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초등학생의 또래관계는 학교생활의 지원과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친구들끼리 서로에게 지지, 격려, 피드백을 해주는 역할을 하죠. 이 관계 속에서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부적절한 친구관계는 좌절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낮은 자존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친구관계는 성인 간의 관계와 달라요.서로 평등하고 상호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죠. 이러한 상호작용의 관계를 통해 아이는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불리한 또래관계를 가진 아이는 자기 스스로 친구를 배척하거나 선택받지 못할 수 있는데요, 이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어지는데도 계속되어 바람직한 성장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는 아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점이에요. 그러기 때문에 아이는 가정 환경 외에도 학교에서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을 습득해야 해요.
또래존재감은 다른 말로 대인존재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대인존재감은 주요한 타인들이 자신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심을 갖는다는 개인의 심리적인 인식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존재로 인식되며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걱정하며 의지한다는 느낌을 받는 것을 대인존재감으로 정의해요. 만약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받거나 중요한 존재로 느껴지지 않는다면 타인에게 의지되는 느낌을 받지 못해 대인존재감이 충족되지 못하게 되죠.
또래존재감이 낮은 친구는 거부민감성 또한 높을 수 있어요. 거부민감성은 개인이 타인으로부터 거부당할 것이라는 불안한 기대를 갖고 항상 거부를 지각하며, 거부에 과민하게 반응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영유아 시기부터 부모의 비일관적인 반응과 둔감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아동에서 발달될 수 있어요. 상황에 대한 부정적 생각과 인지로 친구의 거부에 대해서 방어적일 수 있고 불안과 분노를 느끼게 될 수 있지요. 부정적 감정은 거부민감성을 더 발전시키는데, 이는 부모와의 불안정한 애착이 가장 큰 요인임을 보여줍니다. 거부민감성이 높은 아동은 타인의 사소하고 모호한 거절 신호를 거부로 오해하고 과도하게 반응하기도 해요. 이러한 아동은 거부를 피하기 위해 적대감을 가지고 강요적이고 통제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죠. 또한, 지속적인 거부를 경험한 아동은 자신이 다시 거부를 당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며, 거부 기대는 분노와 불안 등 부정적 감정을 유발하고 자신을 거부한 사람에게 해를 가하려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격적인 행동은 소극적으로 우회해서 나타날 수도 있고 굉장히 공격적으로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좋은 또래관계를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 까요?
1. 소통과 대화
친구와의 소통과 대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해요.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감정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2. 공동활동
공동의 관심사나 활동을 통해 친구들 간에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어요. 동일한 흥미나 취미를 가진 활동에 함께 참여하여 협력과 협업을 경험은 관계 개선에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상호지원과 격려
친구간에 서로 지원해 주고 격려를 해 줌으로써 안정감을 느낄 수 있죠. 칭찬과 격려의 말을 건네거나 도움을 주는 등 친구들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갈등 해결
갈등은 또래관계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건강한 또래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갈등을 적절히 해결해야 합니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타협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어렵지만 갈등을 해결해 가는 과정 속에서도 아이들은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5. 이해와 존중
친구들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해요. 서로 다른 개성과 특징을 인정하며 편견 없이 대우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6.긍정적인 모델 제시
아이가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스스로 긍정적인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친절하고 배려하는 행동을 보여주거나 친구들의 장점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7. 집단 활동을 통한 사회적 능력 강화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인 활동이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상담센터에 문을 두드려 보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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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동민,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애착이 아동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또래존재감과 거부민감성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2020), 649.1 판사항(23)
박균달외, 초등학교 4~6학년생이 인식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경영연구 6권 1호 1-1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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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