군대 간 형님들의 소식이 궁금하니, 면회 좀 다녀 오너라 하면, 네, 하고 순종함으로 아버지의 심부름을 했습니다.
다윗은 부모님께 순종했고, 사무엘 리더에게 순종했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그래서 성경에 보면 순종하는,
삼하3:1.“다윗은 점점 강하여가고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하여가니라.”(삼하3:1)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순종하는 자는 갈수록 강하게 만들어 주시지만 불순종하는 자는 갈수록 약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오늘 본문 1절 말씀에도, 순종의 대명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묘사하기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라고 합니다.
불순종한 ‘사울의 열쇠를 가지신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순종했던 이름,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라고 합니다.
순종한 다윗에 대해서는 이렇게 길이길이 하나님께서 기억해 주시고, 간직해 주시고, 그 이름을 사용해 주십니다.
순종이 위대한 것입니다.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게 하는 것이 순종입니다.
순종은 작은 능력을 가지고도 할 수 있는 것이 순종입니다.
순종은 주님께 인정받고 칭찬받게 하는 것입니다.
순종은 작은 능력을 가지고도 큰 축복을 불러 오게 하는 통로입니다.
순종은 받을 책망은 없게 하고, 받을 칭찬만 있게 해 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빌라델비아 교회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도 순종하는 모습을 보시고 인정해 주시고, 칭찬해 주셨습니다(8절).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8절)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는 받을 책망은 없고 받을 칭찬만 생기는 것입니다.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8절)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하고(엡6:1),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8절) 리더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히13:17)는 받을 책망은 없고, 받을 칭찬만 가득하게 될 것임을 선포합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작은 능력을 가지고 주님이 남기신 유언, 전도하고 제자 삼으라는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작은 능력을 가지고 순종하는 빌라델비아교회를 인정해 주시고 칭차해 주셨습니다. 복을 주셨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순종하는 성도, 순종하는 가정에 복을 주십니다.
순종하는 자에게 어떤 복을 주십니까?
8절입니다.
8.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Ⅰ.“열린 문”의 복을 주십니다(8절).
하나님이 하늘 문을 열어 주시면,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8절)고 하십니다.
순종의 사람에게 하나님은,
전도의 문을 열어 주십니다.
기도의 문을 열어 주십니다.
찬송의 문을 열어 주십니다.
응답의 문을 열어 주십니다.
순종하는 사람이 눈을 감으면, 기도의 문이 열리고,
순종의 사람이 기도하면, 응답의 문이 열리고,
순종하는 사람이 눈을 뜨면, 찬송의 문이 열리고,
순종하는 사람이 찬송을 하면, 하늘 문이 열리고 하나님의 은혜가 쏟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자에겐 닫혔던 경제의 문, 축복의 문, 선교의 문, 영계의 문(행2:17)이 열립니다. 순종하는 자에게는 신28:1절 이하에 보면, 모든 축복의 문을 열어 주시는데, 세계 모든 민족위에 뛰어나게 해 주신다고 했습니다.
“작은 능력”(8절)을 가지고도 순종하는 자에게 주님이 이 문을 열어 주시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7절) 없는 주님이 주시는 복입니다.
8.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주님의 말씀을 순종함으로 지켰고, 그 이름을 배반하지도 않았습니다. 순종하는 빌라델비아 교회를 향하여 주님은 “열린 문”(8절)의 복을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9.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또 순종하는 자는,
Ⅱ. 높여 주십니다(9절).
9절...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거짓말 하는 자”는 마귀에게 소속 된 자입니다(요8:44). 이들이 주님께 순종하는 빌라델비아 교회 “발 앞에 절하게”(9절)해 주신다고 했습니다. 주님이 순종하는 자를 높여 주십니다.
또, 순종하는 자에게는,
Ⅲ.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해 주십니다(10절).
10.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에 순종하였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순종하는 자에게는 주님이 친히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10절)라고 했습니다.
또, 순종하는 자에게는,
Ⅳ.끝까지 받은 복을 지킬 수 있는 팁까지 주십니다(11절).
11.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지킨 말씀, 순종한 말씀)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작은 능력”(8절)을 가지고서도 순종하는 자를 위해서는 주님께서 친히 “면류관”(11절)을 예비 해 놓으셨는데, 끝까지 순종함으로 주님께서 예비 해 놓으신 그 면류관을 마귀에게 뺏기지 않도록 하라고 귀 뜸 까지 해 주셨습니다.
또, 순종하는 자에게는,
Ⅴ.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12절).
순종하는 자는 이기는 자인데,
12.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작은 능력”(8절)을 가지고서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이기는 자에게는,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12절) 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자, 빌라델비아 교회는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8절) 순종했습니다. 주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습니다(8절).
그래서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8절) 순종한 빌라델비아 교회는 주님으로부터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은 교회’입니다.
이 말씀을 받은 여러분,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8절)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신28:1), 부모님께 순종하고(엡6:1), 리더에게 순종함으로(히13:17),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는 성도, 가정, 이루어 가시기를 소망합니다.
그 결과, 여러분의 가정은 점점 강성해질 것임을 선포합니다.(삼하3:1).
책망은 없고 주님께 칭찬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다같이 일어서서 받은 레마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8절) 순종하겠노라고 결단하며 기도하길 원합니다.
마7:21.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22.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삼상15:23...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24.이는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하니
순종하는
삼하3:1... 다윗은 점점 강하여 가고...
순종하지 않았던
삼하3:1...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하여 가니라.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는 그 때나 지금이나 <책망은 없고 칭찬만> 있습니다. 그러나 순종하지 않는 자에게는 <칭찬은 없고 책망만> 있을 뿐입니다.
어디 그 뿐입니까,
순종하는 자는 점점 강하여져 가지만
불순종하는 자는 점점 약하여져만 갑니다(삼하3:1).
선택과 결단은 우리가 마음먹고, 하기 나름입니다. 주님이 주신 ‘자유의지’를 어떻게 사용하느냐, 우리가 마음먹고, 하기 나름입니다.
여러분,
주님은 모든 사람들의 행위를 다 아십니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8절)라고 했습니다.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회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8절), 순종하는 것을 다 보셨습니다.
오늘 우리 모두 마음 모아 결단하길 원합니다.
주님, 제가 비록 “작은 능력”(8절), ‘어린 능력’을 가진 자이지만 말씀에 순종하겠습니다. ‘전도하고 제자 삼으라는 주님의 유언에 순종하겠습니다.’(마28:19-20). 결단하오니, 성령님 도와 주시옵소서. 성령님 제게 임하소서. 환영합니다. 인정합니다. 제게 임하소서. 라고 사모하며 기도 할 때, 성령님께서 임재하십니다.
잘 못한 것, 책망 받을 것, 불순종한 것이 있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적용함으로 회개 하시고, 성령님 사랑합니다. 제게 임하소서. “작은 능력”을 가지고도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겠습니다. 주님 도와주시옵소서. 다윗의 가문처럼 점점 강성해지는 가문으로 만들어 주실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리아니하실 지라도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겠습니다.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주님”(7절)을 찬양합니다. 열면 닫을 이가 없고 닫으면 열이가 없는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주님”(7절)을 경배합니다.
주여 3번 찾고 기도하겠습니다.
작은 능력을 가지고 주님말씀에 순종하는 나로 인해서 주님께,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을 수 있는 교회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을 수 있는 가정
책망은 없고 칭찬만 받을 수 있는 셀, 직장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