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탄생된 오페라는 놀랄 만한 인기를
얻어 수많은 작품이 작곡되었고, 불과1세기 사이에 엄청난
발전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오페라는
아리아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했고. 줄거리와의 연관성이나,
극적인 구성보다 아리아 자체의 기교에 점점 치중하여 본질적인
목적을 잃게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카스트라토 가수들까지
합세하여 성악 기교의 발달에만 열을 올려 작곡가의 권위마저
흔들리게 되었습니다.
이때,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글룩이 오페라의 원래
목적인 극과 음악의 결합을 추구하고자 시도한 것이 오페라
개혁입니다. 이 개혁은 1761년 빈에서 만난 이탈리아 시인
칼차비지의 협력으로 비로소 이루어졌고, 이들의 첫 결실로
탄생된 작품이 바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입니다.
이
작품에서 보여준 글룩의 개혁을 살펴보면, 먼저 극적인
긴장감을 추구하여 일관성 있는 전개를 펼쳐보이는데, 이전까지는
눈요기에 불과했던 합창과 발레를 극중의 한 부분으로 끌어들였고.또한
그때까지의 오페라는 등장인물이 6~7명으로 산만한 구성을
보인 반면 글룩은 3명의 등장인물로 더욱 탄탄한 구성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더욱 혁신적인 것은 레시타티브의 반주를
쳄발로가 아닌 오케스트라로 바꾸어 레시타티브의 흐름을
극 속에 용해시켰다는 점 입니다. 글룩은 이런 개혁을 통해
대본에 따라 일체의 형식과 부자연성을 버리고, 음악과
극의 일치 즉, 오페라의 본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게시된 자료 그만큼 인기가 높다는 해석도 될것 같습니다
회원이
많다 보니 이런일도 있군요. 최신,보충 자료도 좋지만 3~4일이
멀다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다른분이 미쳐 보지도 못한
소중한 자료들...진흙 속에서 진주를 발견하기는 어려워도 진흙속으로 진주를 버리는
일은 쉽지요. 귀한자료 우리가 아끼고 널리 알려 주고, 회원 한분에 하루 한껀 자료만 게시를
합시다......도베는 정말 시로요... **회원님 우리 조금식만
베려를 합시다**
|
첫댓글 뉴에이지.영화음악 방에 자료 하나 더 올렸습니다.번호 : 5320
특이하게도 에우리디체의 아리아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 참 흥미롭더라구요..해설도 정말 환상입니다..~! 매일 매일 감사드립니다...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좋은 자료 주말에 편안하게 듣고 갑니다~~ 고운 주말 되시길 빕니다~~
잘 들었습니다. 불어로 들으니 이채롭네요. 칼라스가 정말 '마' 씨인가요?
모르오.. 마릴라님이 마씨가족으로 받아 들여서 그런가.. 합니다
도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거의 날마다 게시물 한개씩 도밸 하고 살다보니^^ 정말 귀한 곡들 빨리 뒤로 넘어가는거 아쉽단 생각 저도 많이 하곤합니다. 줌러브님, 결코 좀?스런 생각 아니구요~ 좋은 제안이십니다. 님을 배려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칼라스의 곡 오랜만에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누구나, 1일. 1게시물은 아주 좋을듯, 저를 위한 베려 안하셔도 무방 합니다. 여럿이 같이 음미 할수 있다는, 그 거 얼마나 뿌듯 합니까.
자료가 넘 빨리 넘어가니까...올릴 용기가 쭈그러 들어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기막힌 자료에 충만함을 얻고서...........^&^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