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생건명. 병진대운(11~) 갑자년17세,(신자진) 기사월 정사일에 자전거를 타고가다 교통사고 극심한 상해를 당하심 ※최국봉선생 저서에서
화화수토
乙丁甲戊
巳卯寅申 辛酉명궁 壬戌대한
世가 무가신 청룡절족이다 연파조수가에서 흉격으로 분류되지는 않았으나 다리가 부러지는 사고를 주한다
十/七은 축오탕화 육해 원진의 홍수이다 우선 심리 난관이 많고 사고도 발생하는 조합이나 길하기도 하다
총괘(總卦)는 중궁지반수로 정한다 四(손괘)이니 손궁 八목이 총괘이다 즉, 시지궁이며 중궁과 삼구충 사팔충 하고있다
아래는 갑자년17세 신수이다 洪奇에서 쓰고있는 이른바 신수라 불리는 유년법은 홍국기문의 1차텍스트인 홍연진결(증보 홍연진결 이장훈편저 명문당 출판) 년월일시四局p133, 己身章p135에 년국 이라고 칭하는것인데 년국의 설명이 缺文되었다
감리지견 이라는 洪數之卦를 읽는 방법은 홍연진결에 안나온다 근세의 은둔한 기문술사가 전한것으로 본다
감리지견이란 감리궁의 홍수로서 구궁전체의 건전 불건전을 판단하는법이다 先天圖의 건곤이 후천도 감리로 화현한 것이며
헤겔의 관점으로 건곤이라는 순수지괘는 즉자이지만 음양이라는 異質이 교차한 감리는 대자가 되어 비로소 정신(가이스트; 천지신명)이 발생한다 동의보감보다 먼저 발간된 의학입문의 서문을 보면 감리지교가 생령의 근본이라 했다 2세기경의 학자 위백양은 수화광곽도를 그려내면서 수화감리를 천지우주의 주체로 봤다 이런이유로 타궁을 제하고 감리궁을 특별히 본다
각설하고 차반의 감리를보면; 一七충하고 三九충한다 즉, 감리지견은 천수 지수를 착종錯綜시켜 보는데에 이치가 그윽하다
천반수는 지반수와 대하고 지반수는 천반수와 대하여 감리지견 한다
차반의 總卦(총괘; 중궁지반수 本卦궁)는 간궁의 六수이다 시지궁 二화를 충극, 이육충 사팔충이다 을경금이 정임목을 극한다
월지궁과 시지궁이 협하고, 더하여 일간(갑오辛)이 좌한 진3궁은 동처가 된다 日辰數를 一七충 三九충 한다
갑자戊가 리궁 世에 좌하여 자내적으로 자오충한다 갑진壬이 손궁 時에 좌하여 육의격형한다
그럼에도 차반을 극심한 사고발생의 기호 조합으로 볼수있는가 의문이 가시지 않는것은 솔직한 심정이다 호창광, 병경상전, 칠구상전 경가경 경가신 경가임 경가계 등이 동하지 않고, 정임합 병신합 을경합 무기음양상배 동하여 짝을맺기 때문이다
기사월에 발생한 사고이다 당연히 손궁을 우선하여본다
차반은 총괘궁(중궁에서 생기복덕卦가 나오며 총괘가 결정되는곳이므로 총괘궁이라 부르기도 한다)의 홍수가 시지궁(손궁)의 홍수와 수미복배(천수 지수 꽈배기처럼 착종된것)되었다 그래서 손궁이 파괴되면 중궁(구궁핵심)이 파괴된것과 같다